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산일보 인턴 제도를 중심으로

KCI등재

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산일보 인턴 제도를 중심으로

A exploratory study on Win-Wi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ossibilities between Local medias and Local Universities: focused on Busan-Ilbo intern program

김영수 ( Young Soo Kim )
  • : 한국지역언론학회
  • : 언론과학연구 13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9월
  • : 157-183(27pages)
피인용수 : 18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는 부산일보의 대학생 인턴십 사례분석을 통해서 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부산일보의 입장에서 대학생 인턴십은 부산일보의 부족한 경영자원을 강화하고, 조직의 활력을 불어 넣는 긍정적 역할을 했다. 대학생 인턴들은 부산일보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조력자로서 자리매김하면서, 자신들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워가고 있었다. 또한, 부산일보와 대학생 인턴들은 대학생 인턴십에 대해서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 언론학과 교수들은 부산일보 대학생 인턴십에서 역할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대학생 인턴십은 현장 활용형 저널리즘 교육으로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고, 부산일보 취업과 연계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언론과 지역대학의 상생적 산학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대학 학생들을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지역언론 취업과 연계를 강화시키고, 지역대학 언론학과의 현장 중심 저널리즘 교육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대학 언론학과 교수들이 지역언론의 콘텐츠 역량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The present study researched win-wi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ossibilities between local medias and local universities. For Busan-Ilbo`s side, the university students internship reinforced the shortage of management resources and invigorated the cooperate cultures of Busan-Ilbovigorize. For University interns`side, they developed their multimedia production competences and played a assistant role in multimedia contents productions. Busan-Ilbo and University interns mostly satisfied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internship. However, local universities media professors almost have no role in the university students internship. It has no connection with field related journalism education and Busan-Ilbo full time employment. Therefore, to improve win-wi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ossibilities between local medias and local Universities, the cooperation is beyond short-term usage of local university students and has a strong connect with local media recruitment system for student`s side. For university side, the collaboration contributes on-the-spot journalism training and local media faculties give an advice to strengthen local media contents capabilities.

UCI(KEPA)

I410-ECN-0102-2014-000-00205500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신문방송
  • : KCI등재
  • :
  • : 계간
  • : 1598-265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1-2019
  • : 744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후보자 검증을 위한 의혹제기와 후보자비방죄의 위법성조각 판단 기준에 관한 연구: 대법원 판결을 중심으로

저자 : 김경호 ( Gyong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5-43 (3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법원이 '후보자비방'과 '합법적인 검증'의 차이를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대법원이 어떠한 기준을 적용하여 후보자비방죄의 성립 여부를 판단하는지, 법원이 제시한 후보자비방죄의 위법성조각 기준에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등을 분석한다. 공공의 관심사에 해당하는 사안에 대해 진실한 사실을 적시하는 행위를 후보자비방죄로 처벌하는 것은 후보자에 관한 유권자의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를 근본적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선거과정에서 후보자 검증을 위한 표현의 자유와 유권자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대법원의 입장의 변화가 요구된다. 진실한 사실을 적시한 경우를 처벌하는 외국의 입법례를 찾아볼 수 없다는 점, 후보자비방죄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타당성을 얻고 있다는 점, 허위의 사실도 표현의 자유의 보장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헌재의 판결이 있다는 점 등도 후보자비방죄의 위법성조각과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은만큼 대법원은 이러한 사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선거문화의 성숙도를 참작하여 후보자비방죄의 폐지까지는 아니더라도 위법성조각을 규정하고 있는 단서조항에 대한 해석을 보다 넓게 함으로써 후보자의 공직수행 적격을 합법적인 테두리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모바일 투표에 대한 국내 일간신문의 뉴스보도 비교연구: 『조선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를 중심으로

저자 : 김나영 ( Na Young Kim ) , 하상복 ( Sang Bok Ha ) , 손영우 ( Young Woo Shon ) , 최종명 ( Jong Myung Choi ) , 고형대 ( Hyung Dae Kho ) , 임양준 ( Yang June Im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44-74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일간신문을 통해 보도된 모바일 투표 대한 보도태도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한 보도기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모바일 투표에 대한 국내 일간지의 전반적인 보도방향은 중립적 성향의 보도기사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부정적 그리고 긍정적 순으로 나타났다. 신문사별로 『조선일보』의 보도성향은 부정적, 『한겨레』는 중립적, 그리고 『한국일보』는 긍정적 입장이었다. 둘째, 모바일 투표에 대한 정보원으로는 정치인의 의견과 주장이 가장 많이 인용되어 보도되었으며, 이어서 전문가, 그리고 선거관리위원회 순이었다. 셋째, 연구대상 신문을 통해 보도된 모바일 투표의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선거참여 확대와 선거문화 개선이었으며, 단점으로는 대리등록·대리투표로 조사되었다. 언론사별 장점으로는『조선일보』의 경우, 모바일 투표의 편리성이,『한겨레』는 선거함여 확대, 그리고 『한국일보』는 선거문화개선이 각각 강조되어 보도되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투표의 주요 문제점인 대리동원, 기술 안정성과 제도적 문제점 등에 대하여 해결방안들이 보도된 것으로 나타났다.

3의견지면을 통해 본 한국 신문의 정파성 지형: 공정한 중재자인가, 편파적 대변자인가

저자 : 김동윤 ( Dong Yoon Kim ) , 김성해 ( Sung Hae Kim ) , 유용민 ( Yong Min You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75-122 (4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기존의 정파성 연구가 정치적 이해관계라는 좁은 의미로 적용되어 왔다는 점을 반성하면서 한국 신문의 정파성 지형을 보다 확장적으로 이해해 보고자했다. 이를 위해 연구는 2011년 11월 한 주 동안 국내 주요 종합지의 의견 지면에 대한 내용분석에서 정파성을 담론 생산자, 우선적으로 제기되는 주제, 옹호 가치, 뉴스 평가 기준, 담론의 제시방식 등으로 다양하게 평가해 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각 신문의 담론생산자 간 차이는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담론의 내용과 전략에서는 뚜렷한 차별성이 확인되었다. 정파성 내용과 관련하여 뉴스 의제와 규범적 가치에 대한 신문의 정파성 지형은 신문사별, 이데올로기별, 그리고 소유구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담론전략과 관련하여 신문의 소유구조에 따른 차이가 가장 명확했으며, 이로써 한국 언론의 정파성의 문제가 담론생산자가 아닌 의제설정과 규범적 가치 및 담론 전략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다양한 의견과 가치가 자유롭게 경쟁함으로써 합리적이고 건전한 공론장이 조성되기 위한 조건으로 소유구조 및 이념적으로 다양한 언론이 존재해야 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4온라인 뉴스와 블로그 사용자의 댓글 이용과 관련기사에 대한 선택적 노출: 상대적인 적대적 미디어 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미희 ( Mi Hee Kim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23-156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갈등적 이슈에 대한 의견을 가진 뉴스수용자의 온라인상에서의 댓글 작성과 관련기사 선택을 상대적인 적대적 매체 효과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내 동성 결혼 문제를 갈등적 이슈로 선정해, 2 (갈등적이슈에 대한 피험자의 당파적 의견: 찬성/ 반대) x 2 (정보원: AP 뉴스/ 블로그) x 2 (갈등적 이슈에 대한 콘텐츠의 관점 : 찬성/반대) 실험 설계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보다 강력한 적대적 매체 효과를 경험한 수용자가 자신과 의견이 다른 뉴스 콘텐츠에 댓글을 더 많이 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당파적 수용자가 인터넷 뉴스 또는 블로그 포스팅을 읽은 후 자신의 의견을 지지해주는 관련 콘텐츠에 선택적으로 노출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뉴스 편향에 대한 적대적 인식은 관련 콘텐츠에 대한 선택적 노출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상에서 갈등적 이슈에 대한 당파적인 의견을 지닌 집단들이 동의에 이르기 보다는 각 집단의 당파성을 강화하는 경향을 이해하는 데 그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5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부산일보 인턴 제도를 중심으로

저자 : 김영수 ( Young Soo Kim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57-18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부산일보의 대학생 인턴십 사례분석을 통해서 지역언론과 지역대학간 상생적 산학협력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부산일보의 입장에서 대학생 인턴십은 부산일보의 부족한 경영자원을 강화하고, 조직의 활력을 불어 넣는 긍정적 역할을 했다. 대학생 인턴들은 부산일보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조력자로서 자리매김하면서, 자신들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을 키워가고 있었다. 또한, 부산일보와 대학생 인턴들은 대학생 인턴십에 대해서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역 언론학과 교수들은 부산일보 대학생 인턴십에서 역할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대학생 인턴십은 현장 활용형 저널리즘 교육으로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고, 부산일보 취업과 연계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지역언론과 지역대학의 상생적 산학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지역대학 학생들을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지역언론 취업과 연계를 강화시키고, 지역대학 언론학과의 현장 중심 저널리즘 교육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역대학 언론학과 교수들이 지역언론의 콘텐츠 역량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6정규방송 도입 이후 공동체 라디오 운영구조 및 정책에 대한 평가적 고찰: 전문가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저자 : 김은규 ( Eun Gyoo Kim ) , 최성은 ( Sung Eun Choi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84-214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공동체 라디오가 정규사업으로 전환된 지 4년이 경과했다. 공동체 라디오는 애초 2003년부터 소출력 라디오라는 이름으로 시범사업 기간을 가졌고, 2009부터 정규사업으로 전환됐다. 시범사업에서 정규사업으로의 전환은 공동체 라디오의 사회적 가치를 확인한 것이었고, 이에 따른 활성화 역시 기대 됐었다. 하지만, 공동체라디오의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여전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규방송 도입 후 공동체 라디오의 운영구조를 평가하고, 정책적 개선점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언론학자 및 미디어단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정규방송 도입 후 공동체 라디오 운영구조의 문제점, 둘째, 정책적 개선방안을 설정했다. 전문가들의 응답을 토대로 한 연구결과는 정규방송 도입 후 공동체 라디오 운영에서는 출력, 편성, 재정 등에서 여전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이에 공동체 라디오의 사회적 정의에 대한 명확한 정립, 출력 증강, 편성제한 폐지, 공적지원과 같은 정책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7선거 뉴스와 미디어선거캠페인 노출이 정치 지식과 정치 참여에 미치는 영향: 오프라인·온라인 시민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매개 역할 검증

저자 : 김춘식 ( Chun Sik Kim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15-250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전통미디어(텔레비전, 신문)와 온라인 뉴스, 미디어선거캠페인(정치광고, 텔레 비전 토론, 홍보물) 노출이 유권자의 정치 지식과 정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시민 정치커뮤니케이션이 미디어 이용의 효과를 매개하는지 설문조사 연구방법을 통해 살폈다. 시민 커뮤니케이션 매개 모델을 이론적 틀로 삼았고,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정치심리학적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시민 커뮤니케이션의 매개 효과를 검증했다. 첫째, 미디어 이용 변인 가운데 미디어선거캠페인 노출 변인만이 유일하게 정치 참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둘째, 텔레비전과 신문의 선거 뉴스를 활발하게 이용할수록 사실적 수준의 기본 정치 지식과 정책 지식 수준이 더 높았다. 셋째, 텔레비전, 신문, 인터넷, 미디어선거캠페인을 통한 선거뉴스 및 정보습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시민 간의 정치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온라인 시민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이용이 정치 참여에 미치는 효과를 매개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8지역 갈등 이슈의 뉴스 프레임 구성에 대한 연구: 동남권 신공항 보도를 중심으로

저자 : 박태우 ( Tae Woo Park ) , 이상식 ( Sahang Shik Lee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51-297 (4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동남권 신공항을 두고 신문사들의 뉴스 프레임과 뉴스 프레임에 영향을 미친 신문사 내외부적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매일신문, 부산일보, 조선일보의 보도 행태를 분석했다. 신문 기사의 양적 분석과 기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한 질적 분석을 하였다. 신문사들 간 뉴스프레임의 양상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 지방지들의 뉴스 프레임은 비슷하게 나타났다. 매일신문과 부산일보는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외치면서 뉴스 프레임도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지방지들 간 시기별 뉴스 프레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결과, 시기별 프레임에 있어서도 공통적인 현상이 나타났다. 중앙지의 시기별 뉴스 프레임의 구성을 분석한 결과, 조선일보도 시기별로 지방지들과 마찬가지 경향이었지만, 본면에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제기하는 등 지방면과는 다른 논조를 보이기도 했다. 지방지에 영향력을 미친 내부 요인에 대해서 대부분의 기자들이 조직 내부에서 기사 주문이 있었다고 밝혔다. 외부 요인으로 지자체와 시민 단체들이 기사 정보를 제공하고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펼치며 보도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자들은 외부 기관의 보도 협조 요청을 받고 적극적으로 지면에 반영하였다. 내부 요인으로 중앙지들은 신문사 내부로터 어떤 지시를 받은 적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 요인에 대해 중앙지 기자들의 반응은 다소 엇갈렸지만, 대부분 기자들은 지자체와 중앙정부 등 외부적 요인이 없었다고 밝혔다. 중앙지와 지방지의 프레임 유형 차이의 원인은 중앙지와 지방지의 관할 범위와 독자층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중앙지는 전국의 독자층을 두고 있고 지방지는 특정지역의 독자를 우선적으로 의식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안고 있었다.

9TV앵커의 출신경력과 출연뉴스유형에 따른 시청자반응: 기자출신과 아나운서출신, 경성뉴스와 연성뉴스 비교

저자 : 유재웅 ( Jae Woong Yoo ) , 진용주 ( Young Ju Jin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98-330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명인광고 보증효과이론을 적용하여 한국의 공중파 TV방송에서 TV뉴스앵커의 공신력(credibility)에 대한 수용자인식이 뉴스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TV뉴스앵커는 기자출신과 아나운서출신으로 구분하여 방송국별로 각 2명씩 4명의 앵커를 선정하였으며, 뉴스유형은 경성뉴스와 연성뉴스를 제시하여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480명을 표집하여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뉴스앵커의 공신력에서 전문성요인이 매력 도요인보다 뉴스신뢰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뉴스앵커의 공신력에서 매력도요인은 기자출신과 아나운서 출신간 차이가 없었으나, 전문성요인은 기자출신이 아나운서출신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기자출신 앵커와 아나운서출신 앵커가 뉴스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뉴스앵커가 방송에 출연하기 이전과 출연이후의 뉴스신뢰도에서 기자출신앵커는 사전과 사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아나운서출신 앵커의 경우에는 방송출연이후가 출연이전보다 오히려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V앵커의 경성뉴스 출연과 연성뉴스 출연에 따른 뉴스신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TV앵커의 공신력에 대한 역전이 효과(Reverse transfer effect)에서 앵커의 전문성요인은 기자출신과 아나운서출신 모두 뉴스프로그램 출연이전과 출연이후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전이 효과에서 앵커의 매력도요인은 기자출신 앵커의 경우에도 출연이전과 출연이후의 차이가 없었지만, 아나운서출신 앵커의 경우에는 뉴스프로그램 출연이후가 출연이전보다 오히려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20대 페이스북 비이용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저자 : 윤승욱 ( Sung Uk Yun )

발행기관 : 한국지역언론학회 간행물 : 언론과학연구 13권 3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31-36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 비이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그리고 혁신저항이 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상대적 이점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쳐 기존의 소통수단에 비해 좋다고 인지할수록 혁신저항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신의 소통 욕구와 잘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적합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복잡성은 혁신저항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능이 어렵거나 불편하다고 인식할수록 혁신저항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혁신저항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을 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혁신저항에 대해서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혁신저항은 이용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페이스북에 대한 저항을 높게 인식할수록 이용의사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마이더스
2019권 5호 ~ 2019권 5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2호 ~ 23권 2호

마이더스
2019권 4호 ~ 2019권 4호

마이더스
2019권 3호 ~ 2019권 3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9권 1호 ~ 19권 1호

마이더스
2019권 2호 ~ 2019권 2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3권 1호 ~ 23권 1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0권 1호 ~ 20권 1호

마이더스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언론과학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조사연구
30권 0호 ~ 30권 0호

KCI후보

언론문화연구
25권 0호 ~ 25권 0호

마이더스
2018권 12호 ~ 2018권 12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2권 6호 ~ 22권 6호

KCI등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9권 4호 ~ 19권 4호

마이더스
2018권 11호 ~ 2018권 11호

KCI등재

홍보학 연구
22권 5호 ~ 22권 5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