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국제지역학회> 국제지역연구> 국제경영 :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 분석: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KCI등재

국제경영 :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 분석: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International Economics : Predicting Real Growth of Korea With the Yield Spread of Korea and the U.S.A.

김종선 ( Jong Seon Kim )
  • : 국제지역학회
  • : 국제지역연구 16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6월
  • : 69-86(18pages)
피인용수 : 24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은 G-7과 같은 선진경제권 뿐만 아니라 신흥경제권역의 여러 나라들을 대상으로 계속적으로 분석되어왔는데 한국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러나 다른 신흥경제국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은 그간 금융시장이 잘 발달되어 있지 못했기 때문에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에 있었던 일련의 연속적인 금융개혁과 함께 축적될 수 있었던 광범위한 국내 금리자료를 이용하여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을 다시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의 장단기금리차는 앞서 있었던 미국의 많은 국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도출된 4분기보다 짧은 시차인 2분기 후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기금리로 CD(91일) 수익률 대신 익일물인 콜금리를 채택했을 때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이 개선되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장단기금리차가 3분기 후의 한국의 수출에 먼저 긍정적인 영향을 준 뒤, 그리고 다시 1분기가 경과하면서 한국의 경제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large number of countries has previously been analyzed to investigate the predictive power of the yield spread for real growth in a collection of emerging economies as well as industrialized countries like G-7. Korea was no exception without much success because of the shortage of appropriate financial data resulting from the relatively less developed financial market like other emerging economies. This study reevaluated the yield spread`s predictive power for economic growth of Korea with a wider set of financial data recently constructed after a series of financial reform. This study found that the yield spread of Korea had maximum predictive power for real growth over two quarters shorter than four quarters most commonly observed in earlier U.S. studies. The yield spread using call interest rate instead of 91-day CD yield as a short-term interest had a better predictive power. Lastly U.S. yield spread was also found to be a good predictor of real economic activity of Korea over four quarters affecting export first over three quarters.

ECN


UCI

I410-ECN-0102-2012-300-00311547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기타(사회과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600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7-2018
  • : 1205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갈등관리에서 비교효용분석의 응용: 레온티에프의 1978년 UN보고서의 확장

저자 : 정연호 ( Yun Ho Chung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26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1978년 레온티에프의 유엔보고서에서 제시한 세계경제의 미래 시나리오에 더 많은 가능성과 함께 이에 따른 정책적 함의를 부여할 수 있는 실증적 분석을 제공하였다. 레온티에프의 보고서는 세계경제 및 정치, 환경 등 구체적인 분야에서 그 특성을 잘 구분한 하나의 거대 지형적 지도를 제시하였는데, 각 지역의 빈곤퇴치, 환경문제의 조정, 방위예산의 감축, 고강도 군축을 이끌어 내는 등 유엔의 미래과제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수준의 구체적인 실증적 분석이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온티에프의 보고서가 제공할 수 없었던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사회후생적 목표를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실증분석을 돕는 자료의 수집은 쌍대비교 기법을 사용하고 그 대상 전문가그룹은 1978년 레온티에프의 보고서가 나온 당시의 세계지역과 국가들의 사회후생에 관한 내용에 관련된 지식 및 정보를 보유한 것으로 가정되는 정책입안자 혹은 정책결정자 등으로 구성된다. 이 보고서에서 사용된 분석기법을 비교효용분석이라 부른다.

2메가 이벤트의 데스티네이션 이미지 제고 효과 확대를 위한 마케팅전략: 여수세계박람회 사례

저자 : 김길성 ( Gil Sung Kim ) , Ju Myong Lee , Deborah Breiter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7-4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메가 이벤트가 데스티네이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데스티네이션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공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여수엑스포 주제가 여수시 이미지에 적합하다. 가설2: 지역 마케팅 프로그램이 여수엑스포 주제와 관련될수록 엑스포가 여수이미지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들 연구가설은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 한 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지역민들은 엑스포와 여수시가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엑스포 주제가 여수시 이미지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엑스포 주제와 관련된 주민참여 마케팅 프로그램들이 여수지역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개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마케팅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엑스포 기간 또는 이 후 여수지역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설문조사를 근거로 본 연구는 구체적인 주민참여 마케팅 프로그램으로서 해양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도보여행 길을 제시하였다.

3호주의 주택확보력의 위기와 신자유주의

저자 : 김종화 ( Jong Hwa Kim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47-6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21세기 초 호주에서 주택확보력 문제가 주요 과제로 부상하였다. 필자는 호주의 주택확보력 위기가 지난 30여년에 걸쳐 시행된 신자유주의 정책의 산물이라고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의 연구목적은 호주의 주택확보력 위기와 신자유주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정책 들은 수요측면을 강조하고 정부에 의한 주택지원을 축소하면서 민간부문에 크게 의존하는 정책이었다. 게다가, 중·장기적 조세정책, 주택산업의 자기자본비율 저하와 금융정책 등이 모두 호주의 주택확보력 문제의 발생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요약컨대, 1980년대 이래 신자유주의에 기반을 둔 호주의 주택정책은 주택확보력 문제를 해소하거나 완화하기는커녕 심각하게 악화시켜 왔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호주의 주택 확보력 위기가 전적으로 신자유주의 정책의 소산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러한 정책 들이 주택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호주의 주택확보력의 위기에 신자유주의 정책 들이 미친 영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물론 이러한 주택확보력위기가 모두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만 설명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최근 호주에서 주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들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주택확보능력의 위기에 신자유주의가 미친 영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고 보여진다.

4국제경영 :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 분석: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저자 : 김종선 ( Jong Seon Kim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69-86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은 G-7과 같은 선진경제권 뿐만 아니라 신흥경제권역의 여러 나라들을 대상으로 계속적으로 분석되어왔는데 한국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러나 다른 신흥경제국들과 마찬가지로 한국은 그간 금융시장이 잘 발달되어 있지 못했기 때문에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에 있었던 일련의 연속적인 금융개혁과 함께 축적될 수 있었던 광범위한 국내 금리자료를 이용하여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을 다시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의 장단기금리차는 앞서 있었던 미국의 많은 국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도출된 4분기보다 짧은 시차인 2분기 후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기금리로 CD(91일) 수익률 대신 익일물인 콜금리를 채택했을 때 장단기금리차의 경기예측력이 개선되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장단기금리차가 3분기 후의 한국의 수출에 먼저 긍정적인 영향을 준 뒤, 그리고 다시 1분기가 경과하면서 한국의 경제성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국제경영 : 세계의 소득수준별 지속성장 가능성에 관한 실증분석

저자 : 이현재 ( Hyun Jae Rhee ) , 김영배 ( Young Bae Kim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87-112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세계 전체국가를 소득별로 구분하고 에너지변수와 환경변수를 설정하여 최적의 성장경로와 소득수준을 거시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성장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한 시도이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세계 전체국가에서 에너지변수와 환경변수를 고려할 때 최적 생산경로를 따른 지속성장 가능성은 존재하며, 이의 달성을 위한 방안을 소득수준별로 살펴보면 저소득국가의 경우 자원절약적이고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생산방식은 바람직하지만 효율성 제고와 에너지소비 감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중간소득국가의 경우는 높은 효율성과 낮은 에너지소비는 바람직하지만 자원절약적이며 환경오염을 방지 할 수 있는 생산방식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고소득국가의 경우는 자원절약적이며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효율성 제고와 자원절약적인 생산방식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즉, 소득수준별로 다양한 에너지 소비 및 환경오염의 특징을 보이고 있고 세계 전체국가의 경우 고소득국가, EU국가, 및 OECD국가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에너지정책과 환경개선정책을 고소득국가가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또한 구체적으로 시행 가능한 거버넌스의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6국제경영 : 중국 지역경제력 격차와 요인에 관한 연구

저자 : 황신모 ( Shin Mo Hwang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3-13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1990∼2010년 기간동안 중국 30개 성·시를 대상으로 지역경제력 격차를 살펴보고, 동태패널모형을 적용하여 고성장지역과 저성장지역의 지역경제수렴과 성장요인을 살펴보았다. 1인당 GRP로 살펴본 결과, 절대적 지역경제력격차는 지속적으로 증가한 반면, 상대적 지역경제력격차는 2005년을 정점으로 점차 감소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평균성장률과 지역연평균소득으로 지역을 분류해 본 결과, 고성장·고소득 지역으로는 베이징시(北京市)를 포함한 8개 성·시, 저성장·고소득 지역으로는 랴오닝성(遼寧省)을 포함한 2개 성·자치구, 고성장·저소득 지역에는 허베이성(河北省)을 포함한 4개 성, 저성장·저소득 지역에는 지린성(吉林省)을 포함한 16개 성·자치구로 구분할 수 있다. 실증분석은 자본자료의 한계로 1993∼2003년을 분석기간으로 하였으며, 전체지역과 고성장지역, 저성장지역의 동태패널모형을 구축하여 지역경제력 격차의 원인을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 전체지역과 고성장지역의 지역간 경제수렴가설은 기각된 반면, 저성장지역간 지역경제수렴가설은 지지되었으며 수렴속도는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고성장지역은 1인당 자본성장률 탄력성이 1인당 노동성장률 탄력성보다 큰 반면, 저성장지역은 1인당 노동성장률 탄력성이 고성장지역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7국제경영 : 중국소비자의 한국드라마 시청이 한국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경로에 대한 연구

저자 : 전종근 ( Jong Kun Jun ) , 장소우 ( Xiao Yu Zhang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5-154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국TV드라마 시청이 휴대폰, 냉장고, 에어컨, 자동차 등 네 가지 한국 제품에 대한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로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한국TV 드라마 시청에 따른 노출정도와 드라마 만족도가 국가이미지상승을 통한 한국제품이미지 상승이라는 후광효과경로 그리고 드라마 노출에 따른 제품친숙도 상승을 통한 한국제품이미지 상승이라는 단순노출효과 경로 등 이원화된 경로를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노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고 후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드라마만족도는 국가이미지 상승을 통해 제품이미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제품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드라마 만족도는 제품 친숙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결과적으로 제품이미지를 강화하였다. 한국드라마 시청에 따른 후광효과와 노출효과는 제품별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과 자동차 등 드라마에서 노출빈도와 연기 관련성이 높은 제품에서 냉장고, 에어컨 등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후광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고 노출효과는 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 및 제시하였다.

8국제경영 : 자가용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중국 자가용 소비자를 중심으로

저자 : 장동철 ( Dong Zhe Zhang ) , 장동명 ( Dong Ming Zhang ) , 김종순 ( Jong Soon Kim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5-179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과거의 소비자들은``좋은 차``를 찾기 위해 노력했지만,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차``를 찾고 있다. 객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차가 있다고 해도, 그 차가 자신이 원하는 바와 다르다면, 관심을 두지 않는다. 중국은 세계에서 제일 큰 자동차시장이다. 하지만 중국 자동차 소비자에 대한 실증연구는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고려된 바 있는 자동차 구매결정 평가요인들을 정리하고, 자가용구매를 고려하고 있거나 자가용을 이미 구매했지만 다른 차종으로 바꾸려는 15명의 잠재소비자, 5명의 자동차판매업자와 4명의 경제·경영분야 교수들에 의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방식의 설문조사를 통해서 주기준(가격, 성능, 안정성, 브랜드 이미지 및 편리성) 및 구입가격을 비롯한 17개의 세부기준으로 평가항목 요인들을 선정하고, 선정된 요인들의 관련성을 검토 및 분석하여 AHP (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분석 계층구조를 완성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볼 수 없는 소비자 입장에서의 자세한 관점, AHP기법만의 장점인 응답자의 모순된 평가를 합리적인 것으로 보정하는 내용의 결과로서 중국 자가용 소비자와 잠재 소비자들의 구매경향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는 중국소비자와 국내외 자동차생산업체 모두에게 가치가 있는 연구결과가 될 것이다.

9국제경영 : 재래시장 이용자의 시장선택 속성에 관한 한-중 비교 연구

저자 : 李仁世 ( In Sei Lee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81-20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의 경쟁력 회복을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의 서비스품질 지각을 고려한 서비스품질 전략차원에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서비스품질 요인은 시장신뢰성 요인과 상품특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한국의 소비자들은 가장 불만족해 하는 서비스품질 요인도 바로 이 분야로 나타났다. 한국 재래시장이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성과 상품특성 요인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중국소비자가 가장 중요시하는 서비스 속성은 시장신뢰성 요인으로 나타났고 중국소비자가 서비스품질에서 가장 불만족하는 분야 시장신뢰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만족수준이 가장 높은 서비스품질 요인은 고객공감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재래시장이 중국소비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성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세대별 비교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젊은 층은 고객지향성과 상품특성을 중요시하고, 중국의 장년층은 감성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유용성은 중국소비자와 한국소비자의 재래시장 서비스속성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분석하였다는 점이며 이는 한국 재래시장이 경쟁력을 회복하고 중국소비자를 유치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0국제경영 : 친디아(Chindia) 소비자들의 한국제품 선택에 관한 비교연구

저자 : 윤성환 ( Seong Hwan Yoon )

발행기관 : 국제지역학회 간행물 : 국제지역연구 16권 2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201-22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국가이미지와 기능적 속성 및 브랜드개성이 친디아(Chindia) 소비자들의 한국 핸드폰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핸드폰 선택시 인도 소비자들에 비해 국가이미지와 브랜드개성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디아 소비자들 모두 다른 두 요인에 비해 기능적 속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중국 소비자들이 인도 소비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능적 속성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친디아 소비자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한국 핸드폰 선택에 있어 국가이미지와 기능적 속성뿐 아니라 브랜드개성의 영향을 함께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상기 지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은 독특하고 개성있는 브랜드 개발이 필요함을 암시한다. 특히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가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을 때 친디아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더 높아질 것이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국제지역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SCI SCOUPUS

Korea Observer
49권 3호 ~ 49권 3호

KCI등재

정보화정책
25권 3호 ~ 25권 3호

KCI등재

독서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PKO저널
16권 0호 ~ 16권 0호

KCI등재

인문사회 21
9권 4호 ~ 9권 4호

산업진흥연구
3권 2호 ~ 3권 2호

현상과 진상
2018권 9호 ~ 2018권 9호

스마트앱 연감
2018권 0호 ~ 2018권 0호

Web Korea Annual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분쟁해결연구
16권 2호 ~ 16권 2호

환경포럼
220권 0호 ~ 222권 0호

기초연구보고서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5권 0호 ~ 5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0권 0호 ~ 9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9권 0호 ~ 26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권 0호 ~ 4권 0호

KCI등재

사회사상과 문화
18권 1호 ~ 30권 0호

공사논문집
69권 1호 ~ 69권 1호

현상과 진상
2018권 8호 ~ 2018권 8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