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아동교육학회> 아동교육>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과학개념 및 오개념과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

KCI등재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과학개념 및 오개념과 과학 관련 태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cience Conception, Misconcep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of Young Children in Kindergarten and Low Grades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송연숙 ( Yeon Sook Song )
  • : 한국아동교육학회
  • : 아동교육 22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3년 02월
  • : 195-213(19pages)
피인용수 : 41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과학개념 및 오 개념과 과학 관련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유치원 6, 7세 각 70명, 초등학교 1, 2학년인 8, 9세 각 60명을 대상으로 과학개념과 과학 관련 태도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과학개념은 유아보다 높게 나타나 연령증가에 따른 올바른 과학개념의 형성을 보이고 있다. 과학영역에 대한 정 개념의 비율은 생명탐구영역에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물리탐구, 지구과학탐구 순으로 나타났다. 과학 오 개념은 각 문항에 따라 발달단계별로 다양한 반응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유아기에는 유아의 지각적 사고 특성에 기인하거나 피상적인 인과관계로 오 개념을 형성하는 경향이 더 많으나 전체적으로 오 개념의 유형을 볼 땐 유아기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간의 발달적 유사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과학 관련 태도와 하위영역인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적 태도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셋째, 과학개념과 과학 관련 태도와의 관련성은 유아의 경우 부분적으로 낮은 정적 상관을 보이는 반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보다 높은 유의미한 상호관련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science conception, misconcep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in young children. In this study, 231 young children in kindergarten 6, 7 years old and elementary school 1, 2 grade children located in Ulsan were subjected to questionnaire survey. To measure scientific conception, misconcep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the scientific conception questionnaire survey (2011) was developed by researcher in this study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lung-Hun, An (2011)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cience conception of low grades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young children. As the result of science conception in each area, the proportion of correct answers about biology inquire area (human body) was highest. In addition, young children had various science misconceptions in each items. These misconceptions were constituted to observations on the present situation and superficial ideas on the science conceptions. Second, Science related attitude (total), scientific interest, scientific altitude of young children in kindergarten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low grades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Third, relation between science concep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of low grades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 showed significantly higher than young children in kindergarten.

UCI(KEPA)

I410-ECN-0102-2013-370-002485592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6-272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20
  • : 147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지능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저자 : 문태형 ( Tai Hyong Moo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5-1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자아탄력성과 사회지능이 조직몰입과 어떠한 관련성을 지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며, 또한 자아탄력성과 사회지능이 조직몰입에 대해 지니는 관련성이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사 235명이며, 연구도구로는 자아 탄력성, 사회지능 및 조직몰입 척도가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t-test 및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경력 별 차이검증에서는 자아탄력성의 감정조절과 사회지능의 사회정보처리능력 및 사회적 기술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몰입의 세 하위요인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체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자아탄력성 및 사회지능의 회귀분석결과에서는 정서몰입의 경우에는 감정조절과 긍정적 미래지향성이, 지속몰입의 경우에는 사회적 인식과 감정조절이, 규범몰입에서는 사회적 정보처리능력, 사회적 인식 및 긍정적 미래지향성이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경력 별로 분석한 경우, 저 경력 유아교사에게는 긍정적 미래지향성, 감정조절능력 및 사회인식 및 사회정보처리능력이, 그리고 고 경력 유아교사들에게는 감정조절능력이 조직몰입에 대한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다.

2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유아-교사 관계, 소진 감 간의 관계

저자 : 박선미 ( Seon Mi Park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21-3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과 소진 감, 유아-교사 관계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은 유아-교사 관계 중 친밀감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관련성은 낮았다. 둘째, 유아교사의 소진 감은 유아-교사 관계의 친밀감과 부적 상관을, 갈등과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유아-교사의 친밀감 관계에 영향을 주는 소진 감 하위요인은 개인적 성취감 위축이었으며, 유아-교사의 갈등 관계에 영향을 주는 소진 감 하위요인은 비인간화와 개인적 성취감 위축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정서조절능력과 소진 감 하위요인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정서조절능력과 유아-교사 관계, 소진 감 간의 관련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필요성, 바람직한 유아-교사 관계를 위해 교사의 정서조절능력 신장 및 소진 감 감소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3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유형이 아동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선미 ( Sun Mi Lee ) , 천우영 ( Woo Young Chun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33-5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시,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지역에 위치한 17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아동 4, 5, 6학년 240명을 대상으로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 및 아동의 자아정체성 수준이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보고, 나아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아동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는 데 연구의 주된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t검정(t-test), 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아동의 한국어 실력, 경제수준, 가정 분위기, 어머니의 한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부, 모-자녀 간 의사소통유형은 아버지, 어머니와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한국어 실력, 경제수준, 가정 분위기, 어머니의 한국어 실력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아정체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 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이 아동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 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 중 부 개방형 의사소통, 모 개방형 의사소통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정체성 전체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부문 제형 의사소통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정체성 전체에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또한 아동의 자아정체성 전체에 유의한 예측 변 인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아정체성 전체를 68.2%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마음의 이론"에서 본 아동의 "심적 세계"

저자 : 이위환 ( Wui Hwan Lee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55-67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이른바 '마음의 이론'이란 부르는 연구영역에서 수행된 3가지 종류로 나누어 각 연구의 결과를 개관하고 그 결과들이 논의되었다. 3가지 종류의 연구 즉, 연구의 성과를 하나로 정리한 개념구조를 설명하는 연구논제, 마음의 이론이란 것을 하나의 이론으로 부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논제 및 심적 상태에 대한 행동의 귀속이 가능한 연령에 관한 논제로 수행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아동의 심적 세계의 성질에 근거하여 개관되고 정리되었다. 이들 논문들을 개관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1) 과제가 다양하고 각 과제가 심적 세계의 인과적 성질의 이해라고 하는 시점에서 통일된 것이 없었다. 2) 개념적 이해를 검토하는 과제에서는 사용되는 심적 동사의 의미가 아동들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3) 오 신념(false belief) 과제가 아동들의 심적 세계의 이해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과제로서의 갖는 의미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4) 종래의 아동의 심적 세계의 이해에 대한 연구의 과제가 점차 복잡한 것이 되어 가는 경향이 있는데, 각 과제가 아동이 파악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고려함과 동시에 결과로서의 심적 상태의 이해와 원인으로서의 심적 상태의 이해를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

5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이인학 ( In Hak Lee ) , 최성열 ( Sung Yeol Choi ) , 송희원 ( Hee Won So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69-81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에 구조적 관계와 그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와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의 대상은 D시 소재 11개 유치원에 다니는 남녀 만 5세 유아의 어머니로, 먼저 주양육자인 어머니 51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포하여 498부의 질문지(97.3%)를 회수하였다.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자 10명을 제외한 488명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유아 중 남아는 238명(48.8%), 여아가 250명(51.2%)이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양육효능 감과 양육행동을 매개하여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효능 감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과 양육행동을 매개로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 감, 양육행동은 모두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6유아교육기관 원장용 생태소양척도 개발 연구

저자 : 허우정 ( Woo Jeong Hur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83-9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생태적인 소양을 갖춘 원장을 위한 자기 성찰의 자료로 생태소양척도를 개발하였다. 시안개발을 위해 문헌연구 및 조사연구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전문가 적절성 검토 받아 최종시안을 확정하였다. 본 검사 자료로는 총 224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142부(64.3%)에서 불성실한 답변을 15부를 제외하고 총 127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최종시안 50문항에 대해, 문항 변별 도에서 18번 문항이 변별력이 없는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요인 분석에서 요인적재량이 0.35이하로 요인 설명력이 부족한 8, 9, 29, 문항이 나타났다. 문항 양호 도에 따라 50문항 중 46문항을 최종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요인 분석에서 나타난 5요인은 생활신념, 양육신념, 교육실천, 관계실천, 환경실천으로 명명하였다. 최종생태소양척도의 영역간 상관은 .31-.90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신뢰도 계수(α)는 .93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다문화가정 유아의 학교준비 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보호요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강현옥 ( Hyun Ok Kang ) , 황혜원 ( Hye Won Hwang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01-11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유아의 관련 변인에 따른 학교준비도의 차이와 학교준비 도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영향력을 생태체계적인 관점을 가지고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충북지역 4~7세의 유아를 둔 여성결혼이민자 131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위험요인보다 보호요인의 설명력이 높았으며, 구체적으로 보호요인 중에서는 어머니의 적극적 대처와 온정적인 양육행동, 한계를 설정하는 양육행동, 가족응집력, 이웃과의 유대가 학교준비 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요인에서는 성별, 소득, 어머니의 거부적인 양육행동이 학교준비 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어머니의 한국어능력 중 읽기능력은 학교준비 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요인은 위험요인이 학교준비 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을 매개하여 이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다문화가정 유아의 학교준비 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

8초등학교 고학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TA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저자 : 김대현 ( Dae Hyun Kim ) , 유형근 ( Hyeong Keum Yu ) , 조용선 ( Yong Sun Chu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21-14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TA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의 구안과정은 박인우(1995)의 상담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과정을 거쳤으며, 이론전문가와 현장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총 10회기로 구성된 최종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구안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울산광역시 남구 소재 D초등학교 5, 6학년 부모와 자녀 중 집단상담에 참여를 원하는 부모-자녀 18쌍(36명)을 선별하였으며, 이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9쌍(18명)씩 배정하였다. 검사도구는 김현주(2010)의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검사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으로 통계적 분석과 집단 원들의 회 기별 경험보고서와 활동 지, 상담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용분석에서도 실험집단 참가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나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9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한 교사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 감, ICT 불안감과의 관련성 분석

저자 : 김랑 ( Rang Kim ) , 심숙영 ( Sook Young Sh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43-16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 감, ICT 불안감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사개인특성변인이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해 ICT 교수효능 감, ICT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는 서울·경기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 집에 근무하는 교사 200명이 참여하였다. 교사개인특성변인이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과 전통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해 ICT 교수효능 감, ICT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분석한 결과, 첫째, 담당학급연령, 학력, 경력이 높을수록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은 높은 것으로, 전통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이 높을수록 ICT 교수효능 감은 높은 것으로, 전통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이 높을수록 ICT 불안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개인특성변인으로부터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과 전통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매개로 하여 교사의 ICT 교수효능 감, ICT 불안감에 이르는 경로를 살펴본 결과, 교사개인특성변인이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매개로 하여 ICT 교수효능 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ICT 통합 교수활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에 대한 교사신념 수준을 높일 수 있는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및 정보 제공이 이루어져야 하며, 학력, 경력 등의 교사개인특성변인을 고려한 유아교사들을 위한 심도 있는 훈련과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0아동의 분노감소를 위한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성 검증

저자 : 김정은 ( Jung Eun Kim ) , 김유미 ( You Me Kim )

발행기관 : 한국아동교육학회 간행물 : 아동교육 22권 1호 발행 연도 : 2013 페이지 : pp. 163-17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분노감소를 위한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 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요구조사, 대상분석 및 과제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지침서를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성 검증을 위하여 5학년 2개 학급 중 한 학급을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에 배정한 다음, 실험집단에만 6주에 걸쳐 8회기의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성 검증을 위한 검사도구로는 한국판 상태-특성분노표현 척도(STAXI-K)를 사용하였고, SPSS 20.0을 이용해 다 변량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분노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고, 하위 요소 별 분석결과에서도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은 유의미하게 감소한 반면, 분노조절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중심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분노감소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한국교육사학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6권 2호 ~ 36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2권 2호 ~ 12권 2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2호 ~ 14권 2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2권 1호 ~ 32권 1호

인지행동치료상담연구
1권 1호 ~ 1권 1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2호 ~ 13권 2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2호 ~ 59권 2호

KCI등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9권 1호 ~ 59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2호 ~ 41권 2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