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사례로서의 “무심천 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 분석

KCI등재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사례로서의 “무심천 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 분석

The Analysis of Young Children`s Community Participation Contents in the “Musim stream project” as a Cas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지옥정 ( Ok Jong Ji )
  •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6호
  • : 연속간행물
  • : 2011년 12월
  • : 363-382(2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연구 목적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사례로서의 ``무심천`` 프로젝트에 나타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방법으로 연구자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교사의 수업 일지와 연구일기를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 참여 내용과 그 수준을 정리한 후, 교사들과의 면담을 통해 확인 과정을 거치는 질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는 관련 전문가 1인에 의한 타당성 검증을 거쳤다. 연구결과로서, 유아들의 지역사회 참여 내용은 ``지역사회에 대해 조사하기``에서부터 ``캠페인하기``까지 5가지로 나타났으며, 이때 참여 수준은 Hart(1992)의 참여 사다리에 비추어 볼 때 ``할당된 것을 하는, 그러나 알고 참여하는 단계``에서부터 ``유아(들)가 주도하고 이끌어가는 단 계``까지 나타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통해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유아들도 지역사회 문 제에 관심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참여하도록 하 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at were the contents and types of young children`s community participation in the ``Musim stream project`` as a cas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 As a study method, qualitative analysis was used. For this, at first, the researcher analyzed daily logs and study diaries from the teacher who was in charge of the project for picking out the contents and types of children`s community participation. Next, the analysis results by the researcher were checked over through face to face meetings with the teachers in order to be a more reliable analysis, And finally, the analysis results went through validity check by a leading scholar in this area. In the study results, the community participation of the children were found out five contents of participation from ``investigation about the community`` to ``campaigning``. In these participations, there were types from ``assigned, but informed`` to ``child initiated and child directed`` by Hart`s ladder of participation(1992). Seeing these study results, the researcher could conclude that teachers need to guide young children to have an interest in community issues and it is possible that even young children can contribute to the solution of the community problems.

UCI(KEPA)

I410-ECN-0102-2014-300-002049490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226-8119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6-2017
  • : 173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과학활동 중 접하게 되는 오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저자 : 조홍자 ( Hong Ja Cho ) , 김영옥 ( Young Ok Kim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과학활동 중 유아교사가 접하게 되는 유아의 오개념에 대한 전반 적인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검사를 위하여 과학 오개념에 대한 인식연구와 문헌탐색을 통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27문항으로, ``과학 활동 중 접하게 되는 오개념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오개념에 대한 인지도``, ``오 개념의 형성 원인``, ``오개념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 ``오개념의 변화에 대한 인식``, ``오 개념 교정을 위한 대안``으로 구성되었다. 과학활동 중 접하게 되는 오개념에 대한 유 아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의 교사들은 오개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추 지 못하고 있었으나 과학활동과 관련한 오개념을 확인하는 작업과 노력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올바르지 못한 과학 상식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개념들을 바르게 고쳐나가는 것이 과학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활동 중 접하게 되는 유아의 오개념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오개념에 대한 수업을 현장에 맞게 설계하고 다양하게 적용시켜보는 교 사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2남녀 유아의 정서조절 관련 변인에 대한 구조적 관계 분석

저자 : 여은진 ( Eun Jin Yeo ) , 이경옥 ( Kyungok Lee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5-4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남녀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사회화 관련 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만 5세 유아 526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와 어머니의 정서성, 어머니의 정서표현, 정서반응, 정서지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교사 33명에 의해 유아의 정서조절을 평정하였다. 남녀 유아의 구조적 모형에 대한 다중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모델은 차이 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조모델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즉 남아의 경 우, 유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과 정서반응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여아의 경우 유아의 정서성과 정서조절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정서표현의 매개효과만 유의하였고 어머니의 정서반응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 정서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정 서사회화 관련 행동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3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요인

저자 : 고영미 ( Young Mi Go ) , 김정아 ( Jung Ah Kim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49-67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내·외적 요인과 과학에 대한 태도 간 관련성을 알아보고 보 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었다. 내적요인으로는 경력, 학력, 연령, 과학관련 경험이, 그리고 외적요인으로는 근무 지역, 근무기관 유형, 담당학급 연령, 담당학급 유아수가 선정되었다. 보육교사 210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교사 내적요인으로는 과학관련 경험과 과학에 대 한 태도 전체 및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고, 연령과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 및 과학의 가치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경력과 과학에 대한 흥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다. 교사 외적요인으로는 담당학급 연령과 과학에 대한 흥 미 간에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담당학급 유아수와 과학의 가치 간에 부적상관이 있었다. 한편, 보육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교사시절의 과학관련 경험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보육교사의 과학 에 대한 태도를 높여가기 위해서는 교사시절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많이 갖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4생활용품으로 만든 악기의 음악활동 활용 및 음률영역 비치가 유아의 음악성 발달과 음률영역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미희 ( Mee Hee Kang ) , 이민경 ( Min Kyung Lee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69-92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생활용품으로 만든 30가지 악기의 음악활동 활용 및 음률영역 비치가 유아의 음악성 발달과 음률영역 참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7명으로 실험집단 22명, 통제집단 25명으로 2집단을 편성하였다. 실험처치는 10주 동안, 매주 3회씩, 매회 20-30분씩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생활용품으로 만든 악기를 일반 악기와 함께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도 일반 악기와 함께 비치하였다. 반면에 통제집단은 일반 악기만을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도 일반 악기만을 비치하였다. 다만, 두 집단 모두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 비치한 일반 악기는 동일한 조건으로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 사 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생활용품으로 만든 악기를 음악 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도 비치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음악성 발달의 리듬감, 음감 모두에서 유의하게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특히 음악성 발달의 음감보다 리듬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률영역 참여도에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훨씬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연구결과는 생활용품으로 만든 악기를 일반 악기와 함께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 비치하는 것 이 일반 악기만을 음악활동에 활용하고 음률영역에 비치하는 것 보다 유아의 음악성 발달과 음률영역 참여 도에서 훨씬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5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및 교직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조부경 ( Boo Kyung Cho ) , 서윤희 ( Yun Hee Seo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93-11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직에 대 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소재한 4년제 유아교육과 1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 40명이었으며, 실험집단 20명은 16주 동 안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에 참여시켰다. 연구결과 첫째,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을 실시 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자기효능감의 변화량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 째,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교직에 대한 인식의 변화량에서 유의미하게 더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직전문성과 교 직선호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셀프리더십 교육활동은 예비유아교 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직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6실존주의의 본래성 관점에서 고찰한 Neill의 아동교육론

저자 : 박용석 ( Yong Suk Park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17-14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Neill의 아동교육 사상이 갖는 실존주의적 성격을 실존주의의 핵심개념 하나인 ``본래성(authenticity)``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래성의 개념을 자유의 존재로서의 자기인식, 존재의 주체성, 존재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이러한 본래성을 구성하는 개념들 의 관점에서 Neill의 교육사상과 실천을 해석하였다. 우선, 존재인식과 관련, Neill 교육의 대전제는 자유이며 이는 니일의 사상 전체를 관통하는 개념이다. Neill은 그의 서머힐 학교(Summerhil School)에서 아동들이 자유와 선택의 원리에 의해 배우고 생활하도록 하였으며 그 교육의 목적은 자기자신이 되는 것(to become oneself)이었다. 주체성의 관점에서 Neill은 학습에서 아동들에게 학습 선택의 자유를 폭넓게 부여하고 흥미에 기초한 학습을 하게 함으로서 학습자와 학습이 일체가 되는 학습의 주체성을 실현하였다. 나아가 관계성의 관점에서 Neill은 자유에 따른 책임의 문제를 서머 힐 학교의 자치(self-government)를 통해 해결하였다. 자치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책임의 문제를 강제적 권위가 아니라 상호 합의된 공동체적 권위에 의해 해결하였다. 이는 아동들에게 타인을 의식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길러주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결론적으로 Neill의 아동교육 사상과 실천은 실존주의의 본래성을 학교단위의 교육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한 사례로서, 오늘날 자신의 본래성 추구와는 거리가 먼 우리 아동교육의 현실을 되돌아보게 한다.

7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용명선 ( Myung Sun Yong ) , 이연승 ( Yeon Seung Lee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41-15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교·보육기관을 이용하는 4, 5세 유아 313명과 그들의 어머니 313명이며, 연구도구는 유아 탄력성 측정을 위한 질문지(DECA)와 어머니의 양육태도 측정을 위한 질문지(MBRI)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어머니 양육태도와 유아 탄력성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어머니 양육태도 가 유아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입력방식의 중다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 태도와 유아 탄력성 중 애착 변 인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양육태도가 유아의 탄력성의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어머니가 애정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유아의 자기통 제와 전체 보호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율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유아의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및 전체 보호요인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염려되는 행동에 는 부적인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대로 어머니가 통제적 양육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유아의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및 전체 보호요인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염려되는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유아의 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많이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애정적, 자율적인 태도이며, 어머니가 통제적 태도를 가질수록 유아의 탄력성 발달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영아기 자녀를 둔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결혼만족도와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 결혼이주여성 4인의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저자 : 강선자 ( Sun Ja Kang ) , 손수민 ( Sohnsoo Min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61-18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랑을 기반으로 연애결혼을 한 국제결혼 이주여성 4인을 대상으로그들이 한국에서 결혼생활을 하면서 경험하는 것과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또한 그들의 결혼에 대한 만족 정도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경기도 소재 H시에 거주하며 지역복지센터에서 한국어 수업을 받고 있는 결혼이주여성들로 영아기 자녀 1명씩을 두고 있었다. 관찰과 면담을 통해 살펴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로의 의지로 사랑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결혼을 선택한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은 남편의 지지와 도움을 받으며 결혼생활에 대해 비교적 높은 만족감을 드러내었고, 이는 자녀양육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한 한편으로는 한국어 구사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남편과의 정서적 공감이 형성되지 못하고 경제적인 어려움, 한국문화에 빨리 동화되기만을 바라는 주변 가족들의 영향으로 한국에서의 결혼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둘째, 결 혼이주여성들은 자녀 양육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양육에 대한 조언이나 도움 등의 부재, 문화차이로 인 한 배우자와의 양육방식의 차이 등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고 자녀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각 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자녀의 한국어 습득에 대해 걱정을 하면서도 어머니의 모국어 교육에 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결혼이주여성들은 모두 국제결혼가정 및 그 자녀에 대한 한국 사 회의 편견과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두려움을 나타내었고 이로 인해 자녀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을까 우려를 나타내었다.

9영아기 자녀 아버지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

저자 : 김지원 ( Ji Won Kim ) , 김낙흥 ( Nak He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89-21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인식과 실제 역할수행 정도를 각 각 알아보고, 응답한 아버지의 개인적 배경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가 인식한 아버지의 역할인식과 실제 역할수행간의 차이를 살펴보고 아버지 의 배경변인에 따라 분석하였다. 서울시 G구의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영아 기 자녀를 둔 아버지 19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인적환경 조성의 역할, 영아의 능력을 개발하는 역할, 기본적인 훈육의 역할,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는 역할, 바람직한 성격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건강관리의 역할, 가정융화의 역할, 부모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의 8개 영역 37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와 t-검증, ANOVA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는 기본적인 훈육의 역할에 대한 역할 인식 정도가 가장 높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는 역할에 대한 역할수행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10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심리적안녕감과 양육효능감의 관계 연구

저자 : 양은호 ( Eun Ho Yang ) , 최혜순 ( Hye Soon Choi )

발행기관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열린유아교육연구 16권 6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11-23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연령, 학력, 소득수준, 취업유무에 따라 심리적안녕감과 양육효능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심리적안녕감의 하위요인과 양 육효능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의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66명이었다. 연구도구는 심리적안녕감, 양육효능감 검사 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사용하여 차이검증과 상관분석을 실 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양육효능감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소득수준에 따라 유 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연령, 학력, 소득수준이 높은 경우 어머니가 지각한 양육효능감은 더 높게 나타났다. 심리적안녕감은 어머니의 학력, 소득수준, 취업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학력, 소 득수준이 높고, 취업모인 경우 어머니의 심리적안녕감은 더높게 나타났다. 둘째, 양 육효능감은 심리적안녕감의 모든 하위 영역에 걸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안녕감의 하위영역인 삶의 목적이 양육효능감과 가장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자아수용과 환경통제력, 개인성장,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의 순으로 양육효능감 과상관이 높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4호 ~ 18권 4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2권 4호 ~ 12권 4호

KCI등재

E-수학교육 논문집
33권 4호 ~ 33권 4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5권 6호 ~ 35권 6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4호 ~ 58권 4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4호 ~ 32권 4호

지방교육경영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8권 3호 ~ 58권 3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5권 5호 ~ 25권 5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8권 5호 ~ 38권 5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4호 ~ 22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5호 ~ 20권 5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4호 ~ 62권 4호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권 0호 ~ 24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