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동서정신과학회> 동서정신과학>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Model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Test-Anxiety

황성옥 ( Sung Ok Hwang ) , 박성현 ( Sung Hyun Park )
  •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 : 동서정신과학 13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0년 11월
  • : 83-95(13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중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을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전념프로그램의 사전-사후 집단별 시험불안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용행동 검사(AAQ), 자동적 사고 부정형(ATQ-N) 검사, 시험불안(K-TAI) 검사, 시험대처행동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용전념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종속변인에는 시험불안과 관련하여 과정요인(수용행동, 자동적 사고-부정형)과 결과요인(시험불안, 시험대처행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2.0의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이다. 분석 결과, 수용전념프로그램의 처치를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시험불안 과정요인인 수용행동은 증가하고, 자동적 사고-부정형은 감소하였다. 또한 시험불안 결과요인인 시험불안은 감소한 반면, 시험대처행동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는 수용행동> 시험불안> 자동적 사고-부정형> 시험대처행동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수용전념치료(ACT)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시험대처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This study explored the effects of the ACT(acceptance-commitment therapy) on the test-anxiet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The 20 students were randomly assigned as control and treatment group. To explore the changes between pre and post test anxiety of each group. AAQ, ATQ-N, K-TAI and Test Coping Behavior Scale were used. ACT program was independent variable. Process factor(acceptance and action,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outcome factor(test anxiety and test) which was relevant with test anxiety were dependent variabl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reatment and control group. The treatment group which experienced ACT had efficacy in alleviating negative automatic thoughts, and increasing acceptance behavior. Second, the test -anxiety was reduced, but the test-coping behavior was increased. Third, the effect size of ACT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students are as follows; acceptance behavior>test-anxiety>negative automatic thought>test-coping behavior. In conclusion, it is supposed that ACT have positive effects on reduci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test-anxiety and increasing appropriate test-coping behavior.

UCI(KEPA)

I410-ECN-0102-2012-180-003014653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심리학
  • :
  • :
  • : 연간
  • : 1738-1207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8-2018
  • : 240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Synchronicity 현대 음악명상의 이론적 고찰

저자 : 이정은 ( Joeng Aun Lee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1-2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첫째,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의 패러다임과 구조를 밝히고, Synchronicity 현대 음악명상을 통한 변화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를 상담과 심리치료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의 패러다임에서는 전체론적인 우주적 동시성으로서의 실재인 우리 존재는 궁극적 실재인 ``하나의 의식``의 다차원적인 표현이라고 하였다. 상담과 심리 치료의 관점에서 신크로니스티의 패러다임은 상담의 영역이 마음과 정신의 차원을 넘어서 궁극의 실재와의 통합을 위한 조력 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초월 상담적 관점과 일치한다. 이러한 이론적 틀과 실천적인 방법들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영역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확대시키고 나아가 상담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음악명상의 구조탐색에서는 소리와 음악에 대한 창조적 근원으로서의 광의적 개념을 바탕으로 인체는 이러한 신크로니스티 리듬과 공명하는 개체로 인식한다. 셋째,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은 뇌의 주파수 대역들을 활성화하거나 억제하며, 양반구의 동시성을 증가시킨다. 이 결과로 정화와 통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패러다임은 음악명상의 방법과 생활방식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인들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론적 틀과 실천적인 방법들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영역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확대시키고 나아가 상담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2마음챙김에 기초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우울, 불안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장영수 ( Young Soo Jang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21-32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MBSR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우울, 불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MBSR 프로그램을 서울시 소재 여자고등학교 학생 3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16명, 통제 집단에 16명을 할당하여 실시한 후, 우울과 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MBSR에 참여한 고등학생은 통제집단에 비해 우울이 감소하는 경향성을 보였으며, 불안의 경우, 공변량 분석의 결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대응 t 검증결과, MBSR 프로그램 경험전보다 경험 후에 불안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이는 MBSR이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영역에서 직면하는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 불안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청소년을 위한 MBSR 프로그램 개발 및 심리치료에 의미하는 시사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3사주경험과 사회적 문제해결, 의존성 및 독립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저자 : 김미라 ( Mi Ra Kim ) , 백용매 ( Yong Mae Baek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33-4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사주 경험과 사주에 대한 태도, 사회적 문제해결과 의존성 및 독립성과의 관계와 사주경험에 대한 남·녀 간의 태도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문제해결척도는 Maydeu-Olivares와 D`Zurilla(1996)가 제작한 개정판 사회적 문제해결척도(Social Problem Solving Inventory Revised: SPSI-R)를 최이순(2002)이 우리말로 번안하여 재표준화한 것을 사용하였고, 독립성과 의존성척도는 Singelis(1994)가 개발한 아동용 척도를 성인에 맞게 수정·변경하여 사용하였다. 사주의 경험정도, 사주에 대한 태도, 사회적 문제해결, 의존성 및 독립성 간의 상관분석과 사주경험 빈도에 따른 사주태도, 사회적 문제해결, 의존성 및 독립성과의 차이는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사주경험에 대한 남·녀 간의 태도차이는 독립집단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212명중 최근 5년간 사주경험 1~3회는 96명으로 45.3%, 사주경험 4~9회는 29명으로 13.7%, 사주경험이 전혀 없는 경우 87명으로 41%를 차지하여, 사주경험의 유·무는 약 6대 4의 비율로 나타났다. 사주경험과 심리적 특성변인인 사회적 문제해결의 각 하위요인과 의존성 및 독립성과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었으며, 사주경험과 사주태도와의 관계는 중등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는 심리적 특성변인인 사회적 문제해결과 의존성 및 독립성과 사주경험 간에는 관련이 없고, 사주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사주를 보는 행동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사주태도에 있어 남·녀 간의 차이는 없었다. 이는 사주명리학이 남·녀 모두에게 무속이나 미신이 아닌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문제해결의 한 방식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사주경험은 심리적 특성변인보다는 사주에 대한 태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고, 특히 심리적 특성변인인 독립성 및 의존성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사주감정행동은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리하게 이끌어가기 위한 일종의 정보로써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며, 문화적으로 친숙한 행동으로 상담이나 심리학 분야에서 재조명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4상담자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관한 연구

저자 : 권복실 ( Bok Shil Kwon ) , 김명권 ( Myong Kwon Kim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47-6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상담자의 성지식과 성태도의 실태,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성지식과 성태도의 차이, 성지식과 성태도와의 관계, 그리고 성지식과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상담 실무 현장에 있거나 상담 경험이 있는 총 168명의 상담자이며, 각 연구대상자는 성지식, 성태도, 사회적 바람직성 그리고 개인사항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성지식은 39점 만점 중 26.65점, 성태도는 5점 만점 중 2.96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담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성지식 차이에서는 기혼 집단, 상담 자격증이 있는 집단, 상담경력이 3년-7년인 집단, 혼전성경험 집단, 자위행위 경험 집단, 성상담 경험 집단, 성교육을 50시간 이상 받은 집단일수록 성지식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성태도 차이를 살펴보면 30대 집단, 종교가 없는 집단, 교육분석을 31회기 이상 받은 집단, 혼전성경험 집단, 자위행위 경험 집단일수록 성태도가 보다 개방적임을 알 수 있다. 넷째, 상담자의 성지식과 성태도와의 관계에서는 성지식과 성태도와는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성지식이 많을수록 성태도가 개방적이고, 성태도가 개방적일수록 성지식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상담자의 성지식에 영향을 미친 변인으로는 상담자격증의 유무, 성교육의 유무, 혼전성경험의 유무 순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담자의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혼전성경험의 유무, 종교의 유무, 자위행위 경험의 유무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상담자를 대상으로 성지식과 성태도의 실태를 조사하여 상담자를 위한 성교육프로그램 계획과 실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과 사회적 바람직성 척도를 사용하여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다는 점이다.

5퇴계의 경(敬)사상과 정신분석치료과정의 비교연구

저자 : 김부선 ( Bu Seon Kim ) , 이형미 ( Hyung Me Lee ) , 김연옥 ( Yeoun Ok Kim ) , 천성문 ( Seong Moon Cheon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65-8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 성리학의 큰 흐름의 하나인 퇴계의 경 사상을 고찰하여 한국의 토착적 상담이론으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경 사상과 정신분석치료 과정을 비교분석하여 첫째, 인간을 어떤 존재로 보느냐 하는 관점에서 인간관을 비교 분석하고, 둘째, 심리적인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는 관점에서 마음의 구조와 작용을 비교 분석하고, 셋째, 심리적 문제해결 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경 사상이 토착적 상담이론으로서의 가능성에 시사하는 바를 찾고자 하였다. 두 이론을 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인간관의 관점에서 공통점은, 경 사상과 정신분석치료는 모두 개인의 인격실현(주체성 확립)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으로 환경보다는 인간의 내적 요인에 관심을 두고 있다. 차이점으로는 경 사상은 인간을 생래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가정하며, 인간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불변하거나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경 사상은 이러한 성선설에 기반을 두고 천인합일하여 인격을 실현하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 이에 비해 정신분석치료에서 인간은 생래적으로 충동적이며 본능적인 악한 존재이며, 인간의 본성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치료의 목표는 본능적 충동을 주로 다루며 인간의 핵심감정을 해소, 극복하여 인격을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마음의 구조와 작용에서의 공통점은 경 사상의 심(心), 성(性), 정(情)과 정신분석 치료의 초자아, 자아, 원초아의 각각의 세 요소 가운데, 심의기능과 자아의 기능이, 본연지성의 성과 초자아가 상응하는 면이 있다. 한편 차이점은 경 사상에서는 마음의 구조를 여러 개의 요소로 나누어보지 않는데 정신분석치료에서는 마음의 구조를 작용과 성격을 달리하는 여러 개의 요소로 나누고, 이들 상호간에 혹은 그 내용물들 간에 힘들이 상호작용하는 일종의 역동적 구조물로 보았다. 퇴계의 심은 정신분석치료와는 달리 생성론적, 비결정론적이다. 이는 지속성과 안정성 있는 성격의 구조만을 나타낸다기보다 생성되는 심적 상태를 설명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이다. 셋째, 공통점은 문제해결 과정은 초기단계부터 자기관찰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지적 접근과 정서적 접근이 상호보완적, 동시적으로 이루어진다. 차이점은 경 사상은 긍정적인 면을 확충시켜 성인(聖人)의 경지에 이르는 수양법인데 비하여 정신치료는 내담자의 부정적인 면, 즉 정신 병리를 주로 다루는 일종의 치료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의 문화와 정서를 반영하는 토착적 상담이론으로서 경 사상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6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저자 : 황성옥 ( Sung Ok Hwang ) , 박성현 ( Sung Hyun Park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83-95 (1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중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을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전념프로그램의 사전-사후 집단별 시험불안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수용행동 검사(AAQ), 자동적 사고 부정형(ATQ-N) 검사, 시험불안(K-TAI) 검사, 시험대처행동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용전념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종속변인에는 시험불안과 관련하여 과정요인(수용행동, 자동적 사고-부정형)과 결과요인(시험불안, 시험대처행동)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12.0의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이다. 분석 결과, 수용전념프로그램의 처치를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시험불안 과정요인인 수용행동은 증가하고, 자동적 사고-부정형은 감소하였다. 또한 시험불안 결과요인인 시험불안은 감소한 반면, 시험대처행동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수용전념치료(ACT)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는 수용행동> 시험불안> 자동적 사고-부정형> 시험대처행동 순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수용전념치료(ACT)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고 적절한 시험대처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7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르신의 자아통합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저자 : 김말선 ( Mal Seon Kim )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97-11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르신의 자아통합감 증진을 위한 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르신의 자아통합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구성은 이미 개발된 회상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각 발달단계의 경험을 조망하고 스스로 의미 있는 존재임을 자각하고 노화와 죽음을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미해결 과제의 회한, 갈등을 재구성하여 과거, 현재의 삶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유년시절부터 노년기까지 회상을 촉진하는 사진과 주제를 제공하여 생애과정을 회상하도록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통합감의 하위요인 중 어르신의 지나온 인생에 대한 만족 및 수용, 현재생활에 대한 만족 및 수용, 삶에 대한 태도, 노령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수용 등에 대한 회상의 영향력을 분석하고,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효과성을 연구하여 어르신들의 자아통합감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사상구에 소재하는 소규모 노인요양시설의 어르신 20명이다. 이들 중 한 시설의 10명은 실험집단에, 다른 시설의 10명을 통제집단에 배치하였으며 실험집단으로 구성된 10명을 대상으로 10주간2시간씩 10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어르신의 자아통합감을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통합감의 하위변인인 어르신의 지나온 인생에 대한 만족 및 수용, 현재생활에 대한 만족 및 수용, 삶에 대한 태도, 노령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수용 등에 대한 회상의 영향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후 자아통합감 척도의 점수를 비교한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통제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사후 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자아통합감이 더 향상되어 회상을 통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

8부정적 사고습관과의 동일시 깨뜨리기

저자 : 박태수

발행기관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간행물 : 동서정신과학 13권 2호 발행 연도 : 2010 페이지 : pp. 115-126 (1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2권 4호 ~ 22권 4호

KCI후보

한국심리유형학회지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권 3호 ~ 20권 3호

에니어그램 심리역동연구
1권 1호 ~ 5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2권 3호 ~ 22권 3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권 2호 ~ 20권 2호

심성연구
34권 1호 ~ 34권 1호

KCI후보

교정상담학연구
3권 2호 ~ 4권 1호

KCI등재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10권 1호 ~ 10권 1호

KCI후보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2권 1호 ~ 22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2권 2호 ~ 22권 2호

KCI후보

한국심리유형학회지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20권 1호 ~ 20권 1호

KCI등재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22권 1호 ~ 22권 1호

심성연구
33권 2호 ~ 33권 2호

KCI후보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KCI등재

Journal of symbols & sandplay therapy
9권 2호 ~ 9권 2호

KCI등재 SCOUPUS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9권 4호 ~ 19권 4호

KCI후보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권 2호 ~ 19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