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아버지들의 육아휴직 실현과정을 통해 본 가족복지정책 이념의 재구조화

KCI등재

아버지들의 육아휴직 실현과정을 통해 본 가족복지정책 이념의 재구조화

Restructuring the Idea of Family Welfare Policy through Paternity Leave

조윤경 ( Yoon Kyung Cho ) , 민웅기 ( Woong Ki Min )
  •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9월
  • : 29-56(28pages)
피인용수 : 59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육아휴직을 이용한 남성들이 전통적인 성별 이분법에 도전하면서도 이를 재생산하는 과정과 여러 가지 사회구조적 한계로 인해 자녀 돌봄 참여가 제약되는 현실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이 연구에서 ``아버지됨``의 변화에 조응할 수 있는 돌봄 정책에서 남성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과 복지정책 발전을 제안했다. 논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의 연구사례를 살펴볼 때, 남성 근로자들은 육아휴직 이용률이 저조한 사회적 현실 속에서도 유아기 자녀를 위한 육아휴직을 신청하여 ``돌보미``로서의 역할 수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존의 성별 이분법의 논리와 갈등하게 되는 모순적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둘째, 전통적인 성별의식이 유지되는 가운데서도 이들은 남성의 자녀 돌봄의 지평을 확대하고, 새로운 아버지됨을 구성하고 있었다. 셋째, 돌봄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정책 마련 시 남성이라는 젠더적 관점이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자녀의 성장 과정에 남성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요구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육아 휴직 기간 동안 남성들이 스스로 자녀 돌봄의 감수성을 기르고 돌봄 제공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성찰할 수 있도록 남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돌봄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process of men challenging the given gender dichotomy and ironically reproducing it against the background of many social conditions, which blocking the father`s involvement in childcare. Although, fatherhood has reproduced the given gender dichotomy, fathers have become “caregivers” in spite of the conflict with and challenge to the given gender dichotomy. This article also suggests improvements in care policies and a change in social conditions so that fathers are encouraged to be involved in childcare in accordance with the changing meaning of “fatherhood”.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The following paragraph illustrates the detail. To begin with, interviewees have tried to be involved with their children as “caregivers”. However, they simultaneously, face a contradiction in which they both conflict with and reproduce the given gender dichotomy. Second, fathers` care and involvement has constructed the definition for “new fatherhood”, through which they are increasingly involved in their children`s care, despite the given gender dichotomy. Third, it is imperative for policy makers to consider developing policies from a gender equality perspective, so as to encourage fathers to be involved in their children`s care. In addition, new policies must be established to support fathers in their roles and responsibilities in order to participate continuously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as they grow older. Fourth, education and development programs should be created to educate adolescent males about their roles as fathers and the need for their increased involvement in childcare.

UCI(KEPA)

I410-ECN-0102-2013-370-00208987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738-051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2-2019
  • : 48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만 2세반 영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요구와 반응양상

저자 : 김소희 ( Kim So Hee ) , 배지희 ( Ji Hi Bae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2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집 만 2세반 영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요구와 반응 양상을 참여관찰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만 2세반 영아들은 또래를 바라보고 관찰하고 관심을 갖는 과정을 통해 놀이를 시작하였다. 영아들은 또래와 놀이를 하면서 역할놀이에 필요한 배역에 대한 요구, 놀잇감 및 영역 소유에 대한 요구, 그리고 정서적 요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들은 또래에게 순간적 기지를 발휘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요구를 하였으며, 다양한 억양과 말투를 이용하거나 또래의 요구를 그대로 모방하여 자신의 요구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 2세반 영아들은 또래의 요구를 파악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을 표출하는 일이 가능하였으며, 또래의 요구에 대한 긍정적 반응으로 기쁨의 몸짓과 표정을 보인 반면 또래의 요구를 거절할 때는 한 단어로 거부하기, 발뺌하기, 모른 척하기의 반응을 나타냈다. 또한 선호하는 또래의 요구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은 또래의 요구에 비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영아들은 또래의 반응에 따라 서로 간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기도 하고 자신의 요구를 재정비하는 기회를 갖기도 하였다.

2아버지들의 육아휴직 실현과정을 통해 본 가족복지정책 이념의 재구조화

저자 : 조윤경 ( Yoon Kyung Cho ) , 민웅기 ( Woong Ki Min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9-5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육아휴직을 이용한 남성들이 전통적인 성별 이분법에 도전하면서도 이를 재생산하는 과정과 여러 가지 사회구조적 한계로 인해 자녀 돌봄 참여가 제약되는 현실에 대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이 연구에서 ``아버지됨``의 변화에 조응할 수 있는 돌봄 정책에서 남성들의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과 복지정책 발전을 제안했다. 논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논문의 연구사례를 살펴볼 때, 남성 근로자들은 육아휴직 이용률이 저조한 사회적 현실 속에서도 유아기 자녀를 위한 육아휴직을 신청하여 ``돌보미``로서의 역할 수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기존의 성별 이분법의 논리와 갈등하게 되는 모순적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둘째, 전통적인 성별의식이 유지되는 가운데서도 이들은 남성의 자녀 돌봄의 지평을 확대하고, 새로운 아버지됨을 구성하고 있었다. 셋째, 돌봄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정책 마련 시 남성이라는 젠더적 관점이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고, 자녀의 성장 과정에 남성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요구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육아 휴직 기간 동안 남성들이 스스로 자녀 돌봄의 감수성을 기르고 돌봄 제공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성찰할 수 있도록 남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돌봄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3어머니의 행복감 및 자아분화와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의 관계

저자 : 한명숙 ( Myung Sook Han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7-7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만4∼5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행복감 및 자아분화와 어머니-자녀 간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어머니의 행복감 및 자아분화가 어머니-자녀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행복감과 자아분화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총 268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관련 변인들에 대하여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어머니의 자아분화 요인 보다는 행복감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행복감은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중 훈육행동과 애정행동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가 높아지면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어머니의 자아분화가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행복감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나, 어머니가 자녀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행복감과 더불어 자아분화 수준에 대한 고려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4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학과만족도가 교육실습 불안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윤갑정 ( Gab Jung Yoon ) , 차정주 ( Jung Ju Cha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7-9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불안을 낮추고, 보다 나은 실습조건을 마련하고자 자기 효능감과 학과만족도가 교육실습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불안 정도는 평균 3.10이었으며, 하위변인들 중 ``교육실습평가``와 ``유아와의 관계``에서의 불안수준이 가장 높았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불안은 자기효능감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학과만족도와는 낮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학과만족도가 교육실습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학과만족도가 교육실습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으나. 자기효능감은 교육실습불안에 대하여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이들의 자기효능감 증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요구됨을 보여주었다.

5유럽 생태대안교육인 숲유치원에 대한 학문적 고찰 및 국내 숲유치원 전개방안

저자 : 장희정 ( Hee Jung Chang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5-11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유럽에서 새로운 생태대안교육으로 자리매김한 숲유치원은 유아교육이 시작된 이래 특히 방법적인 부분에서 혁신적인 변화로 평가 받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숲유치원 교육체계를 분석하고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실현 가능한 유형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국외사례로 유럽 숲유치원의 발생 및 발전과정을 분석 조사했으며 국내 사례로는 산림청과 타 기관의 체험형과 매일형 숲유치원 운영사례를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를 제안했던 숲 유치원 국내 도입시점과 비교해 볼 때 교육전문가와 학부모의 인식확장은 물론이고, 산림교육법이 만들어질 만큼 제도적 변화도 가시화 되고 있다. 또한 숲유치원이 국내 교육상황에 적응하며 다양한 형태로 다변화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체험형과 매일 교육과정을 진행하는 매일형 등 여러 전개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특히 기존 유아교육기관에서 매일형 숲유치원 형태인 숲학급을 별도로 구성하는 유형은 현 제도권 교육 틀 안에서 운영할 수 있는 사례모델이 되고 있다.

6유아를 위한 건강달리기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저자 : 이숙희 ( Suk Hee Lee ) , 임재택 ( Jae Tack Lim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21-15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사에 의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유아를 위한 건강달리기프로그램을 구성·적용해 봄으로써 유아에게 나타나는 반응 및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부산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 만 3, 4, 5세 3개 학급 55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1년 3월부터 2011년 8월까지 6개월 동안 건강달리기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교사의 보육 일지, 연구자의 참여관찰일지, 교사 면담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건강달리기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 자신에게 나타나는 반응 및 변화는 유아가 달리기 하는 것 자체를 즐기게 되면서 달리기에 대해서 알아가고, 달리기를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바뀌었다. 타인 및 자연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 및 변화는 친구와 동생과 함께 달리면서 아이들은 기쁨을 느끼고, 달린다는 동질감으로 인하여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아이가 되었다. 아이들은 달리기 길에 익숙해지면서 달리기 길에 있는 자연에도 관심을 보였고, 자연과의 만남에서 얻는 기쁨으로 인하여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아이가 되었다.

7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조망수용능력과 주장성행동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이순복 ( Soon Bok Lee ) , 박상희 ( Sang Hee Park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1-177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조망수용능력과 주장성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북 P시에 소재하고 있는 P어린이집 만 5세 유아 4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3명과 통제집단 23명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sion 1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조망수용능력과 주장성행동의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변인 공변량 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 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조망수용 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망수용능력의 하위요인 중 타인사고, 타인의도, 타인감정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 활동을 경험한 유아는 주장성행동의 하위요인 중 주장적 행동과 소극적 행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공격적 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8장애유아의 숲유치원 경험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요구 탐구

저자 : 정계숙 ( Kai Sook Chung ) , 하은실 ( Eun Sil Ha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9-20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숲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장애유아 어머니들의 숲유치원 및 자녀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개별 심층면접을 통해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숲유치원이 장애유아에게 주는 의미와 더불어 장애유아의 숲유치원 적응을 돕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그 결과, 첫째, 장애유아 어머니들은 대체적으로 숲유치원에 대한 사전지식 및 이해가 낮았다. 그리고 숲유치원이 장애유아는 갈 수 없는 일반유아만이 다니는 곳으로 생각하고 있다가 숲유치원을 다닌 후 숲이 장애유아에게 주는 진정한 치료의 의미를 인식하고 보다 많은 장애유아들이 숲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추천 해주고 싶어 하였다. 둘째, 어머니들은 장애가 있는 자녀가 숲유치원을 다니고 난 후 기대하지 못했던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에 놀라워하고 있었다. 셋째,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어머니들은 장애유아의 안전과 관련하여 보조인력을 더 요구하고 있었으며, 더 많은 시간을 장애유아가 숲에서 보내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그리고 장애유아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숲의 환경적인 정비를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9톨스토이의 아동문학 작품에 나타난 생태주의 -동물 소재를 중심으로-

저자 : 원용숙 ( Yong Sook Won ) , 조미경 ( Mi Kyoung Cho )

발행기관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간행물 : 생태유아교육연구 11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01-2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러시아의 대문호 레프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y, 1828-1910)의 아동문학 작품에서 동물 소재에 나타난 생태주의 사상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삶과 죽음이라는 철학적 물음을 바탕으로 한 생명존중사상이 돋보이는 아동문학 작품을 통해 톨스토이는 이미 백 사십여 년 전에 생태문학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논문의 본론에서는 그의 아동문학 작품에서 동물소재에 나타나는 생태계 파괴의 원인 요인으로서의 갈등과 분열의 대립적 관계가 인간과 동물의 생태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난 후, 생태계 회복을 위한 순환의 연결고리로서 중간 매개자의 역할에 대해 그 중요성을 짚어보았다. 그리고 살생에 의해 촉발되는 동물들의 공포 정서를 분석하면서 육식을 거부하고 생태적 인간의 삶을 살고자 노력한 톨스토이의 인생을 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톨스토이 아동문학 작품 중에서 동화 「물뱀」,「생쥐-소녀」와 우화「뱀 대가리와 뱀 꼬리」,「매와 닭」,「토끼와 개구리」등을 분석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교육학논총
39권 1호 ~ 39권 2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교육철학
70권 0호 ~ 70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2019권 1호 ~ 2019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2호 ~ 39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 2017권 1호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6권 2호 ~ 2016권 2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SCOUPUS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2권 2호 ~ 62권 2호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1권 2호 ~ 11권 2호

인성·감성교육
1권 2호 ~ 1권 2호

교육연구
3권 2호 ~ 3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5권 1호 ~ 25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1권 1호 ~ 11권 1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중등교육연구
67권 1호 ~ 67권 1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0권 1호 ~ 3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