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한국가족복지학> 아동학대 재발방지를 위한 이야기 치료 기반의 가족치료 접근

KCI등재

아동학대 재발방지를 위한 이야기 치료 기반의 가족치료 접근

Narrative Family Therapy Approach for Prevention of Recurring Child Abuse

윤혜미 ( Hye Mee Yoon ) , 장화정 ( Wha Jeong Jang ) , 고미영 ( Me Young Ko )
  •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 : 한국가족복지학 4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9월
  • : 55-86(32pages)
피인용수 : 39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아동학대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대상자별 개별 서비스뿐 아니라 학대가 발생한 가족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학대로 진행되는 순환적 환류 고리를 차단할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아동학대 재발예방의 한 방법으로 학대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 및 비가해부모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접근방법을 개발, 시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아동학대 재발가족의 특성과 우리나라 현장의 서비스 현황 분석결과, 가족단위 서비스의 부족과 문제중심 접근에 따른 해당가족의 서비스 기피현상 등이 지적되어 학대가정이 갖는 거부감과 낙인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적 접근으로 이야기치료에 착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8회기의 가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12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60개 아동학대가정 구성원과 시행한 후 부모와 피해아동에 대한 양적 조사와 상담일지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야기치료의 철학에 근거한 이 프로그램을 경험한 내담자들이 자신의 학대이야기를 해체하여 대안적 이야기를 구성하고 이를 가족과 주변사람들과 나누면서 치유하고 인정받는 것으로 나타나 학대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또 하나의 가족치료 접근으로서의 효과가 인정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o evaluate a family therapy approach based on narrative therapy to prevent recurring child abuse. The narrative family therapy program promotes participation of every member of the family into the treatment process. The program was designed to carry out narrative family therapy on 60 families of 12 local child protection service agencies for child abuse recurrence. Eight sessions included three couple sessions, one family sessions and four group sessions aimed to bring insights upon the abusive situation and strengthen the family functions. The program was evaluated by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methods. Parenting behavior, parents` self-efficacy, communication skills, and anger management proved to be positively improved. The qualitative results show that the narrative family therapy was effective in removing the stigma of the abusive parents and also in opening them up to tell their life story. The parents found the solution by themselves in the process of deconstructing the story of abuse and finding the alternative story. The results of the Focus Group Interview with participating therapists indicated that the narrative family therapy showed differentiation of client toward therapy sessions which lead to higher efficacy and higher satisfaction level.

ECN

ECN-0102-2014-300-001651529


UCI

I410-ECN-0102-2014-300-00165152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사회복지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640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7
  • : 481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신고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건강신념 관련변인의 매개효과 연구

저자 : 김현옥 ( Hyun 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5-3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인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가 신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건강신념 관련변인이 유의미하게 매개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아동학대 신고행동을 증진하며 아동학대를 예방하고자 이루어졌다. 의료보건 영역에서 개인의 보건행동 증진을 위한 이론으로 자주 활용되었던 건강신념 모델을 이론적 기초로 하여 아동학대 문제에 확장 적용될 수 있는 건강신념 관련변인을 매개 변인으로 활용하였다.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및 경상남도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분석 가능한 설문지 551부 가운데 어린이집 근무 중 아동학대로 의심될만한 사례를 발견한 적이 있는 보육교사들의 설문지 323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보육교사들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는 아동학대 신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건강신념 관련변인 중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효과성 및 지각된 장애가 아동학대 신고의도와 아동학대 신고행동을 유의미하게 매개하고 있었다.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와 제언을 각각 제안하였다.

2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참여가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배경희 ( Kyung Hee Bae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3-5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참여의 중요성을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와의 관계를 통해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여성결혼이민자 304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참여는 자아존중감 및 생활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참여의 하위영역별 분석에서는 여가활동이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정치활동, 지역사회활동, 여가활동 참여가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3아동학대 재발방지를 위한 이야기 치료 기반의 가족치료 접근

저자 : 윤혜미 ( Hye Mee Yoon ) , 장화정 ( Wha Jeong Jang ) , 고미영 ( Me Young Ko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55-8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아동학대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대상자별 개별 서비스뿐 아니라 학대가 발생한 가족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학대로 진행되는 순환적 환류 고리를 차단할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아동학대 재발예방의 한 방법으로 학대피해아동과 학대행위자 및 비가해부모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접근방법을 개발, 시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아동학대 재발가족의 특성과 우리나라 현장의 서비스 현황 분석결과, 가족단위 서비스의 부족과 문제중심 접근에 따른 해당가족의 서비스 기피현상 등이 지적되어 학대가정이 갖는 거부감과 낙인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적 접근으로 이야기치료에 착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8회기의 가족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12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60개 아동학대가정 구성원과 시행한 후 부모와 피해아동에 대한 양적 조사와 상담일지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야기치료의 철학에 근거한 이 프로그램을 경험한 내담자들이 자신의 학대이야기를 해체하여 대안적 이야기를 구성하고 이를 가족과 주변사람들과 나누면서 치유하고 인정받는 것으로 나타나 학대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또 하나의 가족치료 접근으로서의 효과가 인정되었다.

4복지시설을 퇴소한 저소득 모자가족의 사회적 배제 완화 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저자 : 강선경 ( Sun Kyung Kang ) , 김미숙 ( Mee 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87-11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복지시설을 퇴소한 저소득 모자가족의 사회적 배제 완화 과정은 어떠한가?”이다. 이 연구문제는 질적연구방법론 중에 하나인 근거이론으로 접근되었다. 본 연구에 선정된 참여자는 모자가족복지시설을 퇴소한 저소득 모자가족 9명이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의 사회적 배제 완화경험을 관통하는 핵심범주는 ..복지수급 경험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인식개선을 이루어 당당한 사회인으로 포섭되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저소득 모자가족의 사회적 배제 완화 과정에서 나타난 범주들로서, 인과적 조건은 '바닥을 치는 경험', '기회를 두드림', '인식의 전환'으로, 중심 현상은 '삶의 방향성 회복: 마음이 부요하고 당당한 삶을 추구함'으로, 맥락적 조건은 '도덕적 민감성'으로, 중재적 조건은 '사회적 지원', '민간시장에 의지'로, 작용 및 상호작용 전략은 '능력계발', '정서적 지지', '관계의회복'으로, 결과는 '사회적 포섭', '자립생활에 적응'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범주를 바탕으로 본 연구 참여자들은 '바닥을 치는 경험', '기회를 두드림', '인식의 전환', '마음의 부요함을 배움', '가족역량강화', '당당한 사회인', 이라는 여섯 단계의 사회적 배제 완화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분석 결과, 연구참여자들의 삶의 유형은 복지참여형, 자기계발형, 가족탄력형, 정서회복형, 진동형으로 분류되었다.

5복지국가 유형별 저소득 여성한부모가족에 대한 노동권과 모성권 지원정책 비교연구

저자 : 김정현 ( Jeung Hyun Kim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15-142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여성한부모 빈곤문제는 노동권과 모성권이 어떻게 보장되느냐에 달려있다. 특히 여성가구주의 노동권은 돌봄지원이 중요한 변수가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의 돌봄문제에 대한 국가적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복지국가들을 유형화시키고, 복지국가유형별 노동권과 모성권을 지원하는 정책비교를 통해 여성한부모가구의 빈곤이 유형별로 어떻게 차이를 갖게 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여성한부모가구주의 빈곤은 여성고용정책 뿐 아니라 일-가족양립지원정책 수준에 달려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여성한 부모가구주들의 노동시장 진입과 직업의 지속적 유지는 정부의 자녀돌봄지원, 부모휴가제도, 보육환경 구축 여부에 따라 결정되었다. 여기에는 젠더화된 노동시장구조 변화와 유연안정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고용모델로의 변화 역시 중요하다. 이상의 결과들을 통해 복지국가는 한부모여성이 빈곤에서 벗어나 경제적 독립이 가능할 수 있도록 노동시장, 가족, 사회복지 영역의 통합적 정책 지원을 마련해야함을 제언하였다.

6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가족기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 박애선 ( Ae Sun Park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43-16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기능성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 173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스트레스의 평균은 2.75(SD=.73)로 중간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고, 가족기능성의 평균은 3.43(SD=.53)으로 이 연구의 주요 변인들 중에서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지지의 평균은 3.14(SD=.66), 심리적 안녕감의 평균은 3.12(SD=.50)로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낮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족기능성과 사회적 지지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자폐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한 사회복지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7유자녀 보육교사의 일-가족 양립 경험에 관한 연구

저자 : 백정원 ( Chung Won Baek ) , 최정숙 ( Jung Sook Choi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67-19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일-가족 양립 가능한 사회구현 노력의 일환으로, 일-가족 양립을 지원하는 보육서비스 공급체계의 일원이자 수요자이기도 한 유자녀 보육교사의 일-가족 양립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고자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유자녀보육교사 9명으로, 자료수집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자료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4단계방법을 따라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유자녀 보육교사의 일-가족 양립경험은 48개의 의미단위, 17개의 하위구성요소, 7개의 구성요소로 분석되었다. 최종 도출된 구성요소는 '일-가족 병행 생활로 진입', '유자녀 보육교사 설 곳 없는 보육현장 현실과 마주함', '내 자녀 못 돌보는 보육전문가의 딜레마', '갈등의 증폭과 직업적 회의', '양립을 위한 안간힘', '양립을 지탱하는 힘', '남아있는 과제에 대한 열망'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자녀 보육교사의 일-가족 양립 관련 논의사항을 제시하였다.

8이혼한 한부모 아버지의 양육 경험 -가정이라는 밀림 속으로 들어간 남자-

저자 : 박현정 ( Hyun Jung Park ) , 이기연 ( Ki Yeon Lee ) , 정익중 ( Ick Joong Chung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99-224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혼 후 일과 자녀양육을 병행하는 한부모 아버지의 자녀양육 경험을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였다. 더불어 자녀양육을 하면서 경험한 한부모 가족지원서비스를 통하여 어떻게 정책이 실천현장에서 작동되는지를 이용자의 관점에서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4명의 한부모 아버지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시간이 주는 두께를 탐색하기 위해 첫 면접을 진행한 뒤 3년 뒤에다시 한 번 면접을 진행하는 종단적 질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였다. 양육 경험의 변화는 결혼과 이혼사이, 일과 양육사이, 한부모 가족으로 경험한 사회복지서비스의 명암, 삶의 전략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한부모 아버지는 “내몰리거나 계획된 이혼”에 처하지만 공통적으로는 무대책의, 준비되지 않은 이혼을 겪었다. 연구참여자에게 '일'은 '양육전쟁'으로 비유되는 양육 사태에서 '전장'이면서 '은신처'이기도 한, '참호'로 체험되고 있었다. 결국 한부모 아버지는 일과 가정 사이에서 위태로운 균형을 이루는 '외줄타기'와 같은 삶을 경험하였다. 연구참여자가 경험한 사회복지서비스는 '구명보트'에서 점차 '계륵'으로 체험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부모 아버지 삶의 전략은 '순응'과 '대응'을 오갔다. 총체적으로, 시간성에 기반한 한부모 아버지로서의 삶의 궤적은 '견디는 삶'에서 '살아지는 삶'으로, 서서히 '살고픈 삶'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취약한 한부모 아버지와 자녀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 가족사회복지에 대한 함의를 논의하였다.

9학교생활에 대한 다문화가정 학생의 인식유형 분석

저자 : 황정은 ( Jung Eun Hwang ) , 이훈희 ( Hun Hee Lee )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25-24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인식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과 유형별차이점을 분석하는 주관성 연구이다. Q방법론을 이용한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에 위치한 ``A`` 사회복지 법인에서 진행하는 다문화가정 재능교육에 참여하는 다문화가정 학생 12명이며, 선행연구와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그리고 연구자문을 통해 도출된 30개의 Q표본을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QUANL PC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으며, 주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회전방식은 배리맥스를 이용하였다. Q방법론을 적용한 결과를 보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은 3가지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주관성 연구는 이들의 단순한 의사표현을 넘어다양한 관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객관적이고 학술적인 내용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실천 현장과 정책 형성 및 집행 과정에서 기초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로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10한국사회에서 결혼이주여성의 어머니역할 찾아가기 과정 -근거이론적 접근-

저자 : 이채원 ( Chaie Won Rhee ) , 박현선 ( Hyun Sun Park ) , 노연희 ( Yeon Hee Rho ) , 이상균 ( Sa

발행기관 :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간행물 : 한국가족복지학 41권 0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51-279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사회적 돌봄 및 공적 교육제도와의 접점에서 어머니로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찾아가고 정립해 나가는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결혼이주여성으로서 자녀를 양육하고 있고 있는 결혼이주여성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녹취된 자료는 근거이론 분석방법에 의하여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중심현상은 '낯선 곳에서 길잡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중심현상은 '사회적 참여'와 '불리하지 않기 위한 준비'라는 인과적 조건의 영향을 받으며, 맥락적 조건은 '교육역량'과 '주변의 인식'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문화적 배경 활용하기', '한국사회 따라잡기', '버티기', '우호적 환경 만들기'로 나타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중재적 조건은 '남편과의 관계'와 '주변이 도움'과 같은 지지체계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용/상호작용으로 인해 '당당하게 키우기', '국제적으로 키우기', '흘러가는대로 키우기'의3가지 결과가 나타났다. 결혼이주여성들은 낯설고 잘 알지 못하는 상황 가운데에서도 자녀를 위해 최선을 다해 길을 잡아가고 있으며, 주체적으로 어머니 역할을 찾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청소년복지연구
1권 1호(1999) ~ 19권 4호 (2017)

사회복지경영연구
1권 1호(2014) ~ 4권 2호 (2017)

어린이재단 발간물
2010권 1호(2010) ~ 2016권 1호 (2016)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08권 1호(2008) ~ 2016권 2호 (2016)

어린이재단 발간물
2010권 1호(2010) ~ 2016권 1호 (2016)

아동복지 연구소 보고서
2008권 1호(2008) ~ 2016권 2호 (2016)

글로벌사회복지연구
1권 1호(2011) ~ 7권 2호 (2017)

KCI등재

사회복지정책
1권 0호(1995) ~ 44권 4호 (2017)

KCI등재

한국가족복지학
1권 0호(1997) ~ 58권 0호 (2017)

한국노인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1권 1호(2011) ~ 2017권 2호 (2017)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3권 0호 (2017)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9권 2호(2009) ~ 2017권 2호 (2017)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1권 0호(2016) ~ 2권 0호 (2017)

대한고령친화산업학회지
1권 1호(2009) ~ 9권 1호 (2017)

KCI등재

사회보장연구
1권 0호(1985) ~ 33권 4호 (2017)

보건·복지 Issue&Focus
1권 0호(2009) ~ 341권 0호 (2017)

보건복지포럼
1권 0호(1996) ~ 253권 0호 (2017)

KCI등재

학교사회복지
30권 0호(2015) ~ 39권 0호 (2017)

KCI등재

생애학회지
1권 1호(2011) ~ 7권 3호 (2017)

한국사회보장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1997권 0호(1997) ~ 2017권 2호 (2017)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