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국어과 고교-대학 연계 교육 연구 -고교 <화법>과 대학 <교양 화법>의 면접 수업을 중심으로-

KCI등재

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국어과 고교-대학 연계 교육 연구 -고교 <화법>과 대학 <교양 화법>의 면접 수업을 중심으로-

Study on Articulation Teaching Model for Combined Curriculum of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Focusing on Interview through Evaluation Based Learning-

김평원 ( Pyoung Won Kim )
  • : 한국화법학회
  • : 화법연구 21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12월
  • : 9-45(37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면접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 연계 교육 전략을 구안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화법 교수?학습 전략 차원에서 면접 교육은 ``평가 기반 학습(Evaluation-Based Learning:EBL)``을 적용할 수 있으며, 대학 화법 교육과 고등학교 화법 교육을 결합한 연계 교육(Articulation Education)모형을 시도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 제안한 고교-대학 연계 면접 교육 프로그램은 모의 면접을 매개로 고교화법 교육과 대학 교양 화법 교육이 서로 만나 궁극적으로 각자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면접 교육을 위한 평가 기반 학습에서 다루는 지식은 평가하며 듣는 능력, 즉 타인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하기를 평가하는 능력은 결국 자신의 말하기를 점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이된다. 따라서 타인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과 관련된 이론은 타인의 말하기를 분석하는 틀인 동시에 자신의 말하기를 반성하는 틀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국어과 화법 교육에서 고교와 대학이 연계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2년에 걸쳐 직접 실천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formulate a learning-teaching strategy and to design a strategy for combining high school education with college education, analyzing its effect. The former proposed Evaluation-Based Learning (EBL) for an articulation teaching-learning strategy. The latter suggested the Articulation Education Model, which links articulation education of college and that of high school together, verifying the effect. The EBL in this study includes ``learning about assessment``, which is more comprehensive notion than ``learning through assessment``. The knowledge for the interview in the EBL is associated with evaluating ``while listening``, that is, evaluating other people`s speaking skills. The ability to evaluate other people`s speaking skills enables us to monitor our own speaking skills. Therefore, the theory on evaluating other people`s speaking skills can serve as a tool not only for analyzing their speaking skills but also for examining ourselves. This study proposed the methods and contents for combined curricula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in communication education. Practicing the methods for 2 years provided a basis for the effect and significance of the methods.

ECN


UCI

I410-ECN-0102-2013-710-001976278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기타제어문
  • : KCI 등재
  • : -
  • : 계간
  • : 1598-954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9-2018
  • : 346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국어과 고교-대학 연계 교육 연구 -고교 <화법>과 대학 <교양 화법>의 면접 수업을 중심으로-

저자 : 김평원 ( Pyoung Won Kim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45 (3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면접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과 연계 교육 전략을 구안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화법 교수?학습 전략 차원에서 면접 교육은 ``평가 기반 학습(Evaluation-Based Learning:EBL)``을 적용할 수 있으며, 대학 화법 교육과 고등학교 화법 교육을 결합한 연계 교육(Articulation Education)모형을 시도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 제안한 고교-대학 연계 면접 교육 프로그램은 모의 면접을 매개로 고교화법 교육과 대학 교양 화법 교육이 서로 만나 궁극적으로 각자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면접 교육을 위한 평가 기반 학습에서 다루는 지식은 평가하며 듣는 능력, 즉 타인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것과 관련된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하기를 평가하는 능력은 결국 자신의 말하기를 점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전이된다. 따라서 타인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과 관련된 이론은 타인의 말하기를 분석하는 틀인 동시에 자신의 말하기를 반성하는 틀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국어과 화법 교육에서 고교와 대학이 연계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2년에 걸쳐 직접 실천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대학에서의 면접 교육의 방향 및 지도 방법

저자 : 나은미 ( Eun Mi Na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47-79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취업 면접 교육의 방향 및 지도 방법을 논의한 것이다. 2장에서는 담화유형으로서 면접의 개념 및 특징과 대학에서의 면접 교육의 방향을 고찰하였다. 면접 담화는 "특정 조직 구성원으로서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질의응답 형식의 공적 대화"라고 정의하였으며, 대학에서의 면접 교육은 화법으로서 면접뿐만 아니라 언어·비언어적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학교측과 연계한 총체적이고 실제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3장에서는 ``이해-전략-연습``의 과정을 포함하는 면접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취업 면접 교육이 소기의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서는 교수자 및 학습자 모두가 취업 면접의 성격과 최신의 면접 동향을 충분히 이해해야 할 것이다. 최근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은 인성뿐 아니라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이며, 면접은 질문의 유형 및 문항 내용을 미리 설정하는 구조적 면접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이해한 후, 자기 분석과 지원 분야에 대한 직무 분석 내용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객관화된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이해와 분석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인 응답 내용을 조직하는 연습을 한다. 자기 분석 방법으로 6H의 방법을, 예상 응답 내용을 조직에는 STAR질문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면접 상황 때문에 발생하는 면접 불안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상황 노출 체험을 제안하였다. 가능한 면접 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여 모의 면접으로 미리 상황에 노출해 보는 것이다. 필자는 지원자 체험뿐 아니라 채용자 체험을 하였는데, 지원자 체험에 앞서 면접관이 되어 채용자의 입장을 체험해 봄으로써 과잉 해석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3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수업대화에서 소통의 문제 상황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저자 : 박창균 ( Chang Gyoon Park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81-115 (3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중요 사태 파악법을 통해 수업 시간에 교사와 학생이 직면하는 의사소통의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NVivo9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수업대화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주요 문제 상황을 발견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수업에서 학생과의 의사소통에 대해 폭넓은 시각과 과정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수업대화에서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하는 전형적인 상황은 주로 교사 요인이 상위 범주를 차지하였으며,의사소통 문제 발생의 원인도 교사 요인(76.4%)이 학생 요인(22.2%)보다 더 높은 빈도를 보였다. 셋째, 수업대화에서 교사로 인한 소통의 문제 상황은 ``학생 수준 파악``, ``학생 특성 파악``, ``교사 설명``, ``교사 태도``, ``교사 안내`` 등이 상위 범주를 차지하였다. 넷째, 수업대화에서 학생으로 인한 소통의 주요 문제 상황은 ``수업 집중``, ``학생의 말``, ``모둠 활동``, ``학생 대답``, ``학습 태도``순으로 나타 났다. 다섯째, 의사소통의 문제 상황은 독립적이기보다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고 복합적인 성격을 띤다.

4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대입 전형 요소가 면접 타당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학 신입생의 신념을 중심으로-

저자 : 서승아 ( Seung Ah Seo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7-158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대입 전형 요소가 면접의 방향성을 암시하는 기능을 갖지만, 현재 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요건인지를 확인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면접은 공식적 상황에서 하는 말하기이다. 이는 언어수행의 한 종류로서 교육학적으로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논의 되어야 한다.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에서 학생들은 전형 요소에 적절한 정보를 선택하고 구성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목표는 불분명하다. 즉 그들은 취업, 적성, 전망 등의 정보들보다 학업 성적에 의존해 진로를 결정한다.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조사하지 않고 계획을 세우지도 않으며 그렇게 할 겨를도 없다. 연구자는 이를 Q방법론에 의해 연구하였다. 44개의 진술문을 먼저 예시하고 "나는 어떤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 내용(59개)을 분석하였다. 이 물음은 다시 말해 자기 판단의 결정적 계기를 반추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응답자들 간 관계에 대해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교과)탐구형, 관계형, 개방형, 몰입형. 이에, 학생 각자가 자신의 성향을 알 수 있도록 공평하게 면접 화법 교육이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는 개별 학습자를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창조하는 일이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모두 성실한 자기 탐구 과정에서 대학 입학의 자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구자는 실천 방법으로서 국어과 면접 교육의 내용 요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해 보았다.; 1. 목표, 2. 특이경험, 3. 지속적 활동과 그 이유, 4. 활동 범위 및 실적.

5특집 : 면담,면접 지도의 원리와 실제 ; 학교 면담 교육의 분석과 대안

저자 : 조재윤 ( Jae Yoon Cho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9-189 (3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구현된 면담 교육의 내용을 면밀하게 분석해 보고, 학교 면담 교육의 문제점에 따른 대안을 제안하였다. 이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면담을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면담 참여자들이 사회적으로 만나서 주로 질의-응답의 형식으로 주고받는 담화``, 면접을 ``선발 또는 취직을 위하여 평가를 목적으로 하는 도구``라고 재개념화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면담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학교 면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대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면담과 면접의 개념을 구분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둘째, 면담 화법 이론에 알맞게 교과서를 구성하여야 한다. 셋째, 실제 면담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제공하여야 한다. 넷째, 실제 면담을 수행하는 활동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6골프장 은어의 형성 유형과 어휘 분석

저자 : 김상윤 ( Sang Yoon Kim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91-21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골프장 은어의 형성 유형과 어휘 분석을 통하여 그 언어적 특성을 구명하는데 있다. 또한 골프장의 문화와 골퍼의 생활상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에 골프가 처음 도입된 것은 1880년대 영국인에 의하여서였다. 원산항의 개항과 더불어 1880~1905년 사이의 기간 동안에 최초의 원산 골프 코스가 영국인에 의하여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리하여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500여 개의 골프장이 조성되어 있다. 골프장 은어는 무엇보다도 그 어휘가 유머러스하고 위트가 있으며, 풍자적이고 은유적이다. 생동감이 있다. 슬랭으로서의 의미 기능을 십분 발휘하고 있다. 샷을 중심으로 한 동작어, 골프장의 환경과 지형즉, 그린, 벙커, 해저드를 중심으로 한 은어, 준말과 사자성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조어적 기지, 골퍼와 캐디와의 익살스런 대화, ``골프 마음대로 안 되고 자식 마음대로 안 되고 미원 마음대로 안 되고`` 라는 삼성그룹 고 이병철 회장의 잠언에서 우리 인생의 생의 애환을 찾아 볼 수 있다. 어휘 분석은 1. 샷 중심의 은어, 2. 퍼팅 및 그린에 관한 은어, 3. 벙커와 해저드에 관한 은어, 4. 티 박스 및 페어웨이에 관한 은어, 5. 스코어에 관한 은어, 6. 팀 구성에 관한 은어, 7. 플레이어에 관한 은어, 8. 골프채와 기타에 관한 은어 등 8가지로 유형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골프장 은어는 많지 않다. 편린만을 제시한 것에 지나지 않다. 그러나 본고에서 시도한 바와 같은 간단한 분석으로도 골프장 은어의 본질과 특성을 개략적이나마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결론적으로 골프장 은어는 골프가 일종의 단순한 스포츠를 떠나, 우리 인생과 사회와 시대상을 반영하는 속성을 나타내는 매개체라 하겠다.

7화법과 작문 과목에서 서사화 활용 방안 -화법과 작문 영역 간 통합을 중심으로-

저자 : 김정란 ( Jeong Ran Kim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16-245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1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선택과목인 화법과 작문 과목을 통합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서사화를 적극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다. 서사는 인간을 주체로 자아와 경험과의 구성과정 전반에 관여하는 심리적, 자아 정체성, 윤리적, 문화적 측면까지 아우를 수 있는 거대한 안목을 제공한다. 서사화는 주체가 의미 구성을 한 후 표현활동을 거쳐 서사 텍스트나 담화로 나타난다. 이러한 과정은 초인지 조절 과정이 작용하고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 화법과 작문 교육과정에서 서사의 관련성을 찾으면 개정의 목표에는 부합하나 학업과 진로 두 축으로는 서사 담화 유형을 도입해야 하고 내용적으로 서사적 내용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통합적 구성을 위해서는 인지적 차원에서 서사적 의미 구성, 텍스트에서 통합적 서사 구조, 수행 과정에서 서사지식과 활동 통합을 제안할 수 있다.

8의사소통에서 나타나는 울타리 표현의 특성에 관한 연구

저자 : 이찬규 ( Chan Kyu Lee ) , 노석영 ( Seok Young Noh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45-286 (4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표층의미의 전달에 초점이 맞춰진 직접발화, 내포적 의미 해석에 중점을 둔 간접발화와 달리 직접발화의 형식과 간접발화의 속성을 양면적으로 지닌 표현을 우회발화라 정의하고, 그 안에서의 울타리어의 특징과 양상, 기능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실제 발화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메타언어적으로 분석하였다. 울타리어는 발신자의 발화의 번복 가능성을 특징으로 하며, 발화자의 책임 정도 완화, 관계의식에 의한 결속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채택하는 말하기 방식이다.이는 문장 표층에서 드러나는 언어적 표지와, 의사소통의 구성요소에서 나타나는 영표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언어적 표지는 각각 형태적, 통사적, 담화 구성으로 살필 수 있고, 영표지 또한 준(準)언어, 비언어, 상황적 요소로 발현양상을 나누었다. 이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둘 이상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의미적으로는 정보의 경계 완화나 정보의 타자화등과 연관되는데, 정보의 경계 완화는 메시지의 성격에 따라 정보 사실과 관련된 것과 주관적 판단에 관련된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설득하는 목적이 분명한 홈쇼핑 프로그램에서 상품 판매 발화를 대상으로 실제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자료에서는 예상보다 많은 울타리 표현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 하였고, 울타리 표현을 통해 의도하는 전략들이 대부분 동일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9가족과의 대화방식에 따른 중학생의 감성지능과 대인관계성향

저자 : 장해순 ( Hae Soon Jang ) , 이만제 ( Man Je Lee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87-318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가족간의 대화방식에 따른 중학생의 감성지능과 대인관계성향의 차이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학생 2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가족 대화방식에 따른 감성지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다원형, 합의형 가족의 중학생들이 보호형, 방임형보다 감정인식, 감정표현, 감정이입, 감정조절, 감정활용 등의 감성지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 대화방식에 따른 대인관계성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지배적-우월적 성향은 합의형, 다원형, 보호형 가족의 중학생들이 방임형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독립적-책임감적 성향, 동정적-수용적 성향, 사교적-우호적 성향, 경쟁적-공격적 성향, 과시적-자기도취적 성향은 다원형과 합의형의 가족이 보호형과 방임형의 가족보다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반항적-불신적 성향은 가족간의 대화방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0청중 분석을 통한 설득 스피치 구성 연구

저자 : 최영인 ( Young In Choi )

발행기관 : 한국화법학회 간행물 : 화법연구 21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19-347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설득 화법 교육에서 청중의 실체와 역할을 보다 부각함으로써 화자가 청중의 실체를 이해하고 그 청중을 고려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대학생들의 설득 스피치 준비 및 구성 과정을 관찰하였다. 청중 분석 질문의 양상을 ``기존 입장``, ``개인적 관여``, ``사전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모든 주제어에서 ``기존 입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고르게 생성되었지만, ``개인적 관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과 ``사전 지식``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특정 주제어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이는 주제어가 그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주장(주장문)을 제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화자가 펼치고 싶은 주장에 따라 청자의 ``무엇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 지가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청중 분석 결과는 크게 화자의 입장을 확정하는 과정과 설득 담화의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 반영되고 있었다. 화자와 청중의 동질성 정도, 청중의 해당 주제에 대한 민감성 정도, 청중의 관심 및 메시지 처리 동기 등에 따라 주장의 강도나 논의의 범위를 조정하며, 논거의 내용 선택 및 동기화 전략 선택 등을 달리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문학교육학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6권 2호 ~ 26권 2호

KCI등재

화법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알타이학보
28권 0호 ~ 28권 0호

KCI등재

동방학
38권 0호 ~ 38권 0호

KCI등재

비교문학
75권 0호 ~ 75권 0호

KCI등재

문학교육학
59권 0호 ~ 59권 0호

KCI등재

화법연구
40권 0호 ~ 40권 0호

KCI등재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문학교육학
58권 0호 ~ 58권 0호

KCI등재

비교문학
74권 0호 ~ 74권 0호

KCI등재

화법연구
38권 0호 ~ 39권 0호

KCI등재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5권 2호 ~ 25권 3호

KCI등재

문학교육학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비교문학
73권 0호 ~ 73권 0호

KCI등재

화법연구
37권 0호 ~ 37권 0호

KCI등재

동방학
37권 0호 ~ 37권 0호

KCI등재

문학교육학
56권 0호 ~ 56권 0호

연민학지
27권 0호 ~ 27권 0호

KCI등재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25권 1호 ~ 25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