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교사의 자기 이해 및 학생 이해 방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KCI등재

교사의 자기 이해 및 학생 이해 방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Teaching How They Understand Themselves as Teachers and Their Student

임진영 ( Jin Young Im ) , 강성우 ( Sung Woo Kang ) , 유미해 ( Mi Hae Ryu ) , 김병수 ( Byeong Doo Kim )
  • : 한국초등교육학회
  • : 초등교육연구 26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2월
  • : 1-24(24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교사의 자기 이해 및 학생 이해 방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생애사, 수업 지도안 작성 경험, 교과 발달에 대한 인식 등에 관해 탐색하여 교사가 자기 연구를 수행하는데 기초 자료로 삼고자 했다. 교사들은 ‘즐거운 수업’과 ‘상호작용, 소통이 활발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 준비 시간 부족’이 좋은 수업을 하는데 가장 큰 제약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수업을 설계할 때는 ‘학습내용 및 과정’을 가장 염두에 두고 있으며, 수업에 대한 성찰은 특별히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꽤 많았다. 수업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동료 및 선배 교사와의 협의’로 나타났다. 학생 이해와 관련해서 교사들은 수업하기 전에 학생들의 상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교사의 역량 강화는 자기 반성에 기초한 정체성 확립(professional idenity)과 협력을 통한 동료성(collegial)을 기반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사 자신의 교육적 실천에 대한 연구인 자기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examin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their understanding themselves as teachers and their ways of understanding their students, which would become base data for a future study on self-study. This study used a questionnaire to survey teacher`s acknowledgement of what constitutes good instruction, how they relates their personal history to their instruction, what they think of their lesson planning, and how they understand their students. 267 teachers answered questionnaire. As to the good instruction, merry atmosphere (85 teachers (294%) and abundance of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63 (21.8%)) were chosen as the most important aspects. The teachers answered also that they could have good instruction if they could find enough time to prepare for the lesson, which seemed difficult to most of them due to other duties loaded upon them. When they had problems with their lessons, advice from their colleagues was found to be the most common resource (95 teachers (35.7%)). As to their understanding of their students, students` prior learning (81 teachers (31.5%), levels of understanding difficult concepts (77 (30%)) were the most important things they had to look into. Strengthening teachers` competency should start from finding their professional identities and forming collegial cooperative relationships. Findings of this study expected to provide insights of where to focus in the subsequent self-studies.

ECN


UCI

I410-ECN-0102-2013-370-00212323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9-3938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7-2018
  • : 90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교사의 자기 이해 및 학생 이해 방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조사

저자 : 임진영 ( Jin Young Im ) , 강성우 ( Sung Woo Kang ) , 유미해 ( Mi Hae Ryu ) , 김병수 ( Byeong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사의 자기 이해 및 학생 이해 방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생애사, 수업 지도안 작성 경험, 교과 발달에 대한 인식 등에 관해 탐색하여 교사가 자기 연구를 수행하는데 기초 자료로 삼고자 했다. 교사들은 '즐거운 수업'과 '상호작용, 소통이 활발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 준비 시간 부족'이 좋은 수업을 하는데 가장 큰 제약 조건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수업을 설계할 때는 '학습내용 및 과정'을 가장 염두에 두고 있으며, 수업에 대한 성찰은 특별히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꽤 많았다. 수업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동료 및 선배 교사와의 협의'로 나타났다. 학생 이해와 관련해서 교사들은 수업하기 전에 학생들의 상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교사의 역량 강화는 자기 반성에 기초한 정체성 확립(professional idenity)과 협력을 통한 동료성(collegial)을 기반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사 자신의 교육적 실천에 대한 연구인 자기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2초등학생 무용표현활동에서의 성취목표성향과 무용몰입의 관계

저자 : 김두련 ( Doo Ryun Kim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5-4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무용표현활동에서의 성취목표성향과 무용몰입의 상호작용과 성취성향의 특징 그리고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의 정도를 분석하여 학생중심의 맞춤형 수업계획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전략을 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4개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330명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불성실한 25명을 제외한 305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중 불성실한 설문지 25부를 제외한 305부를 기초 자료로 하여 SPSS18.0을 이용하였으며 이원변량분석과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남, 녀의 비교결과 성취성향 다섯 가지 요인 중 교사학습성향, 학생학습성향, 학생경쟁성향, 실수에 대한걱정에서 무용몰입은 인지몰입, 행위몰입 모두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취성향과 무용몰입의 상관관계는 교사학습성향, 학생학습성향, 학생경쟁성향, 실수에 대한걱정 요인이 높을수록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강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성취목표성향이 무용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학생학습성향이 높을수록 인지몰입과 행위몰입에 강하게 나타났다.

3초등학교 입학초기 적응활동에서의 국어,수학 기초 학습에 대한 고찰

저자 : 박순경 ( Soon Kyung Park ) , 백경선 ( Kyeong Sun Baek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45-6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금년부터 단위 학교 자율로 적용된 입학초기 적응활동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시·도교육청이 제공한 13종의 교재를 대상으로 수업 시수와 교재 분량, 국어와 수학 기초 학습에 대한 처방 방식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로 지역 간의 차이와 국어과 수학의 학습 범위와 수준에서 차이를 발견하였다. 반면 1학년 담당 교사 대상의 설문조사와 면담에서는 입학초기 적응활동에 대한 인식과 기대, 학습자간의 격차에 관한 의견에서 공통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입학초기 적응활동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과부하를 초래해서는 안 되지만, 국어와 수학에 관한 기초 학습은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과의 교량 역할을 하는 점에서 입학 초에 다루어야 할 '최소필수 학습요소'의 범위와 수준을 누리과정과의 연계 하에 마련할 필요가 있다. 향후에도 입학초기 적응활동은 초등학교 생활에의 적응과 함께 기초 학습 기능 형성이라는 양대 축을 공고히 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지역간, 교과간, 학습자간의 차이를 줄이고 국가사회적 책무로서 공정한 출발점 형성을 위해서 최소한의 기준 설정 등 실효성 높게 보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4초등학교의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 탐색

저자 : 백혜조 ( Hei Jo Baik ) , 임혜진 ( Hye Jin Lim ) , 홍후조 ( Hoo Jo Hong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69-96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은 Wiggins와 McTighe가 구안한 것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 개혁 운동에서 비롯되었으며 교사들이 수업을 하기 전 단원의 기반이 되는 빅 아이디어와 핵심질문들을 뽑아내고 수행과제를 개발해 이에 맞는 학습활동을 이끌어 가는 설계 모형이다. 이러한 백워드 교육과정은 교육내용-평가-학습활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어 우리 교육 현장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초등학교 사회과 역사영역 수업 설계에 참여, 관찰하며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교육 현장에 적용될 때 생기는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백워드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현장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교과교육과정기준 제시 방식의 변화, 교육과정 컨설팅 및 지역청 단위의 연수 지원, 수행과제 방식의 훈련 및 차별화 수업 실시, 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 및 평가 기준 마련이라는 현장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 모형이 개별 교과를 넘어 전체 교과간 교육과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큰 틀로 작용해야 한다는 점과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에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5"책가방 없는 날"의 교육과정상의 의미와 시사점 탐색

저자 : 유제순 ( Je Soon Yoo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97-12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90년대 중반, 전국의 초등학교에서 실시되었던 '책가방 없는 날'의 교육과정 개발·실행 측면에서의 의미와 시사점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당시 보고된 연구자료와 문헌자료를 분석하였고, 구술사 방법도 활용하였다. 책가방 없는 날은 교과서 중심의 학교교육 체제의 전환과 교육개혁 방안을 구현하기 위한 예시적 모범,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자유학습의 날의 부활, 통합 교육과정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그리고 교육내용과 방법의 다양성 추구, 초등학생들의 적성·소질의 발현과 학습주재 능력의 배양,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실행의 전문성 신장에 교육적 의의를 둔 제도였다. 당시 교사들의 경험에 의하면, 책가방 없는 날은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즐거운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날로서 수업주체의 전환을 시도한 제도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개발·실행상의 문제 때문에 교사들의 심리적 부담이 컸고, 인프라의 불비 등으로 인하여 본래의 의도대로 충실히 실행되지 못하였다. 또한 교과와 특별활동을 단순히 병합한 낮은 수준의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으로 실행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제고와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직접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주체적 학습과 적성·소질의 발현을 강조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활성화,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교육과정 통합적 실행의 확대를 시사점으로 논의하였다.

6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자존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

저자 : 임선아 ( Sun Ah Lim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21-13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을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그 영향력을 밝히고자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종단적 자료인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자료를 사용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자기조절능력과 자아존중감은 학교적응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조절능력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은 결국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인과관계가 나타났다.

7초등학교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에 대한 문제행동 중재 절차의 개발

저자 : 장미순 ( Mee Soon Jang ) , 김은경 ( Eun Ky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초등교육학회 간행물 : 초등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39-16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통합교사가 참고하여 실행할 수 있는 문제행동중재 절차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의 과정은 첫째, 그 동안 장애아동의 행동 지도에 효과를 보여왔던 행동분석적 중재와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여 문제행동중재 절차 초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문제행동중재 절차 초안의 내용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행동중재 임상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교사 300명의 인식을 조사하여 최종적으로 문제행동중재 절차 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로 완성된 행동중재 절차는 문제행동 정의, 행동자료 수집, 기능평가, 중재방법 선택, 중재실행, 일반화, 평가의 7가지 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를 구성하는 세부 수행 절차는 총31가지로 이루어진다. 이 연구가 제안하는 행동중재 절차의 특성과 통합교육 현장 적용에 있어서 시사되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3권 3호 ~ 23권 3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4호 ~ 24권 4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2권 3호 ~ 12권 3호

인성·감성교육
1권 1호 ~ 1권 1호

한국인성감성교육학회 교육포럼
2018권 2호 ~ 2018권 2호

KCI등재

A-수학교육
57권 3호 ~ 57권 3호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3권 1호 ~ 3권 1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4호 ~ 19권 4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6권 4호 ~ 16권 4호

초등교과교육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1권 3호 ~ 11권 3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4권 0호 ~ 54권 0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교육과정연구
36권 2호 ~ 36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C-초등수학교육
21권 3호 ~ 21권 3호

현대교육연구(구 중등교육연구)
30권 1호 ~ 3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