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연구 분석

KCI등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연구 분석

Literature Review on the effects of Assistive Technology for includ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송은주 ( Eun Ju Song ) , 오연주 ( Yeon Ju Oh ) , 박은혜 ( Eun Hye Park )
  • : 한국특수아동학회
  •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9월
  • : 25-53(29pages)
피인용수 : 76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관련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관련 연구동향과 보조공학의 중재 요소들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된 독립변인으로는 크게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활용한 중재와 보조공학을 기반으로 교수방법을 접목한 중재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외에도 종속변인과 보조공학 유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하여 국외 논문에 비해 국내논문 편수의 부족 그리고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자에서 다양성이 부족하였다. 국외 논문에서는 국내 논문과는 달리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주로 활용한 중재방법과 학업성취력 향상을 알아보는 연구가 많았으며, 보조공학 유형의 분석결과 국외 논문에 비해 국내논문에서는 Low Technology를 이용한 효과검증을 알아보는 연구가 부족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적용방안과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3가지 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1) 보조공학에 관련된 현장연구 및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의 활성화 2) 다양한 장애영역과 공학적 발달을 반영하는 보조공학 연구의 활성화 3) 보조공학의 현장 적용 지원체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research trend and core components of assistive technology for includ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by reviewing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published from 1991 to 2012. Interventions regarding A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inclusion settings were categorized into 2 types: a) intervention utilizing mainly AT in inclusion settings, b) AT based-intervention in inclusion settings. Also, dependent variables and types of AT were analyzed. Based 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implications for application of and future research on AT for includ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are provided around the following themes: a) enhancing research on AT for included students with disabilities both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b) broaden the scope of AT research to include students with more various disability, and to reflect the current technical development, and c) establishing the basic infrastructures for AT support delivery system.

UCI(KEPA)

I410-ECN-0102-2013-370-002094784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계간
  • : 1229-830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2000-2019
  • : 1038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축 반응 훈련 중재의 메타분석 -단일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저자 : 김미영 ( Mi Young Kim ) , 이소현 ( So Hyun Lee ) , 허수연 ( Su Yeon Heo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23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축 반응 훈련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관련 국내외 단일대상 연구 문헌을 조사하여 22편의 분석대상 문헌을 선정하여 검토하였고, 비중복 비율(PND) 기법을 이용하여 중재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심축 반응 훈련 관련 연구는 1987년부터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22편의 연구 중에서 18편이 국외 연구 이고, 4편이 국내 연구였다. 선정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의 수는 총 77명으로 그 중 남아가 55명, 여아가 11명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심축반응훈련 중재의 전반적인 효과크기는 중재와 일반화 단계 모두 중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변인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르게 나타난 것도 있었다. 중재효과크기는, 연구자가 중재를 실행하였을 때, 종속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부모의 중심축 반응 훈련 실행도 이었을 때, 중재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축반응훈련 중재의 향후 연구 방향과 교육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2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연구 분석

저자 : 송은주 ( Eun Ju Song ) , 오연주 ( Yeon Ju Oh ) , 박은혜 ( Eun Hye Park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5-53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1990년부터 2012년까지의 관련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관련 연구동향과 보조공학의 중재 요소들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된 독립변인으로는 크게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활용한 중재와 보조공학을 기반으로 교수방법을 접목한 중재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그 외에도 종속변인과 보조공학 유형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과 관련하여 국외 논문에 비해 국내논문 편수의 부족 그리고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자에서 다양성이 부족하였다. 국외 논문에서는 국내 논문과는 달리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조공학을 주로 활용한 중재방법과 학업성취력 향상을 알아보는 연구가 많았으며, 보조공학 유형의 분석결과 국외 논문에 비해 국내논문에서는 Low Technology를 이용한 효과검증을 알아보는 연구가 부족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내 통합교육환경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 적용방안과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3가지 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1) 보조공학에 관련된 현장연구 및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의 활성화 2) 다양한 장애영역과 공학적 발달을 반영하는 보조공학 연구의 활성화 3) 보조공학의 현장 적용 지원체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

3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와 개선방안 -교육 수화통역을 중심으로-

저자 : 최상배 ( Sang Bae Choi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5-77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교육 수화통역을 실시하는 고등학교의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청각장애학생 8명, 수화통역사 3명, 일반교사 3명, 특수교사 1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해 일반교사와 청각장애학생 간의 인식 불일치가 있었다. 일반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은 사회적 통합까지는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교육적 통합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청각장애학생은 청각장애학생이 수업에 참여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통합을 바라고 있었다. 둘째, 교육 수화통역을 통한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특성을 통역사 변인, 학생 변인, 교사와 수업 변인으로 구분한 결과, 통역사 변인으로 교육 수화통역사에게 필요한 능력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통역 대상자에 따른 통역 언어 사용 능력, 통역 정확성과 속도, 통역 기법, 교육 통역사의 역할 인지, 일반교사와 수업에 대해 의사소통하는 기술 등이었다. 학생 변인은 청각장애학생의 수업에 대한 동기 부여 정도가 중요한 요소였다. 교사와 수업 변인에서는 교사가 청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동일한 학업 성취 준거를 설정하여 지도하는 것과 교사가 수업 방법의 차이로 인한 통역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수업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였다. 셋째, 효율적인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교육 수화통역 제도의 법제화와 올바른 교육 수화통역사관의 정립, 청각장애학생의 정체성 확보 방안 강구, 잔존청력 활용을 통한 구어능력 신장, 일반교사의 청각장애학생 학업성취도에 대한 책무성 강화, 청각장애학교의 재구조화와 순회교사 제도 운영이 제기되었다.

4한·일 다문화 가정 장애자녀의 양육 및 교육에 대한 일본인 어머니들의 인식 및 지원요구

저자 : 김기홍 ( Ki Heung Kim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9-111 (3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일 다문화 가정 장애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있어서 일본인 어머니들의 인식 및 지원요구를 조사하여 다문화가정 교육정책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장애아동을 가진 한·일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몇 가지 중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혹은 일반학교를 선택한 주요 이유로는 장애의 정도, 전문성 혹은 사회성이 주요 결정 요인이었으며, 둘째, 자녀의 양육 및 교육에서 기본적으로 부부간에 의논을 하지만 주로 교사, 치료사 등 외부의 조언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에서 아내는 매우 적극적이고 주도적이며, 남편은 소극적이고 의존적인 모습을 보였는데, 그것은 남편의 특수교육에 대한 무관심이나 무지가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애아와 비장애아의 입장에서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장단점으로 우선 특수학교는 전문성과 소외감 감소 등이 장점으로, 역할모델이나 사회적 분리는 단점으로 지적되었다. 반면에 일반 학교는 장애아동의 입장에서는 모방 학습과 사회성 함양은 장점으로, 차별대우나 비전문성 등은 단점으로 인식하였다. 비장애아동의 입장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정보습득이나 인식개선 및 인성교육을 장점으로 보았다. 다섯째, 일본 장애아동 어머니는 자신의 자녀를 한국인으로 보며, 자녀들에 대한 일본어 교육(이중언어교육)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우 소극적이었다. 그리고 시어머니들은 장애 손자·녀에 대해서 대부분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자세를 가진 것으로 알고 있었다. 아울러 일본의 장애아동 어머니들은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 시 지원 요구와 관련하여 고독함이나 사회적인 부정적 태도, 다문화 가정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적 프로그램의 확대, 농촌 지역의 열악성, 어머니의 직업 활동과 자녀 양육의 병행에 어려움 등을 지적하며 개선과 지원을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5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과 진단·평가에 대한 문헌 고찰

저자 : 정은희 ( Eun Hee Jeong ) , 김태강 ( Tae Gang Kim ) , 박윤 ( Youn Park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3-141 (2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다문화사회에서 교사들에게 가장 큰 문제들 중 하나는 아동의 발달 특성을 파악하는 것과 함께 문화적, 언어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지닌 아동들을 공정하고, 적절하게 평가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다문화가정 아동 언어관련 국내 학술지논문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알아보고, 이들 연구에서 사용한 진단·평가 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초기에는 어휘력 중심의 언어 발달 실태에 집중되었는데 점차 형태 구문론적 영역, 조음음운영역, 음운인식과 읽기 등으로 주제가 다양해졌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와 읽기능력이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낮은 성취를 보이며, 어머니관련 변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환경을 고려한 진단·평가, 조기 선별과 가족 지원, 문화적응적인 교사 양성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제언하였다. 둘째, 진단·평가 방법들을 살펴본 결과 규준참조검사와 비공식적인 방법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고 다각적인 진단·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만 화용영역과 음운인식 영역은 규준참조검사를 사용한 연구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보다 공정한 평가를 위하여 다문화아동을 포함한 규준검사 도구 개발의 필요성과 다문화환경을 반영한 보완적인 평가의 병행, 교사들의 진단·평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6어머니가 바라본 중도 장애유아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

저자 : 이미숙 ( Mi Suk Lee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43-16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도 장애유아의 어머니들이 중도 장애유아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유아기에 해당하는 중도장애자녀와 비장애자녀를 함께 둔 어머니 5명이 면담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중도 장애유아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정도의 심각성으로 인해 장애유아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 시도에 반응을 잘 보이지 못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부족한 상호작용에서도 비장애형제유아들은 장애유아의 반응을 기대하였으며, 장애유아에게 형제로서의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었다. 어머니들은 형제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어머니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7장애대학생 대학생활 만족도 및 요구 조사 연구

저자 : 김형일 ( Hyeung Il Kim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65-190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에 재학 중인 시각, 청각, 지체장애 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와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장애학생이 재학 중인 N대학의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의 학습지원, 편의시설, 대학생활, 진로 및 취업, 도우미 지원, 기숙사 생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습지원에서 대상자가 전체적으로 만족하였지만, 장애 유형에 따라 강의자의 강의 형태, 말의 속도, 교재, 평가 등이 수정될 필요가 있다. 편의시설에서 전반적으로 긍정적 반응을 보였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시설, 지체장애인을 위한 체육시설 등이 보완이 요구되었다. 대학생활에서 장애인들의 대인관계를 넓힐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진로 및 취업지원에서 장애 특성에 맞는 지원 프로그램이 학과 차원에서 개발 및 적용이 요구되었다. 도우미 지원에서 대체로 만족하지만 도우미 지원 인력에 대한 교육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숙사 생활에서 장애 유형에 맞는 시설 지원과 특성에 따른 상담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8초등학생의 ADHD증상에 따른 오프라인, 온라인 학교폭력 피해수준

저자 : 최진오 ( Jin Oh Choi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91-21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ADHD증상이 대상학생들의 오프라인, 온라인 학교폭력 피해수준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 인천지역 5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1,00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의하면 초등학생들의 ADHD증상은 대상학생들의 오프라인, 온라인 학교폭력 피해수준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ADHD증상 중 주의력결핍 증상이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보다 오프라인, 온라인 학교폭력 피해수준과 더 높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증상과 개별학생들의 개별변인들(성별, 학년, 학업성취도)과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대상학생들의 성별, 학년이 ADHD증상과 상호작용하여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학교폭력 피해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별에서는 ADHD증상을 가지고 있는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온라인 학교폭력의 피해를 더 많이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학년에 있어서는 ADHD증상을 가지고 있는 4학년생이 5-6학년과 같은 고학년생들보다 오프라인, 온라인에서 학교폭력 피해를 더 많이 입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장애아동 치료지원서비스 이용 실태 및 부모의 인식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저자 : 전귀옥 ( Gwi Ok Jeon ) , 강대옥 ( Dae Ok Kang ) , 박재국 ( Jae Kook Park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11-235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건복지부의 장애아동 재활치료와 교육과학기술부의 특수교육관련서비스로서의 치료지원을 포괄하는 치료지원서비스의 전반적 이용실태와 부모의 인식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13세 이하의 장애아동을 자녀로 두고 있으며 부산광역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장애아동 교육 및 치료기관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110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치료지원서비스 이용실태 및 요구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치료지원을 받는 장애아동들은 보건복지부에 의한 장애아동재활치료를 가장 많이 이용하였으며, 주로 지인의 소개로 정보를 습득하였다. 치료를 받는 이유로는 의사소통 향상이 가장 많았고, 언어치료를 가장 많이 받고 있었다. 둘째, 치료지원서비스, 치료과정, 치료환경 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비교적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치료지원 비용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았다. 셋째, 장애아동 부모들은 다양한 치료지원프로그램, 치료사의 전문성 및 치료기관의 증가 등을 요구하였으며, 서비스 이용과정에서의 교통비 부담 및 교통이용의 불편함을 지적하였다.

10국내 G고등학교 농학생의 교육수화통역 지원 실태조사 및 요구분석

저자 : 조영이 ( Young I Cho ) , 윤병천 ( Byung Cheon Yoon ) , 민은주 ( Un Ju Min )

발행기관 : 한국특수아동학회 간행물 : 특수아동교육연구 14권 3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37-25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화통역을 지원하는 국내 G고등학교의 교육수화통역 지원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농학생 13명을 대상으로 질적인 연구를 하였다. 교육수화통역 지원 실태 파악을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농학생의 균등한 교육권 보장을 위한 교육수화통역 지원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를 위하여 G고등학교 특수교사의 사전협조와 양해를 얻어 연구참여자 13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G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수업과 학교행사, 단체 활동 등에서 수화통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둘째, 농학생들의 만족도 및 요구조사에서는 수화통역 지원에 만족감을 보이면서도 추가적으로 수화통역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써 문자통역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초·중·고등학교에서 농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교육수화통역 지원 체계의 확대가 정책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며 교육 수화통역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도 과목별 전문 수화통역사 양성체계가 더욱 세분화 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통합교육과정연구
14권 1호 ~ 14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1호 ~ 26권 1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9권 1호 ~ 39권 1호

교육연구
4권 2호 ~ 4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1호 ~ 21권 1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1호 ~ 59권 1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1호 ~ 13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1호 ~ 41권 1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1호 ~ 29권 1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4권 0호 ~ 34권 0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1호 ~ 19권 1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1호 ~ 33권 1호

청소년과 효문화(구 한국의 청소년문화)
33권 0호 ~ 33권 0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권 1호 ~ 27권 1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1권 3호 ~ 31권 3호

교양교육과 시민
1권 0호 ~ 1권 0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2020권 1호 ~ 202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