논문 상세보기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의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한 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KCI등재

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의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한 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Learning through Participation in Workplace Community of Practice of College Students` Business Consulting Internship

강예지 ( Ye Ji Kang ) , 장원섭 ( Won Sup Chang )
  • : 한국직업교육학회
  • : 직업교육연구 3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2월
  • : 63-82(20pages)
피인용수 : 31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이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해 경험하는 학습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컨설팅 인턴십에 참여한 여덟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업무일기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들은 경영컨설팅 일터 공동체에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 일터 선배들을 통한 비참여의 경험은 일터의 맥락을 이해하고 미래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경영컨설팅 일터에서 인턴들은 스스로 배우기와 함께 배우기의 과정을 겪었다. 일터의 실제 상황속에서 팀의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은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배우도록 했고, 구성원들과 함께 직면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함께 배우기를 실천했다. 이들은 또한 실행공동체로서 경영컨설팅 일터가 가지는 공동업무, 공동자산, 호혜적 관여를 경험했다. 이를 통해 경영컨설팅 일터가 쌓아온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실행공동체 참여는 불완전한 합법성의 한계를 나타냈다. 이들은 합법적인 허락에 의해 일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고, 주변적인 위치에서 다양한 층위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턴은 더 이상 조직의 중심부로 진입할 수 없었고, 완전한 참여에 제한받는 불완전한 위치에놓여 있을 수밖에 없었다.
This study is about learning through participation in community of practice of college students during their business consulting internship. We found following findings as a result of qualitative case studies. First, business consulting internship provided learning and growing experience to the students. Business consulting workplace community enabled ‘learning alone’ and ‘learning together.’ Due to the position of intern, the process of solving problems by oneself increases learning autonomy and made ‘learning alone’ possible. Also, students agonized and solved the facing problems with the community members and practiced ‘learning together’. Second, student`s intern activity can be explained as participation in communities of practice(CoP). As CoP, the workplace of business consulting has existing culture that has been set by the workers. Like this, the participation in workplace is not just infecting propositional education but can be a learning source to achieve learning from social participation in community. Finally, internship can be explained as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The ‘legitimacy’ that group community authorizes means officially approving the status of ‘intern’ and to giving the authority to experience and learn the work. These authority helps the student to feel sense of belonging in the group and to keep the cooperative relationship with other members. However, interns are at ‘peripheral’ place of having limitation in full participation. Intern`s peripheral position did not go through recruiting process and due to the fact that they cannot approach to the center of the group is stays in ‘incomplete legitimacy’.

ECN

ECN-0102-2014-300-001645423


UCI

I410-ECN-0102-2014-300-00164542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5-476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18
  • : 987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특성화고 졸업 취업자의 좋은 일자리로의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자 : 최동선 ( Dong Son Choi ) , 이종범 ( Jong Bum Lee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고졸 취업 및 특성화고 취업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가 좋은 일자리로 이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고교 직업교육과 관련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1년도「고졸자 취업진로조사」자료를 활용하여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의 현 일자리에서의 임금 수준, 직업적 위세, 현 일자리에의 만족도 결과를 바탕으로 좋은 일자리 지수를 산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좋은 일자리로의 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 계열별 특성이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가 좋은 일자리로 이행하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특성화고에 대해 만족할수록, 고등학교 성적이 우수할수록, 고등학교 시절에 설정한 취업목표를 달성할수록, 그리고 고등학교 재학 중에 다수의 자격을 취득할수록 좋은 일자리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정규직일수록, 현 일자리와 전공과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4대보험이나 다양한 복지혜택이 제공될수록 이들의 일자리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2진로결정수준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의 조절효과

저자 : 박신영 ( Shin Young Park ) , 이동형 ( Dong Hyung Lee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3-3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로결정수준과 다양한 영역의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의 역할을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탐색하였다.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 및 대학생활적응(학업적응, 사회적응, 개인·정서적응, 대학환경적응의 4 영역)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았으며, 진로발달의 이차원적 개념화에 기초하여 진로결정수준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의 조절효과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그리고 진로결정수준과 모든 영역의 대학생활적응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진로준비행동도 개인·정서적응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의 대학생활적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진로결정수준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의 조절효과는 학업적응과 대학환경적응 영역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이 매우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진로준비행동을 많이 할수록 학업적응이 뚜렷하게 높아지는 반면, 진로결정수준이 중간 정도인 경우에는 이러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진로결정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진로준비행동을 많이 할수록 대학환경적응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진로결정수준이 낮거나 중간 정도인 경우에는 대학환경적응이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동시에 회귀식에 투입되었을 때, 진로결정수준만이 사회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 진로준비행동의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며, 개인·정서적응에 진로준비행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활적응에 있어서 진로결정수준의 전반적인 긍정적 효과와는 달리 진로준비행동의 효과는 그 크기와 방향에 있어서 개인의 진로결정수준과 구체적인 적응 영역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3실천학습 기법이 재무설계사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의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저자 : 김연철 ( Yeon Chul Kim ) , 한상길 ( Sang Kil Ha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9-6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실천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직무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즉, 실천학습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 학습자와 일반 집단강의에 참가한 통제집단 학습자 간의 학습동기와 직무문제해결능력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대상은 D금융기관 연수원의 직무교육 참가자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 50명씩 총 100명이며, 이들 간의 학습동기와 직무문제해결능력 차이 비교를 위하여 사전·사후 조사를 적용하였다. 학습동기 및 직무문제해결능력 측정도구로는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기술통계 분석·다변량 공분산분석·공분산분석·효과의 크기 분석방법 등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첫째, 학습동기의 하위요인 중 직무관련성과 자신감 및 만족감 요인이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에서 보다 높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문제해결능력 하위요인 중 문제인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원인분석, 대안개발, 계획수립 및 실행, 수행평가 등에서는 역시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영업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을 극복해야하는 중견 재무설계사 대상 직무교육은 실천학습프로그램을 통해 몸으로 체득하는 학습활동이 일반 집단강의 보다 학습동기 증진과 직무문제해결능력향상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4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의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한 학습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저자 : 강예지 ( Ye Ji Kang ) , 장원섭 ( Won Sup Chang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63-8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대학생 경영컨설팅 인턴이 일터에서 실행공동체 참여를 통해 경험하는 학습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컨설팅 인턴십에 참여한 여덟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업무일기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이들은 경영컨설팅 일터 공동체에 참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얻었다. 일터 선배들을 통한 비참여의 경험은 일터의 맥락을 이해하고 미래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경영컨설팅 일터에서 인턴들은 스스로 배우기와 함께 배우기의 과정을 겪었다. 일터의 실제 상황속에서 팀의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은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배우도록 했고, 구성원들과 함께 직면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함께 배우기를 실천했다. 이들은 또한 실행공동체로서 경영컨설팅 일터가 가지는 공동업무, 공동자산, 호혜적 관여를 경험했다. 이를 통해 경영컨설팅 일터가 쌓아온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대학생들의 실행공동체 참여는 불완전한 합법성의 한계를 나타냈다. 이들은 합법적인 허락에 의해 일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고, 주변적인 위치에서 다양한 층위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턴은 더 이상 조직의 중심부로 진입할 수 없었고, 완전한 참여에 제한받는 불완전한 위치에놓여 있을 수밖에 없었다.

5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산업체의 교육 요구도 분석

저자 : 박주호 ( Joo Ho Park ) , 이정표 ( Jung Pyo Lee ) , 박윤희 ( Yoon Hee Park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83-10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모든 직업 활동에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이 조직 차원에서는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하고, 개인 차원의 경우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직업기초능력이 학교 교육과 평생학습 차원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먼저 학교 차원에서는 직업기초능력 증진 교육을 위해 해당 학교 졸업생들이 취업한 산업체로부터 직업기초능력 정도를 어떻게 평가받고 있는지에 대한 진단 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한국폴리텍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강화 차원에서 해당 졸업생들이 취업한 산업체로부터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교육 요구도를 측정 평가 하였다. 산업체로부터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에 대한 교육 요구도 조사는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되었다. 1차 교육요구도 웹설문 조사에서는 한국폴리텍대학 졸업생을 고용하고 있는 전국 16개 지역(서울, 부산, 광주, 구미, 김제, 대구, 대전, 목포, 성남, 아산, 안성, 울산, 인천, 창원, 청주, 홍성) 626개 기업체 소속 인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339명으로부터 응답을 확보하였다. 1차 설문조사는 직업기초능력 6개 영역(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정보화능력, 직업윤리능력)에 대한 교육 요구도 우선순위를 측정하였다. 1차 조사 결과 교육 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자기개발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대해 하위능력을 구성하는 세부 행동 지표별로 2차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2차 조사에는 626개 기업체 소속 인사 중 189명의 응답자가 설문에 참여했으나, 결측치가 포함된 응답자를 제외하고 실제 본 연구의 분석대상에 포함된 참여자는 144명이었다. 이들 교육 요구도 분석은 IPA 매트릭스 분석과 보리치(Borich) 요구도 분석 방법을 동시에 활용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교육 요구도가 높은 세부 행동지표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한국폴리텍대학의 직업기초능력 증진 방안을 제언하였다.

6초기청소년의 발달 과정에서 진로성숙도에 대한 부모애착의 동시효과와 지연효과 연구

저자 : 허균 , Hyuk Im , Hye Sook Kim , Hyo Young Lee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07-13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 결정에 중요한 시기인 초기청소년들의 발달 과정에서 진로성숙도에 대한 부모애착의 시간 효과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기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변화 과정을 나타내는 잠재성장모형에 시간의존변수인 부모애착 변인을 추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부모애착이 진로성숙도에 주는 동시효과와 지연효과를 종단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초4 패널 자료 중 1차에서 5차년도(초4-중2)에 이르는 종단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a) 부모애착이 진로성숙도에 주는 동시효과는 초기청소년들의 1차에서 5차에 이르는 모든 시기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b) 부모애착이 진로성숙도에 주는 지연효과도 초기청소년들에게의 1차에서 5차에 이르는 모든 시기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부모애착과 진로성숙의 이론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한데 의의가 있으며,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해 부모-자녀 간 애착 형성 프로그램, 부모 교육 가이드, 부모를 위한 교육자료 개발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7초등학교 교과서의 김치 관련 내용 분석과 교과 통합 진로교육 방안 연구

저자 : 윤인경 ( In Kyung Yoon ) , 변미혜 ( Mi Hye Byu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41-16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김치는 건강, 웰빙, 슬로오푸드, 전통발효 음식으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나 정작 우리 김치산업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학교교육에서부터 김치를 영양가 있는 건강식품으로 이해시키지 못하고, 제조업체들이 김치를 국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시장을 개척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했던 점 등을 들 수 있다(이재경, 2010; 이진혁,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발행된 초등학교 1~4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김치 관련 내용을 양적·질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김치관련 내용이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고, 김치와 관련된 교육적 체험을 통한 김치 산업에 대한 이해를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에서 진로교육을 접근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연구 결과 양적 분석은 김치 관련 내용의 수록 건수와 이미지 및 텍스트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하였고, 질적분석은 양적 분석 결과 상위 25%에 해당되는 교과서를 김치 관련 내용의 김치 내용 체계표상 영역의 고른 분포도, 초등교육의 김치 교육 목표와의 일치성, 교육적 활용 측면(주활동·부활동)의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양적·질적 기준으로 1~4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김치 관련 내용을 분석해본 결과 『사회 3-1』이 양적·질적으로 가장 우수하게 수록되어 있었다. 그리고 주로 김치와 관련된 내용은 김치의 역사와 문화, 김치의 영양과 건강에 관한 내용이 주로 수록되어 있다. 한편 연구 결과를 통해 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김치의 섭취를 장려하기 위해서는 김치에 관한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조직하여 교과서에 관련 내용을 수록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교과통합적진로 교육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교육철학
68권 0호 ~ 68권 0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6권 3호 ~ 66권 3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4권 3호 ~ 34권 3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1권 0호 ~ 61권 0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5호 ~ 21권 5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권 2호 ~ 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0권 3호 ~ 40권 3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1권 3호 ~ 21권 3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2권 3호 ~ 32권 3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5호 ~ 34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4호 ~ 37권 4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8권 4호 ~ 38권 4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3권 2호 ~ 2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