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노년학회> 한국노년학>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과 노년기 우울: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하여

KCI등재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과 노년기 우울: 잠재계층분석을 활용하여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and Depression in Old Age: A Latent Class Analysis

전혜정 ( Hey Jung Jun ) , 김명용 ( Myoung Yong Kim )
  • : 한국노년학회
  • : 한국노년학 3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5월
  • : 439-460(22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에 따라 구분되는 하위집단(잠재계층)의 수와 그 형태를 알아보고, 잠재계층과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생애과정 관점에 기초하여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에 따른 잠재계층과 노년기 우울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고,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을 통제한 후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에 따른 잠재계층이 노년기 우울에 미치는 독립적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복지패널 1차 조사에서 5차 조사까지에 해당하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의 자료에서 만 65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인간 중심적 접근법(person-centered approaches)의 하나인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적용하여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에 따라 구분되는 잠재계층을 추출하고, 중다회귀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잠재계층과 노년기 우울과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세 개의 잠재계층이 도출되었고, 그 형태에 따라 다중위기 집단, 낮은 사회적 지위 집단, 저위기집단으로 명명하였다. 아동기에 어떤 잠재계층에 속하느냐는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 및 노년기 우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중위기 집단과 다른 두 집단들 간의 노년기 우울에 있어서의 차이는 현재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유의하게 남아 있었다. 아동기 사회경제적 위기요인이 노년기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 연구는 건강한 노후를 위한 장기적이고 전생애적인 정책적 개입의 필요성을 부각시킴으로써 노년기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Guided by a life-course perspectiv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ssociations between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and depression in old age by identifying subgroups among older adults according to socioeconomic risk factors in childhood. This study used the nationally longitudinal survey data (2006 to 2010) from the 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 The sample included 3,779 older adults aged 65 or over. A latent class analysis, one of the person-centered approaches, was adopted to identify latent classes according to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Then, a multiple regression model was used to analyze the association between the latent classes and depression in old age. This study found three groups of latent classes, which were named as the multiple risk group, the low SES group, and the low risk group. The latent classes by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were associated with current SES variables and depression in old age. Furthermore, the differences between the multiple risk group and the other two groups were still significant with current SES variables controlled. Our findings suggest that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maintain a connection with and have a predictive role in the depression of older adults. The practical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were discussed. The strong association between childhood socioeconomic risk factors and depression in old age highlights the importance of early life circumstances on elderly health. Early stage recognition, prevention and supportive measures against childhood socioeconomic disadvantages should be promoted in order to prevent elderly depression and further diminish socioeconomic inequality in health in old age.

UCI(KEPA)

I410-ECN-0102-2014-300-00162357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등재
  • :
  • : 계간
  • : 1225-1356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0-2014
  • : 124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노노(老老)케어의 시행과정과 향후 정책적 과제

저자 : 염지혜 ( Ji Hye Yeom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21-23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노(老老)케어 정책의 시행배경을 살펴보고, 참여정부와 이명박정부에서 노노(老老)케어의 변천과정을 고찰하며, 두 정권에서의 노노(老老)케어를 비교 평가하고, 정책적 제언을 하는 것이다. 시행배경으로는 급속한 인구구조의 변화로 젊고 건강한 노인과 연세 드시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 증가, 돌봄노동의 탈가족화, 노인일자리 창출의 반복되는 실패로 정책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요구 등으로 분석될 수 있다. 참여정부에서 노인일자리사업이 시작된 이듬해 노노(老老)케어의 전신인 노-노간병사업이 시작되었고 이후 노인주거개선사업을 포함시켜 노노(老老)케어의 다각화를 꾀했다. 이명박정부는 노노(老老)케어 서비스 제공자의 연령제한을 낮추고 교통비를 제공하는 등 지원을 확대했으며 집권 후반부에는 사업 참여시간의 탄력적 운영과 참여자에 대한 자격제한 등 유연화와 규제를 동시에 사용했다. 노노(老老)케어는 일자리 수 증가에 있어서만큼은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으나 두 정권 모두 노인의 소득보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업의 경계가 모호해 다른 사업과 혼동을 초래한 반면 참여노인에게 미친 사회·경제적 효과는 긍정적이었다. 향후 노노(老老)케어가 노인의 소득창출이라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기간을 순차적으로 12개월로 연장, 참여연령의 탄력적 운영, 서비스 대상자의 명확화와 발굴, 지원 내용의 다양화, 단순 소득창출을 넘어 정서적 지원인 “노-노그물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2"노인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전병주 ( Byeong Joo Jeon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39-255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S시 등의 4개 지역에서 2012년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노인 맞춤형운동처방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65세 이상의 노인 24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 서비스를 실시하기 전·후의 삶의 질을 비교함으로써 서비스의 참여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하여 민성길 외(2000)가 개발한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WHOQOL-BREF)``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여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가 ``노인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후의 삶의 질은 전반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t=-20.599, p<.001). 삶의 질에 대한 각 하위요인 중에서 ``사회적 관계``영역이 가장 크게 향상되었으며, ``신체적 건강``영역과 ``환경``영역도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정신·심리적 건강``영역은 다소 상승하였으나, 서비스 참여 전·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이 서비스가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년층을 위한 사회서비스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하여 지역의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내지는 영양 및 운동 등 복합적인 관리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하는 등의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3복합운동중재가 치매환자의 신체기능 및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 24주 파일럿연구

저자 : 홍승연 ( Seung Youn Hong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57-27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복합운동중재가 노인성 치매환자의 신체기능과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치매진단을 받고 입원중인 노인 22명으로서 24주간 운동수행 후 사전 및 사후측정을 마친15명의 실험군과 대조군 7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군은 주 2회, 걷기위주의 유산소운동과 탄력밴드와 모래주머니를 이용한 상완 및 하지 저항성운동, 그리고 유연성 운동을 회당 25~60분 동안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대학생 자원봉사 파트너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운동로그를 이용하여 매회 운동량을 기록하였다. 24주의 복합운동 중재 수행 후 실험군의 하지근력, 상완근력, 근지구력, 244cm 되돌아 앉기, 간이 신체기능평가는 운동전에 비하여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 운동시간과 집단간에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난 것은 상완근력, 근지구력, 244cm 되돌아 앉기, 간이 신체기능평가였다. 또한 MMSE-K의 경우 실험군은 운동전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대조군의 경우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집단, 시기 및 상호작용에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며, 신경인지기능 도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결과로 미루어보아 치매 입원 노인에게 24주간의 복합운동 적용은 상지근력, 근지구력, 이동성과 같은 신체기능 및 일상생활수행능력의 향상을 유도함으로써 장기간 요양에 의한 침상안정을 예방하는데 기여하였으나 인지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4한국사회 노년 후기 여성의 삶의 재평가와 자아통합

저자 : 전경숙 ( Kyung Sook Jeon ) , 장민희 ( Min Hee Jang ) , 정태연 ( Tae Yun Jung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75-29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사회에서 노인후기 여성들이 자신의 전생애 삶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이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재평가하는지 그 틀을 파악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다른 세대의 사람들이 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참여자는 노인후기에 해당하는 75세부터 83세까지의 여성 16명이었다. 반 구조화된 질문지에 기초한 일대일 면접을 사용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회고 하도록 했다.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한 자료분석 결과, 아동청소년기는 4개의 평가영역에서 6개의 주제, 성인기는 4개의 평가영역에서 5개의 주제, 노년기는 7개의 평가영역에서 8개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또한, 참여자 대부분은 비교적 자신의 삶의 점수를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객관적인 조건이 훌륭하지는 않았지만 지나온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었다. 현재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요인에는 자녀와 종교가 있었으며, 대부분은 함께 늙어가는 자식들에게 짐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과 함께 다가오는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발달과 문화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5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한 인식 유형화 연구: Q 방법론을 중심으로

저자 : 김동배 ( Dong Bae Kim ) , 김현정 ( Hyun Jeong Kim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93-31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해 이해당사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본 연구는 인간의 주관성을 연구하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한 여러 인식들을 유형화하였다. 신문기사 및 문헌자료, 심층면접을 통해 478개의 Q 모집단에서 47개의 Q 표본을 선정하였는데, 신뢰도는 r=.779로 나타났다. 총 30명의 일반인, 전문가, 사업참여자를 대상으로 Q 분류를 진행하였고 QUANL 프로그램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유형으로 분석되었고 38.73%의 설명력을 보였다. 4개의 유형은 사업대상, 사업목적, 사업성격, 주요문제 및 개선방안, 노인과 노인의 일에 대한 관점에서 서로 상이한 인식을 보였다. 그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자원봉사수준의 용돈벌이를 위한 사회참여프로그램(1유형)``, ``빈곤층의 소득보장을 위한 일자리 프로그램(2유형)``, ``개방된 노동시장에서의 일자리 제공 프로그램(3유형)``, ``일자리를 원하는 노인을 위한 정부 주도의 복지프로그램(4유형)``으로 노인일자리사업에 대한 인식유형화가 이루어졌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일자리사업에 관한 함의와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6노년기 인지기능과 우울수준이 일상생활기능장애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구본미 ( Bon Mi Koo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15-33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동연구원의 한국고령화연구패널(Korea Longitudinal Study of Aging: KLoSA) 1차(2006년)와 2차(2008년) 기본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노년기 인지기능과 우울수준이 일상생활기능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1차와 2차 조사에 모두 참여한 65세 이상 노인 총 3,486명으로 남성이 1,455명(41.7%), 여성이 2,031명(58.3%)이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교차분석결과 노년기 인지기능수준이 낮은 노인이 우울증이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일상생활기능장애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우울수준이 높을수록, 인지기능수준이 낮을수록, 일상생활기능장애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기능과 우울은 장애수준에 상호작용효과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상호작용효과는 2006년 장애수준뿐만 아니라 2년 후 장애수준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의심 증상을 갖고 있는 노인뿐만 아니라 그 전 단계인 인지기능저하를 경험하는 노인들도 우울수준이 높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2년 후 장애수준이 더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인지기능이 우울과 상호작용을 하여 일상생활기능장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따라서 우울수준을 낮춤으로써 인지기능저하로 인한 장애발생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 인지기능수준에 따른 우울증상 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개입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7빈곤 여성노인의 연령군별 요실금 중증도 및 관련요인

저자 : 최경원 ( Kyung Won Choi ) , 박언아 ( Eun A Park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35-34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빈곤 여성노인의 요실금 중증도를 전·후기 연령군으로 구분하여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분석자료는 2009년 전국 253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등록되어 낙상예방운동, 영양, 요실금, 약물복용, 우울, 인지기능저하 완화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재가 노인 중 여성노인 4,036명의 기초자료를 이용하였다. 분석은 빈곤 여성노인을 전기와 후기 연령군으로 구분하여 요실금 중증도의 관련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전기노인은 허약상태, 만성질환의 수, 왼손 악력, 시각 장애 등 신체기능적 상태를 나타내는 여러 요인들이 관련성을 보인 반면, 후기노인은 허약상태만이 관련성을 보여 전기와 후기노인의 요실금 모두 허약상태와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이 신체적, 정서적 기능이 감소되었거나 기능의 쇠퇴가 진행 중인 허약상태일 경우 연령과 관계없이 일반 노인에 비해 요실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높으며 요실금이 있는 노인은 허약상태가 유발되거나 심화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의 요실금예방과 관리에 있어 허약상태에 대한 사정과 중재가 필수적이며 허약노인에게 적합한 요실금 관리도 반드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8한국 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저자 : 김형숙 ( Hyoung Suk Kim ) , 전경자 ( Kyung Ja June ) , 김윤미 ( Yun Mi Kim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49-36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남성노인과 여성노인을 구분하여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성별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65세 이상 노인 1,521명에 관한 2차 자료를 복합표본설계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4,629,337명으로 일반화할 수 있다. 통계분석에는 SAS 9.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남성노인에 비해 여성노인 중에서 자살생각을 경험한 자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surveylogistic 명령문을 사용하여 자살생각 경험 여부에 관한 다변량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한 결과, 신체활동 제한, 우울 경험, 교육수준이 남성노인의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여성노인의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신체활동 제한, 우울 경험, 식이형편, 규칙적인 운동으로 나타났다. 남성노인의 자살생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수준이 여성노인에게는 영향이 없었고, 여성노인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식이형편과 규칙적인 운동이 남성노인의 자살생각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서 성별로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한국노인의 자살예방 중재프로그램 개발 시 남성노인과 여성노인에 따른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성별로 세분화된 접근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근거자료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9노년기 생성감과 생활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자아통합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노인들을 중심으로

저자 : 이금룡 ( Geum Yong Lee ) , 박상욱 ( Sang Uk Park ) , 유은경 ( Eun Gyeong Yoo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65-37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자원봉사자의 생성감이 노년기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자아통합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에서 활용된 자료는 한국노인복지관협회에서 주관하는 토토시니어 페스티벌 스포츠 나눔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데이터이며, 115명이 분석대상이다. 연구방법은 빈도분석, 기술분석을 통해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주요변수의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중회귀분석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Sobel test를 통해 자아통합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자원봉사자의 생성감은 노년기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성감은 노년기 생활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아통합감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치는 부분 매개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생성감과 자아통합감, 생활만족도 간의 관계 규명에 대한 이론적 함의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10노인의 지혜와 가족관계, 생성감 및 자아통합감의 관계

저자 : 김다희 ( Da Hee Kim ) , 안정신 ( Jeong Shin An )

발행기관 : 한국노년학회 간행물 : 한국노년학 33권 2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81-39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노인의 지혜, 자아통합감, 생성감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노인이 지혜를 획득하는 경로를 탐색하는 동시에 연구변인들에 대한 배우자관계 및 자녀관계의 영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및 경남지역의 노인복지관과 종교시설 이용자 중 배우자와 자녀가 있는 60세 이상의 노인 350명이다. 연구결과는 노인의 생성감이 자아통합감에, 자아통합감이 지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의 배우자관계와 자녀관계는 생성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노인의 배우자관계와 자녀관계는 지혜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고, 자녀관계는 생성감과 자아통합감을 매개로 하여 지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배우자관계는 자아통합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자녀관계는 생성감을 매개로 하여 자아통합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노년기 지혜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직간접적인 영향요인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노인의 만족스럽고 평안한 삶에 대한 실천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아동복지연구
18권 1호 ~ 18권 1호

글로벌사회복지연구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47권 2호 ~ 47권 2호

KCI후보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20권 1호 ~ 2020권 1호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사회복지연구
51권 2호 ~ 51권 2호

KCI후보

한국청소년활동연구
6권 2호 ~ 6권 2호

KCI등재

생애학회지
10권 2호 ~ 10권 2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67권 2호 ~ 67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20권 0호 ~ 2020권 0호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25권 2호 ~ 25권 2호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자료집
2019권 0호 ~ 2019권 0호

국제사회보장리뷰
13권 0호 ~ 13권 0호

보건·복지 Issue&Focus
388권 0호 ~ 388권 0호

보건복지포럼
284권 0호 ~ 284권 0호

KCI등재

보건사회연구
40권 2호 ~ 40권 2호

사회복지경영연구
7권 1호 ~ 7권 1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2권 1호 ~ 12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