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북한의 외국어로서의 조선어 교재 비교 연구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의 초급 회화 교재를 중심으로-

KCI등재

북한의 외국어로서의 조선어 교재 비교 연구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의 초급 회화 교재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North Korean KFL Textbook for Beginners -Comparing Kim Il-sung University Press Edition(1999) with Kim Hyong-jik Pedagogical University Press Edition(2005)-

강남욱 ( Nam Wook Kang )
  •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 국어교육연구 30권0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12월
  • : 1-38(38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북한의 주요 2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선어교육을 위해 제작된 초급 수준의 교재를 상호 비교하여 각 교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재론적으로 유효한 시사점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인의 대표 조선어 연수 기관으로서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가 거론이 되는 이유에 대해 그 배경을 설명하고, 이 두 기관에서 발행한 조선어 회화 교재의 출판 현황에 대해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어 본격적으로 두기관의 초급 회화 교재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두 교재의 발행 목적은 근본적으로 같지만 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요목에 있어서는 명징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일성종합대학교의 회화 교재는 초급 단계에서 외국어 학습자를 고려하여 문법 항목과 단어를 통제하는 방식을 기획하고 있는 반면 김형직사범대학교의 회화 교재는 실제성이 높은 문장 중심의 대화문을 통해 상당한 양의 목표어 노출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었다. 향후 더 세밀하고 다양한 기준으로 두 교재를 면밀히 살펴보는 한편 이외 교재에 대한 분석과 참여 학습자의 제보를 종합하여 북한의 조선어교재의 면면을 구체적으로 재구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representative North Korean KFL(Korean as a Foreign Language) textbooks for beginners. To achieve this, not only research of the present state in North Korean KFL education was carried out throughout leading study, but also comparative analysis and evaluation of selected two textbooks were operated. In the first plac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ason why the two universities ― Kim Il-sung University and Kim Hyong-jik Pedagogical University ― became official and representative institution of North Korean KFL training program. Subsequently, this study tried to compare Kim Il-sung University`s textbook with Kim Hyong-jik pedagogical University`s, and find out some significant facts such as while the one suggested structured and grammatical syllabus the other adopted situational-topic syllabus based on pattern drills.

ECN


UCI

I410-ECN-0102-2013-710-001975600

간행물정보

  • : 어문학분야  > 국어학
  • : KCI 등재
  • : -
  • : 반년간
  • : 1227-8823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4-2018
  • : 49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북한의 외국어로서의 조선어 교재 비교 연구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의 초급 회화 교재를 중심으로-

저자 : 강남욱 ( Nam Wook Ka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8 (3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북한의 주요 2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선어교육을 위해 제작된 초급 수준의 교재를 상호 비교하여 각 교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교재론적으로 유효한 시사점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외국인의 대표 조선어 연수 기관으로서 김일성종합대학교와 김형직사범대학교가 거론이 되는 이유에 대해 그 배경을 설명하고, 이 두 기관에서 발행한 조선어 회화 교재의 출판 현황에 대해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어 본격적으로 두기관의 초급 회화 교재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두 교재의 발행 목적은 근본적으로 같지만 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수요목에 있어서는 명징한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일성종합대학교의 회화 교재는 초급 단계에서 외국어 학습자를 고려하여 문법 항목과 단어를 통제하는 방식을 기획하고 있는 반면 김형직사범대학교의 회화 교재는 실제성이 높은 문장 중심의 대화문을 통해 상당한 양의 목표어 노출을 제공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었다. 향후 더 세밀하고 다양한 기준으로 두 교재를 면밀히 살펴보는 한편 이외 교재에 대한 분석과 참여 학습자의 제보를 종합하여 북한의 조선어교재의 면면을 구체적으로 재구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

2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교육과정 학년군 도입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저자 : 구영산 ( Young San Goo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9-74 (3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서 제안하여 도입된 학년군가 국어과 교육과정에 적용된 정책 일반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데에 있다. 본연구자는 학년군제 도입의 의의 즉, ``교육과정 학년군제는 학습 목표 도달에의 시차가 발달 상태나 학습 능력의 차이에서 옴을 인정함으로써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시간적 여유를 줄 수 있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학습자의 발달 단계와 그에 따른 교육 내용의 특수성에 따라 이 학년군제 도입의 의의는 유효하지않을 수도 있다는 가설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 1학년 과정에서 주요하게 이루어지는 국어과 교육 내용을 대상으로 문헌연구, 참여관찰, 설문조사 등의방법을 통해 기존의 학년군제 의의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1학년 시기의 국어과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경우는,학생 개인의 발달 상태나 학습 능력에서 기인하기 보다는 그들이 위치한 사회경제적 조건에서 발로되는 것임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한글 해득과 같은 국어 기초 능력이 1학년에서 확보되지 못할 경우 국어뿐만 아니라 타 교과 학습의 곤란을 초래하고, 결국은 3학년 이후까지 학습 부진의 지속으로 이어짐을 볼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년군제 도입으로부터 예상되는 효과는, 한글 해득과관련된 기초 읽기 능력 및 기초 쓰기 능력의 함양에 교육 중점이 있는 초등학교1학년의 경우에는 적용되기 힘들므로, 현재의 [1-2학년군]으로 묶인 교육과정내용의 조직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3재기(齋記)의 글쓰기 방식과 교육적 활용 방안

저자 : 김서윤 ( Suh Yoon Ki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5-106 (3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재기(齋記)는 개인의 생활 공간에 이름을 부여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는 한문의 한 장르다. 건물의 축조 과정을 밝히는 일반적인 기문(記文)이 객관적 사실기록을 중심으로 하는 것과는 달리, 개인 공간을 소재로 한 재기(齋記)는 작가의주관적 견해를 뚜렷이 드러낸다는 특징이 있다.재기(齋記)의 글쓰기는 개인 공간에 적극적으로 의미을 부여함으로써 작가의 신념을 강하게 표명하는 글쓰기다. 특히 유배지에서 쓴 재기(齋記)의 경우, 세상의 기준과는 상관없이 자기 가치관을 추구해 나갈 공간으로서 개인 공간에 의미를 부여하는 양상이 잘 나타난다. 또한 재기(齋記)의 글쓰기는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반성적 글쓰기이기도 했다. 특히 경전에서 집이나 방의 이름을 따오는 경우, 자기 반성적 맥락에서 경전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글쓰기 방식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경우 집이나 방은 새로운 미래의 공간으로서 긍정적 의미를 띠었다. 마지막으로 재기(齋記)의 글쓰기는 당호(堂號)에 의탁한 우회적 소통의 글쓰기이기도 했다. 지인의 부탁을 받아 써 주는 재기(齋記)의 경우 이러한 성격이 두드러졌다. 한편 재기(齋記)를 받은 사람은 이를 편액으로 걸어 두고, 글에 숨어 있는 우회적 의미를 반복 음미할 수 있었다. 이상 재기(齋記)의 글쓰기는 문학 생활화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미가 있다. 또한 생활 글쓰기 교육에서 의미 생성의 다양한 전략을 학습자에게 제공해 주며, 학습자로 하여금 기능 중심 글쓰기를 넘어서 글쓰기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도록 이끄는 계기가 될 수 있다.

4시 수용 능력 평가 문항 분석 연구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저자 : 김정우 ( Jung Woo Ki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07-140 (3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논문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국어과 문항 가운데 시 수용 능력 평가 문항을 중심으로 평가틀의 변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문항 분석 결과에 대한해석을 시도하였다. 우선 분석 대상을 2004년에서 2008년에 시행된 평가에 한정하는 이유를 살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최근 있었던 교육과정 개정, 표집 검사에서 전집 검사로의 전환 등으로 인해 변화 추이를 살펴볼 수 있는 연속성을 상실하였다. 그리하여 연속성을 볼 수 있으며 어느 정도 항존적 성격을 띤 성취기준을 가지고 있었던 2004~2008년으로 연구 대상을 불가피하게 한정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성취기준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포괄적으로 통합한 형태이다. 갈래별 특성이 성취기준에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문항 출제에서는 특정 성취기준이 특정 갈래로만 구현되는 한계를 보인다. 대부분의 포괄적 성취기준이 각 갈래별로 구체화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문항 수를늘리고 과목에 따라 격년제 실시를 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해 볼 만하다 밝혔다. 구체적인 문항 분석 결과의 해석에 관해서는 5년간 변화 추이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예상정답률과 실제정답률 사이의 차이가 큰 문항들을 중심으로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살펴보았다. 개별 성취기준이 해당 학년에 배치되는 것이 적절한지, 그리고 좋은 문항과 그렇지 못한 문항을 나누는 기준을 성취기 준과 관련 지어 확인하였다.

5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에 대한 성찰

저자 : 엄훈 ( Hoon U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41-170 (3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연구자 자신의 수업 비평 수업 경험에 대한 셀프 스터디로서 수업비평 수업이 어떤 원리에 기초해서 이루어지는가라는 질문의 답을 추구하고 있다. 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는 수업 비평의 원리로부터 도출되어 나오며 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를 구체화한 접근법들은 역으로 수업 비평의 원리를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기반을 제공한다. 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는 ``작품으로서의 수업 보기``와 ``비평적 실천``이라는 수업 비평의 두 가지 전환에 기초하고 있다. 교육적 감식안으로 수업의 질을 보는 행위인 ``작품으로서의 수업 보기``는 ``맥락 속에서 보기``와 ``전문가의 눈으로 보기``라는 두 가지 접근법으로 구체화된다. 본 것을 공적인소통의 장에서 나누는 행위인 ``비평적 실천``은 ``주제화하기``와 ``공적으로 표현하기``라는 두 가지 접근법으로 구체화된다. ``맥락 속에서 보게 하기``는 수업을 새롭게 보는 데 방해가 되는 선입관을 해체하고 수업 현상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맥락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전문가의 눈으로 보게 하기``는 수업을 읽어내기에 충분한 감식안을 갖추고 수업을 전문적으로 읽어내는 과정이다. ``주제화하기``는 수업 텍스트로부터 재구성해낸 의미들에 통일성과 질서를 부여하는 과정이며, ``공적으로 표현하기``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려는 목적으로 수업 비평 텍스트를 표상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6미국 교육 과정의 ESL 교육 현황 연구

저자 : 최진희 ( Jin Hee Choi ) , 김혜진 ( Hye Jin Ki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1-198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ESL을 중심으로 미국의 영어 교육 정책과 현황에 대해 다각도로 고찰하여 구체적 이해를 도모하고, 다문화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국내 국어교육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미국의 영어 교육 정책은 자국민을 위한ELA와 비영어권 학생들을 위한 ESL/ESOL로 구분되는데 ESL도 자국어 교육의 한 갈래로 두고 다양한 정책을 세워 실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고는 비영어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미국의 ESL 교육 개관 및 현황, ESL 프로그램과 우수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미국 ESL 교육의 목표는 크게 언어적 능력의 향상, 미국 학교 문화에의 적응, 정규 과정 수업으로의 진급 지원의 세 가지이다. 미국의 ESL 교육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인 주로는 캔사스, 사우스 캐롤라이나, 버지니아를 선정할 수 있고, ESL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여러 개별 학교들이 존재한다. 국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을 위한 국어 교육은 제2언어(ESL/KSL)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인식하되, 별도의 교육 과정이 아닌 국어 교육 내의 정규과정으로 흡수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 관리자·교사·학부모 차원에서 교육 정책 실행의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7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특성과 과업

저자 : 강은국 ( Yin Guo Jia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01-22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은 60여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는 20년도 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 실천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아직 이론적으로 천명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 실천이 이론의 지도를 받지 못하고 있기에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하고 한국어 문법교육을 질적으로 제고시키기 위해 본고에서는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의 60여년의 역사를 참답게 총화하고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들에 대한 분석 연구를 통하여 중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은 중국인 학습자들의 모국어의 제 특성과 중국 교육행정에서 제정한 교육목표에 의해 한국에서의 한국어 문법교육이나 다른 특정 언어권의 학습자를 상대로 한한국어 문법교육과는 달리 기초교육 과정에서의 문법교육과 전공교육 과정에서의 문법교육으로 대별되는 이중의 성격을 띤 문법교육으로 특징지어지며, 기초교육 과정에서의 문법교육은 문법적 형태를 중심으로 문법지식 전수와 용례 분석을 통해 한국어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전공교육 과정에서의 문법교육은 한국어 문법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전수를 통해 한국어 언어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진행되는데 이 양자는 서로 분리되면서도 서로 연결되는 하나의 통일된 유기체를 이루어야 한다.

8코퍼스와 한국어 문법 교육

저자 : 강현화 ( Hyoun Hwa Kang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27-25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고는 한국어 문법 교육에 있어서의 코퍼스 활용 연구를 분석하고 문법 교수에의 활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언어교육 연구에서의 코퍼스를 활용한 문법 교육 자료 연구와 문법 교수 방안 연구를 분석해 보았다. 언어교육에서의 활용성을 전제로 하여 문법을 어휘 문법, 문장 문법, 담화문법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고 이들 영역에서의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자 했다. 첫째, 국내외 연구를 비교해 보면 국외의 연구에 비해 국내 연구는 코퍼스 활용 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교수 현장에의 적용 부분이 부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수자의 코퍼스 접근의 용이성 확보를 통해 해결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둘째, 선행 연구의 분석 결과 한국어교육에서의 코퍼스 구축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국어교육에서의 코퍼스의 사용은 코퍼스 규모나 균형성이 확보되지 못해, 적은 자료의 분석으로 결과를 도출하거나 문어에 치중되어 언어교육에의 효용이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국가 주도의 대규모 한국어 교육용 코퍼스 구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셋째, 코퍼스 활용을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이나 음성, 동영상 코퍼스로 이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코퍼스가 구축되어야만 문장 문법에 머물고 있는 문법 교육이 어휘 접근적 문법, 담화 차원의 문법, 맥락 차원의 문법 교수로 나아갈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9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의 현황과 개선 방향 -학습자와 교수자의 메타적 인식 강화를 중심으로-

저자 : 구본관 ( Bon Kwan Koo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55-313 (5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한국어 문법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제안들이 이루어져 있으며이들 중 일부는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교육 내용으로서의 한국어의 특성, 교수자와 학습자 특성을 비롯한 한국어 교육 환경을 적절하게 고려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교수·학습에서의 적용 역시 만족할 만하지 못하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해 문법 교수·학습의 변인들을 고려하되, 특히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이 대부분 성인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메타 인식 강화를 통한 교수·학습의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논의의 과정에서 특히 한국어 조사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도 하였으며, 특히 용어 사용의 통일성에 대한 제안을 하기도 하였다. 본고에서는 특히 교육 내용이 교수·학습 방안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한국어 문법의 교수·학습 방안이 개선되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한 문법 체계가 수립되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 잘 만들어진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할 때에 좋은 교수·학습 방안이 뒤따르게 될 것이다.

10한일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어 문법학습의 과제와 코퍼스의 활용 가능성

저자 : 남윤진 ( Yun Jin Nam )

발행기관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간행물 : 국어교육연구 30권 0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15-341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일본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한국어 교재를 통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지적할 수 있다. 즉, 한국어와 일본어의 대응관계를 중시하며 문법 지식의 ``이해``에 중점이 놓이고 문법 항목 선정의 명시적인 기준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국어와 일본어의 대응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드러난다. 한국어 내의 체계만을 생각하면 하나로 묶이기 어려운 항목들이 일본어와의대응관계에서 하나로 묶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항목을 가려내는 것은 한국어모어화자의 직관만으로는 어려운 일이다. 기능과 의미에 있어서 일대일 대응을 보이는 항목들이 그 사용에 있어서 다른 양상을 보임으로써 결과적으로 대응에 어긋남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비대응은 한-일 간의 상황을 파악하는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문법성/비문법성의 문제와 더불어 자연스러움/부자연스러움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원으로서 코퍼스의 이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코퍼스로서는 범용 코퍼스, 표준 코퍼스, 학습자 코퍼스 그리고 한일/일한 병렬 코퍼스와 일본어 코퍼스가 있으며 이들 각각은 특성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음을 살펴 보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새국어교육
116권 0호 ~ 116권 0호

KCI등재

한국어 의미학
61권 0호 ~ 61권 0호

한국문법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2호

KCI등재

어문논집
83권 0호 ~ 83권 0호

KCI등재

문법교육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0권 0호 ~ 50권 0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한글한자문화
228권 0호 ~ 228권 0호

KCI등재

한국어 교육
29권 0호 ~ 29권 3호

KCI등재

국어교육
162권 0호 ~ 162권 0호

KCI등재

언어사실과 관점
44권 0호 ~ 44권 0호

선청어문
45권 0호 ~ 45권 0호

KCI등재

한말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KCI등재

작문연구
37권 0호 ~ 37권 0호

한글한자문화
226권 0호 ~ 227권 0호

KCI등재

국어교육연구
41권 0호 ~ 41권 0호

KCI등재

청람어문교육
66권 0호 ~ 66권 0호

KCI등재

한국어 의미학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새국어교육
115권 0호 ~ 115권 0호

KCI등재

우리어문연구
61권 0호 ~ 61권 0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