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고등교육에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탐색 자기 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KCI등재

고등교육에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탐색 자기 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Th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Efficacy,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College Students in Engineering Department of a University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진성희 ( Sung Hee Jin ) , 성은모 ( Eun Mo Sung )
  • : 한국직업교육학회
  • : 직업교육연구 31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3월
  • : 1-18(18pages)
피인용수 : 42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최근 장기간의 경제침체로 인해 청년실업률이 증가하면서 대학생들의 진로문제는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이공계의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자신의 전공과 일치하지 않는 업무를 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대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상담 강화와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 교육기관의 관점에서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대학생들의 심리적 변인 중 전공만족도와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기초로 구조모형방정식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공학계열 대학생 216명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진로탐색 자기효능감, 그리고 진로탐색행동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요인들의 인과관계분석을 위해 효과분해 즉,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매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진로탐색행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탐색 자기효능감 또한, 진로탐색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들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모형의 적합지수 기준을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기관에서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위해 추진해야 할 진로탐색에 대한 교육적 논의와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s among major satisfaction (MS), career search efficacy (CS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CEB) with university students who were in engineering department. To investigate this research, 216 subjects were surveyed be means of paper based questionnaires, in which were participation`s personal information, MS scale, CSE scale, and CEB scale. In order to analysis the cause and effects among variabl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employed as well as, there were used total effect, direct effect, and indirect effect index by Bootstrapping to estimate the specific effects, All analysis were employed by SPSS 18.0 and AMOS 18.0. According to the results, there were significant correlation that ranged from r=.24 to r=.49, p<.01. There were significant relationships on the cause and effects, CSE was predicted by MS R2=0.62, p<.01, CEB was predicted by CSE R2=0.58, p<.01. However, there was not significant cause and effects between MS and CEB, but indirect effect of MS trough CEB was R2=0.36, p<.01. Meanwhile, the measurement model provided an acceptable fit to the data; X2(24, 216)=37.94, p<.05, GFI=0.96, CFI=0.98, TLI=0.98, RMR=0.03, RMSEA=0.05.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ome recommendations were suggested for increasing CEB of university student in engineering department.

UCI(KEPA)

I410-ECN-0102-2012-370-003228659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225-476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19
  • : 100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고등교육에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탐색 자기 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저자 : 진성희 ( Sung Hee Jin ) , 성은모 ( Eun Mo Sung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8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장기간의 경제침체로 인해 청년실업률이 증가하면서 대학생들의 진로문제는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이공계의 위기가 지속됨에 따라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자신의 전공과 일치하지 않는 업무를 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대학생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상담 강화와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 교육기관의 관점에서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대학생들의 심리적 변인 중 전공만족도와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기초로 구조모형방정식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공학계열 대학생 216명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 진로탐색 자기효능감, 그리고 진로탐색행동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요인들의 인과관계분석을 위해 효과분해 즉,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는 매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탐색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진로탐색행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탐색 자기효능감 또한, 진로탐색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들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모형의 적합지수 기준을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교육기관에서 공학계열 대학생들을 위해 추진해야 할 진로탐색에 대한 교육적 논의와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2수행공학과 식스시그마 방법론의 통합 활용

저자 : 김도연 ( Do Yeon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9-40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식스시그마 DFSS로부터 수행공학이 어떤 방법론적인 장점을 취할 수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수행공학과 식스시그마 방법론의 통합 활용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식스시그마 DFSS와 수행공학의 전개 단계를 비교하고, DFSS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B사의 영업소장 수행향상 프로젝트 사례에 대한 분석이 본 연구의 기반이 되었다. 연구 결과, 식스시그마 DFSS의 프로세스는 독창적인 설계와 정확한 측정에 강점을 갖고 있는 반면, 수행공학의 프로세스는 상세한 분석에 강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두 방법론의 전개 프로세스는 통합 활용 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측면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행공학 프로젝트 진행 시 활용함으로써 식스시그마의 장점을 취할 수 있는 DFSS의 도구에는 고객 핵심요구사항, 톨게이트 리뷰 미팅, 퀵윈(quick win), 위험평가 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경영층의 강력한 지원 하에 실행되는 식스시그마의 영향력을 수행공학 실천의 추진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으며, 기존에 활발하게 연구되지 않았던 식스시그마 DFSS와의 통합 활용에 대해 다룸으로써 수행공학 방법론의 영역을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3보험설계사 교육에 있어 과제가치와 조직지원의 만족도 및 학습성과 예측에 관한 연구

저자 : 주영주 ( Young Ju Joo ) , 한상윤 ( Sang Yoon Ha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41-5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보험설계사의 과제가치와 조직지원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성과 예측 규명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A기업의 기업위탁교육과정을 이수한 93명의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과제가치는 개인특성변인으로서, 조직지원은 환경변인으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변인임을 확인하고, Kirkpatrick 4수준 모델의 1, 2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성과를 준거변인으로 상정하여 가설적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과제가치는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지원과 만족도는 학습성과를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가 과제가치와 학습성과 사이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의 향상을 위해서 과제가치의 증진이 필요하다. 과제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해당 교육기관은 학습자를 위한 적합한 프로그램을 설계하여야 하며, 교수자는 학습자의 상태를 자주 점검하여 피드백을 받고, 그에 알맞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만족도와 조직지원의 증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가 속한 조직은 학습자가 교육을 받는 동안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교육이 끝난 후에는 교육 받은 내용을 업무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융통성 있는 조직문화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만족도는 과제가치와 학습성과 사이를 매개하므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 관련 컨텐츠, 학습 환경 등 모든 영역에서의 지속적인 학습자의 피드백을 받아 이를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4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 및 학생특성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3수준 다층모형을 이용하여

저자 : 김효선 ( Hyo Sun Kim ) , 양승호 ( Seung Ho Yang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7-7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서울시 교육종단연구 1, 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의 성장에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특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학교변인보다 학생변인들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첫째, 학생들의 자아개념이 높아질수록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의 성장과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성취목표가 높아질수록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성장과는 부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학교수준의 변수들은 학생 수준의 변수들과 달리 서울시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의 평균 차이나 변화 및 성장을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는데, 이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본연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요구와 사회 및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이고 다각적인 방향에서 접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을 제언한다.

5과학자의 전문성과 연구성과의 관계 분석 -교수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저자 : 오현석 ( Hun Seok Oh ) , 배진현 ( Jin Hyun Bae ) , 성은모 ( Eun Mo Sung ) , 배형준 ( Hyoung Jun Bae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5-9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과학자의 연구활동을 전문성이라는 개념틀을 활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전문성이 연구성과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공계 교수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이 높은 교수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SCI 논문발표수와 특허출원수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SCI 논 문수를 기준으로 전문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SCI 논문수가 많은 교수집단의 전문성이 논문수가 적은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전문성 하위요인 중 학습요인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셋째, 교수집단과 대학원생집단의 전문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수집단이 13개 전문성 하위요인 중 12개 요인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가치요인과 창조요인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첫째, 대학의 우수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전문성 개발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대학원생의 진로와 경력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6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양성할 지식재산 실무인력의 핵심 역량 요소에 관한 연구

저자 : 김태훈 ( Tae Hoon Kim ) , 이병욱 ( Byung Wook Lee ) , 류병규 ( Byung Ku Ryu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5-11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특성화고 수준에서 양성 가능한 지식재산 실무인력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재산 실무인력의 핵심 역량 요소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특성화고 졸업 수준에서 접근 가능한 지식재산 실무인력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능을 지식재산 창출 영역의 ``생산직무``, 지식재산 보호 영역의 ``도면 작성 직무``와 ``지식재산 정보 제공 직무``, 지식재산 활용 영역의 ``침해 단속 직무수준``에서 도출하였다. 지식재산 실무인력의 지식적인 측면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 요소는 ``정보 검색``, ``제품 및 기술``, ``지식재산 관련제도``, ``지식재산 관련 용어``, ``지식재산 권리화 절차``, ``지식재산 관련 법``, ``특허 권리 범위``, ``특허 분석 기법``, ``지식재산 업무``와 관련된 지식이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 요소는 ``정보 검색``, ``정보 수집``, ``정보 분석``, ``정보 평가``, ``제품 및 기술이해``, ``특허 이해``, ``업무 이해``, ``도면 작성``, ``도면 이해``, ``문서 이해``, ``의사소통``, ``대인관계``와 관련된 기능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된 핵심 역량 요소는 체계적인 지식재산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특성화고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해서 교과목화할 수 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제시된 핵심 역량 요소들을 지식과 기능의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유목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론·실습 통합 교과 성격의 교과목 또는 실습 중심의 교과목 도출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핵심 역량 요소는 지식재산 실무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범위의 구체화와 실무 인력 양성 방향 정립에 기초 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나아가 지식재산 실무인력 자격 제도의 확립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다.

7자아존중감과 진로장벽의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분석 연구

저자 : 허균 ( Heo Gyu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9-13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진로 탐색과 교육을 위한 중요한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연구들이 있어왔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동일시점의 변인을 다루고 있어 인과 관계의 방향성을 결정하는데 이론적으로나 통계적으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개발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중2 패널 자료 중 1차, 3차, 5차년도의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성장하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장벽 사이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델(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a)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자아존중감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b) 진로장벽은 이후 시점의 진로장벽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c) 자아존중감은 이후 시점의 교차 지연된 진로장벽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하지만, (d) 진로장벽은 이후 시점의 교차 지연된 자아효능감은 예측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진로 타협과정의 차이: 초, 중, 고, 대학생 비교분석

저자 : 김장회 ( Jang Hoi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5-15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로의사결정 상황에서 보편적으로 발생되는 현상으로 간주되는 진로 타협과정이 상황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기존 진로 타협연구에서 발달상의 이유로 배제되어 왔던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포함하여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네 가지 상황 중에서 진로의사결정 상황 1은 원하는 정도가 상이한 세 종류의 직업선택지에서 선택하는 상황으로, 상황 2는 매우 원하는 직업으로 이루어진 직업선택지로, 상황 3은 보통 정도로 원하는 직업선택지로, 상황 4는 원하지 않는 직업선택지로 구성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조사 도구는 컴퓨터 프로그래밍된 모의실험법을 적용하였다. 무선으로 표집된 참여자는 초등학생이 214명, 중학생 186명, 고등학생 284명, 대학생 180명 등 전체 864명이다. 지역별로는 서울, 강원, 부산, 경남지역 소재의 학교들이며 학교 급별로는 초등학교 4개교,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5개교, 대학교 4개교가 참여하였다. 진로의사결정 상황에 따른 타협과정의 초, 중, 고, 대학생 간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상황 1에서는 초, 중, 고, 대학생 모두 성 유형을 가장먼저 포기하고 두 번째로 지위를 포기하였으며 흥미는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상황 2, 3, 4에서도 흥미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초, 중, 고, 대학생의 타협 요인별 고려 수준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초, 중, 고, 대학생들은 공통적으로 흥미와 지위에 대하여 상황 1에서는 상황 2, 3, 4에서보다 높게 고려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성 유형에 대하여서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에게서 상황별 차이가 없었고 대학생은 상황 1에서 높게 고려하는 등 다소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 및 시사점과 함께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 등이 논의되었다.

9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직무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델파이 분석

저자 : 김해숙 ( Hye Sook Kim ) , 이효영 ( Hyo Young Lee ) , 박성미 ( Sung Mi Park ) , 임혁 ( Hyuk 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5-175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필요로 하는 직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종사자에게 필요한 직무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0일부터 11월 15일까지 3차례에 걸쳐서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와 조사도구의 내적 신뢰도 검사를 위해 Kendall`s W를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고유한 직무는 다문화 가족 상담, 다문화 가족관리 프로그램 운영, 사례관리, 한국 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서비스 제공, 다문화관점의 조직운영,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개선활동, 한국 문화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필요한 직무 교육은 가족 및 개인 상담 교육, 사례관리 교육, 직원역량강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교육, 법률 교육, 언어교육, 컴퓨터 관련 교육(DB, 네트워크), 한국 문화에 대한 교육(현대 대중문화 포함)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 센터 종사자에게 가장 필요한 직무교육에 대한 평균 순위는 가족 및 개인을 위한 상담교육과 사례관리교육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직무프로그램은 가족 상담과 사례관리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의 역량강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10특성화 고등학교 전자회로 응용 실습을 위한 단계별 수행중심 문제 해결 과제의 개발

저자 : 이상봉 ( Sang Bong Yi ) , 강인필 ( In Pil Kang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1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7-194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전자회로 응용 실습을 위한 일상 생활과 산업 현장에 바탕을 둔 단계별 수행중심 문제 해결 과제와 결과 도출이 확실하여 학생들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단계별 수행중심 문제 해결 과제를 개발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준비, 개발, 개선의 3단계의 개발 절차로 진행되었다. 준비 단계에서는 요구 분석을 하였고, 개발 단계에서는 목표 설정, 과제 선정, 수업모형 설계, 과제 개발을 하였으며,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 의한 타당도 검증, 학생들에 의한 예비 시험과 현장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과제는 전자 응용 실습 과제로 ``전자회로``, ``디지털논리회로``, ``전자·전산응용``의 전자교과의 기초적인 실습 과목인 3과목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개발된 과제는 5가지 선정기준 "①창의성, ②논리적 사고력, ③활용성, ④완성도, ⑤적응성"을 토대로 전문가 집단의 의견 수렴을 통하여 최종 선정한 후 타당도 검증, 예비 시험과 현장 시험을 실시하였다. 셋째, 개발된 과제들은 ``문제의 이해``, ``아이디어 탐색과 개발``, ``실현``, ``평가``의 단계별로 수행되도록 하였다. 각단계별로 문제 해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과제를 구성하였다. 넷째, 과제 수행 활동은 협동 학습과 토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도록 구성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과제를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학생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특수아동교육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교육인류학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특수교육 저널 : 이론과 실천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교육공학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권 2호 ~ 25권 2호

KCI등재

정서·행동장애연구
35권 2호 ~ 35권 2호

KCI등재

지적장애연구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아동교육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8권 2호 ~ 18권 2호

D-수학교육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교육철학연구
41권 2호 ~ 41권 2호

창조교육논총
20권 0호 ~ 20권 0호

KCI등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권 2호 ~ 24권 2호

KCI후보

교육의 이론과 실천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0권 2호 ~ 40권 2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57권 0호 ~ 57권 0호

KCI등재

유아교육연구
39권 3호 ~ 39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8권 2호 ~ 58권 2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