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항공승무원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 개발

KCI등재

항공승무원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a Job Interview Training Program for Cabin Crew Candidates

김홍일 ( Hong Il Kim )
  • : 대한관광경영학회
  • : 관광연구 27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12년 04월
  • : 415-434(2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항공승무원 취업준비생을 위한 효과적인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ADDIE모형을 기반으로 기초 분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실행,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의 5 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단계에서 취업환경 분석, 학습자분석, 면접행동과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 등의 과제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8회기의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과 방법, 유의사항 등의 정보를 포함한 강의안과 취업면접행동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항공승무원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취업면접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사전 및 사후검증을 통해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취업면접행동 세부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고 있어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Job Interview Training program for cabin crew candidates. It is comprised of five phases based on the ADDIE model,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The program began with analyzing employment environment and related existing programs for behavior-based interview and job interview training. It was designed with eight sessions on the basis of the analysis. Evaluation scale and lecture items including educational contents, methods and instructions were developed for an effective operation of the program and modified and supplemented through a pilot test in the development phase. Then, it was carried out among cabin crew candidates and evaluated by experts through pre-to-post tes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ogram had a positive effect on their performances.

ECN


UCI

I410-ECN-0102-2012-320-003187757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관광학
  • : KCI 등재
  • : -
  • : 연8회
  • : 1226-2501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1-2018
  • : 192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약선메뉴품질과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저자 : 오영섭 ( Young Sub Oh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1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론적 근거에 의한 연구모형 및 6개의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약선메뉴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의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약선메뉴품질의 두 요인 중 치료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영양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약선메뉴품질이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약선메뉴품질의 두 요인 중 치료성, 영양성의 순으로 고객만족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약선메뉴품질이 행동의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약선메뉴품질의 두 요인 중 치료성, 영양성이 행동의도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만족이 행동의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약선메뉴의 품질에 대한 횡단적인 연구에 머무르게 된 점과 모집단의 선정에 있어서도 영남지역에 한정시킨 점에서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부산지역을 방문한 해양관광객들의 방문동기 유형에 따른 인구 통계적 특성 및 해양관광활동 유형의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고찰하고, 해양관광활동이 관광만족과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부산지역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7월 한 달 동안 주말을 기점으로 부산지역을 방문한 해양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00부를 배포하여 422부를 회수하고 이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조사취지에 적합하지 않는 65부를 제외한 357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해양관광객들의 방문동기 요인은 가족화합, 일상탈출, 관광지 문화체험, 관광지 경관체험, 해양레저 등의 5개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근거로 군집분석 결과 다목적 방문형, 체험목적 방문형, 단순 방문형 등 3개 군집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방문동기 군집유형에 따른 해양관광활동의 차이를 고찰한 결과 다목적 방문형은 경관/유람, 해양스포츠, 휴식/휴양 등의 모든 해양관광활동에서 높은 참여정도를 나타냈으며, 단순 방문형의 경우 상대적으로 해양관광활동에 낮은 참여정도를 나타냈다. 셋째, 해양관광활동이 관광만족과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고찰한 결과 경관/유람의 관광활동이 관광만족과 관광지 이미지에 가장 큰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해양스포츠의 순으로 나타났다. 휴식/휴양의 관광활동은 관광만족과 관광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해양관광활동에 대한 관광만족은 해양관광목적지 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외래관광객 이동네트워크의 공간적 특성 분석 -일본인 최초-재방문 관광객의 특성을 중심으로-

저자 : 구본기 ( Bon Ki Koo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37-5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 이동의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2010 외래관광객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일본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목적지 사이의 연계성으로 인해서 발현되고 있는 공간의 구조적 특성과 각 목적지의 중심성과 이동의 패턴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런 특성을 살펴봄에 있어 공간이용의 중요한 분류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 사이의 특성과 차이를 중심으로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런 문제의식을 달성하기 위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은 각 목적지의 상호연계된 구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구조에서 각 결절점의 상대적 위치와 역할을 파악하는데 유리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일본인 응답자(1,563명)과 수도권 지역 방문장소(21개소)를 방문장소를 중심으로 하는 준연계망(quasi-network)으로 치환하여 자료를 구축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우리나라 외국인 관광객은 명동과 남대문을 중심으로 하는 강북지역에 집중하는 공간적 편중이 심하게 타나나고 있었다. 또한 최초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이동네트워크의 특성을 보면 재방문자는 최초방문자 보다 특정 목적지에 쫄림을 나타내는 밀도 값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재방문자의 경우 불확실한 공간이용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켜 공간을 더욱 폭넓게 쓰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4관광객 VALS의 가치사슬에 대한 실증적 고찰

저자 : 김원인 ( Won In Ki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55-70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관광시장의 2차적 세분화 기준으로써 VALS 시스템의 유형별 집단에 따라 관광의 최종적인 가치로서 탈일상성의 쾌락추구를 위한 수단적 가치에 대한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성인남녀 250명을 임의표본 추출로 2011년 8, 9월에 걸쳐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 250부 중 204 부의 설문내용을 분석한 결과 VALS 시스템은 충족자, 경험자, 성취자, 자급자, 노력가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이들 중 충족자, 경험자, 성취자 집단은 관광의 수단적 가치로서 기능적, 사회적, 상황적, 정서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자급자와 노력가 집단은 수단적 가치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수단적 가치들 중에서 사회적 가치와 정서적 가치가 최종적 가치인 쾌락추구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기능적 가치와 상황적 가치는 최종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5환대산업 조직 내 괴롭힘으로 인한 부정적 감정이 비생산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정매 ( Jung Mae Ki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71-89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본 연구는 환대산업 조직 내 괴롭힘이 부정적 감정 및 비생산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본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설문조사는 호텔과 여행사에서 근무하는 모든 부서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09년 8월~10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설문조사 통해 특1급 호텔 210부, 여행사 210부 총 420부를 배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실증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5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62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직 내 괴롭힘이 부정적 감정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감정이 업무기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이 대인공격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괴롭힘이 업무기피행동과 대인공격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전시회 참가결정요인과 이미지가 참가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참가업체를 중심으로-

저자 : 김홍렬 ( Heung Ryel Kim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91-105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시회 참가업체의 참가결정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참가결정요인과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관련 대상의 선택에 큰 영향력을 갖는 이미지 속성에 대해 파악하고 참가성과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실시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 참가업체의 참가결정요인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외부선택결정요인」과 「내부선택결정요인」의 두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미지는 두 가지 요인(정서적, 인지적)으로 나타났다. 한편, 17개의 전시회 참가성과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다섯 가지 요인(판매활동, 정보수집, 관계구축, 경쟁력 제고, 동기부여)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증분석결과 전시회 참가결정요인은 참가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참가성과 요인 중에서 「동기부여」요인만이 내부결정요인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모든 변수 즉,「판매활동」, 「관계구축」, 「정보수집」과 「경쟁력 제고」요인은 참가결정요인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시회 이미지가 참가성과에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전시회 이미지 속성 중에서 「인지적 이미지」요인은 참가성과의 모든 요인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 이미지」요인은 참가성과 요인 중에서 「판매활동」과 「관계구축」요인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7호텔 기업의 인턴십 만족도가 기업이미지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강인호 ( In Ho Kang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07-130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급변하는 사회와 기업환경에 있어서 현대인은 경제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 가처분소득과 시간적·활동적 여가 시간의 증대로 인하여 관광에 대한 욕구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관광산업은 환경 친화적이면서 경제적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고, 또한 국가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상품개발과 시설의 확충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능한 인적자원의 확보이다. 특히 호텔·관광산업의 발전에는 전문성과 경쟁력 있는 관광전문 인력의 개발이 호텔·관광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업계와 교육기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본 연구에서는 인턴십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인턴십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기업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향후, 진로결정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보이는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8호텔기업의 복리후생제도가 종사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타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문상정 ( Sang Jeong Moo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31-15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들이 지각하는 복리후생제도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타적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대구, 경북, 부산지역의 특급호텔 호텔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312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복리후생제도(급부지원, 문화지원, 생활지원)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복리후생제도(급부지원, 문화지원, 생활지원)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이타적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호텔종사원은 기업이 제공하는 복리후생제도의 혜택을 받게 되면 조직내에서 가치 있는 구성원으로 대우받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한다. 그로인해 호텔종사원은 조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조직과 종사원 상호관계에 신뢰성을 부여한다.

9구매상황변수, 구매충동, 충동구매,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저자 : 윤유식 ( Yoo Shik Yoo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53-173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 자아 존중감, 자극추구수준등의 구매상황변수를 선행변인으로 하여 충동구매와 충동구매 후의 행동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보된 자료의 실증분석은 SPSS 15.0(ver.)과 AMOS 7.0(ver.)을 이용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상황변수와 구매충동 간의 관계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 자극추구수준이 구매충동을 자극하는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둘째, 구매상황변수와 충동구매 간의 관계에서는 제품특성, 점포분위기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구매상황변수와 충성도 간 관계에서는 제품특성과 점포분위기가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구매충동은 충동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다섯째 충동구매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이론적 의미 해석 및 실무적 측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맥락에서 논의 하였다.

10IRIO 모델을 이용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부산 부전시장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 문지효 ( Ji Hyo Moon )

발행기관 : 대한관광경영학회 간행물 : 관광연구 27권 1호 발행 연도 : 2012 페이지 : pp. 175-193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역간 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하여 정부의 전통시장 지원 사업인 문전성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한국은행(2009)에서 최근 발간한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부산시와 타지역으로 구분된 지역간 산업연관모델을 구축한 후, 전통시장의 승수를 도출하고 시장상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문전성시로 인한 매출액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순 생산파급효과는 약 14억원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부산시 파급액이 약 9억 9천만원(약 72%), 타지역 파급액이 약 3억 8천만원(약 28%)으로 나타났다. 순 소득파급효과는 약 2억 5천만원으로, 이 중 부산시 파급액이 약 1억 9천만원(약 78%), 타지역 파급액이 약 5천만원(약 22%)으로 나타났다. 순 부가가치파급효과는 약 6억 6천만원으로, 이 중 부산시 파급액이 약 5억 1천만원(약 77%), 타지역 파급액이 약 1억 5천만원(약 23%)으로 나타났다. 순 취업파급효과는 약 23명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부산시 파급효과가 약 20명(약 87%), 타지역 파급효과가 약 3명(약 13%)으로 나타났다. 문전성시 사업으로 정부에서 부전시장에 지원된 금액이 5억원임을 고려할 때, 이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3호 ~ 43권 3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9호 ~ 42권 9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6호 ~ 33권 6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6권 1호 ~ 16권 4호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Sciences
17권 1호 ~ 18권 2호

KCI등재

이벤트컨벤션연구
30권 0호 ~ 31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8호 ~ 42권 8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5호 ~ 33권 5호

한국관광학회 국제학술발표대회집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7호 ~ 42권 7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3권 0호 ~ 83권 0호

KCI등재

호텔관광연구
75권 0호 ~ 75권 0호

문화관광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여가관광연구
29권 0호 ~ 29권 0호

KCI후보

Tourism Research
43권 2호 ~ 43권 2호

KCI후보

MICE관광연구(구 컨벤션연구)
52권 0호 ~ 52권 0호

KCI등재

관광연구
33권 4호 ~ 33권 4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6호 ~ 42권 6호

KCI등재

관광경영연구
82권 0호 ~ 82권 0호

KCI등재

관광학연구
42권 5호 ~ 42권 5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