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인턴십을 통한 대학생의 경력탐색과정과 경력인식의 분석과 함의

KCI등재

인턴십을 통한 대학생의 경력탐색과정과 경력인식의 분석과 함의

Undergraduate Students` Career Exploration Experience from Internship Participation

이경미 ( Kyoung Mi Lee ) , 홍아정 ( Ah Jeong Hong )
  • : 한국직업교육학회
  • : 직업교육연구 30권3호
  • : 연속간행물
  • : 2011년 09월
  • : 241-266(26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인턴십 참여경험을 심층적으로 조사함으로써 대학생들의 경력인식형성과 경력탐색 과정을 살펴보고, 이들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일반 기업과 공공기관, 연구소 등의 다양한 기관에서 16주 이상의 인턴십에 참여한 2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면대면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대학생들은 인턴으로 직업세계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경력에 대한 인식과 계획을 학습해 나가면서 ``학생``에서 ``직장인``으로의 정체성을 (재)형성하였다. 인턴십 제공 기관의 제도 및 구성원들 간의 관계형성과 특성이 이들의 경력탐색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인턴기관 구성원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 다양한 직무부서활동 참여, 그리고 인턴 관련한 제도적인 배려와 지원여부가 대학생 인턴들의 경력탐색 과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대학생 인턴들의 경력탐색과정은 직장이라는 공동체 내의 ``합법적 주변 참여자``에서 주요 구성원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인턴들은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질수록 기관에 대한 소속감이 커졌고 이와 동시에 자신을 그 직업을 가진 미래 구성원으로 동일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턴십 참여는 대학생들의 경력계획과 사회인으로서 인식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학습기회로 작용하므로, 인턴십 제공기관은 이들에게 적절한 역할 및 책임을 부여하고, 기관의 구성원으로써 잠재력을 발현 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
Internship provides learning opportunities for undergraduate students who are planning to build their future careers. Since most of the approaches on internship research use quantified survey which measures effectiveness of internship programs, there is lack of understanding on how internship experience affect interns` perception on career planning and on how contextual factors interact during the internship particip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interns learn from their internship participation, and how their experience lead them to plan their careers. The study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21 undergraduat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ternship program at various organizations. The research findings showed that interns learned from their experience and, especially from the people who interacted consistently. Their internship experience not only led them to plan their careers but also to (re)construct their vocational identities and selves. For these undergraduate students/interns, the internship participation can be seen as the transformational process where the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nts become the core members` of the workplace. The study also found out that the learning experience of internship was largely affected by the relationship they built with the people in the organizations, and the internship system and activities the organizations provide for the interns. The more the interns were accepted as the cor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the more they felt included or positioned them as the future workers in that occupation. Hence, it is important to acknowledge that internship experience can be a great learning opportunities for undergraduate students as to build their career plans only if the organizations provide them with proper roles and responsibilities that allow the interns to actually experience the real work and build relationship with the people in the organization.

ECN


UCI

I410-ECN-0102-2012-350-002374205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 등재
  • : -
  • : 격월
  • : 1225-476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18
  • : 98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일본의 수석교사제 운영실태 분석: 미야자키현을 중심으로

저자 : 전제상 ( Je Sang Jeo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24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우리나라 수석교사제는 1981년부터 논의된 이래로 교직사회의 과도한 승진경쟁구도 완화와 교사의 수업전문성 개발을 위해 2008년 3월부터 2011년까지 시범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미야자키현 수석교사 운영실태 분석을 통하여 수석교사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대안을 탐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일본 미야자키현은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과 더불어 슈펴티처를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간 시범운영을 하였으며, 2009년부터 본격화되었다. 슈퍼티처는 수업전문가로서 동료교사의 교육실천을 개선하기 위해 지도·조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미야자키현의 슈퍼티처 도입은 동료교사의 수업지원활동과 교과교육관련 교내외 연수활동, 수업공개 등에 참여함으로서 동료교사의 수업전문성을 제고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일본 미야자키현 수석교사 운영실태의 내용들은 앞으로 우리나라 수석교사제 위상과 역할, 선발과 배치, 처우 등의 법제화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고령자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사회적 자본화 이론모델 정립 현장사례연구: 노인일자리사업을 중심으로

저자 : 기영화 ( Young Hwa Key ) , 김남숙 ( Nam Sook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25-48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고령자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사회적 자본화 이론모델구축의 기초연구로 실시되었다. 고령자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초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인일자리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노인일자리사업 평가를 위하여 일선 노인복지관의 노인일자리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노인일자리사업의 현장사례연구결과 경제적, 신체적 건강증진, 자아 존중감 향상, 사회적 관계 향상 등이 참여자가 인식한 효과성으로 나타났다. 사업운영에 있어서 기관역량이나 규모의 차이에 의한 사업간 편차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자리지원 제도의 체계적인 모니터링활동도 요청되었다. 무엇보다 전담인력의 고용안정성 확보가 일자리 사업의 중요한 요소로 언급되었다. 노인일자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으로 운영 체제적 측면에서는 노인일자리사업 관련 DB화와 함께 사업추진체제간의 연계성 확보, 일자리사업 전문 인력 양성이 개선점으로 도출되었다. 노인참가자들은 직업에 대한 적극성 그리고 일터에서의 직업의식 함양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계층에 대한 사회적인 관점전환과 직업의식변화도 고령자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사회적인 변화요소로 제언되었다.

3임베디드 시스템 교육 프로그램 현업적용도 평가지표 개발

저자 : 박신윤 ( Shin Yoon Park ) , 김수정 ( Soo J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49-73 (2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 정보통신기술 및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 자동화 분야 뿐 아니라, 가전, 사무, 군사, 우주항공 등 다양한 분야의 지능형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관련 교육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으며 분야의 특수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교육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러한 교육의 결과가 실제 현업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 또는 이를 반영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그다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단지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의 교육 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에 대한 관심 및 투자에 비해 교육훈련 평가는 경시되어 온 때문이기도 하며, 평가방법 또한 그다지 체계화되어 있지 않다. 그중에서도 특히 학습자들이 교육 프로그램 학습 후 교육의 효과가 현업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평가하는 현업적용도 평가의 중요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후 일정 기간 이후에 이루어져야 하는 불편함과 평가문항개발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른 평가방법에 비해 많이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 관련 전문가들은 현업적용도 평가방법 및 문항개발에 대한 관련 기관 및 학자들의 각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본 연구에서는 A협회에서 성공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5개 교육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성과에 따른 지속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현업적용도 평가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첫째, 현업적용도 지표개발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둘째, 5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셋째, 현업적용도 문항의 초안을 개발하여 넷째, 내용전문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한 후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문항은 향후 실제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함으로써 당초 수립했던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수강생 및 담당자에게 교육프로그램 실시 결과를 제시하는 한편 교육 프로그램 시스템 중 취약부분을 밝혀 개선함으로써 추후의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4중국 기술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분석

저자 : 박창언 ( Chang Un Park ) , Jin Ling Wang , 주동범 ( Dong Beom Ju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75-9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국 기술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중국의 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상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중국의 교육과정 관리 체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1949년 사회주의 중국이 확립된 이후,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 관리 체제를 유지하였으나, 1960년대와 1980년대 중반에 분권형 관리체제로의 이행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본격적인 분권적 관리체제를 지향한 것은 1999년 국무원에서 공포한 ``기초교육과정 개혁강요``에서 국가, 지역, 학교의 역할분담 체제가 정비되었다. 다음으로 직업교육에서 기술공업계 고등학교의 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중국의 고등학교는 일반계와 실업계로 구분이 되고 있다. 실업계 고등학교는 다시 중등전문학교, 기술공업계열 고등학교, 직업고등학교, 성인중등전문학교로 구분이 나뉘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 논의하는 기술공업계열 고등학교는 실업계 고등학교에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기술공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기서 논의된 사항은 교육과정 결정방식의 변화, 교육목표의 변화, 교과목의 변화, 편제와 시간배당의 변화에 대한 것이다. 논의 결과 교육과정 결정방식에서는 지역과 학교에 어느 정도의 권한을 부여하고 있으나, 이는 형식적인 것에 해당되는 것이며, 실질적으로는 아직까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결정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교육목표에서는 구체적 내용에서 변화의 양상을 뚜렷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으며, 진술방식에서는 기존의 총괄목표와 하위목표로 구분하던 것을 통일적으로 규정하고 있었다. 교과목 개설에서는 기존에 비해 산업체와의 긴밀도를 높이고 있으며, 평생교육 차원에서 접근하는 경향을 띠고 있었다. 편제와 시간배당에서는 기본적으로 큰 변화의 경향을 보이지 않고 있었다. 이들 논의 결과에 기초해 볼 때, 교육과정 결정 체제의 실질적 분권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교육과정의 개발, 직업교육과정의 특성을 감안한 시간배당을 위한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였다.

5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과 인턴 경험이 경제적 효과 및 일자리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노경란 ( Kyung Ran Roh ) , 허선주 ( Sun Joo Hur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93-109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과 인턴 참여 경험이 경제적 효과와 일자리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GOMS: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중 2008GOMS1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 경험은 소득이나 경제적 복리후생 조건의 향상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 참여는 직장 내의 제반 제도와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포함하는 일자리 만족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 경험은 인턴 경험을 긍정적으로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 경험은 인턴 경험이 매개 개입하여도 소득이나 경제적 복리후생 조건의 향상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 경험은 인턴 경험이 매개 개입하면 직장 내의 제반 제도와 수행하는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포함하는 일자리 만족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대졸 청년층의 직업훈련과 인턴제와 관련한 이론적·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6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효선 ( Hyo Seon Lee ) , 이희수 ( Hee Su Lee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11-132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스트레스 대처 및 관리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여 고객서비스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직무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착수되었다. 이를 위해 스트레스의 요인을 직무와 비직무스트레스로 나누어 분석하고, 요인별로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스트레스 요인과 조직몰입의 요인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늘 부정적 영향만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그 요인에 따라 조직몰입을 하는데 오히려 좋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특성을 반영하여, 역기능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순기능적 스트레스를 강화할 수 있는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과 스트레스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7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진로성숙도의 조절효과

저자 : 이진희 ( Jin Hee Lee ) , 임성택 ( Sung Taek L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33-146 (1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가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파악하고 진로성숙도가 그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춘천시 소재 대학 3학년 재학생 693명으로 남학생 326명, 여학생 367명이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대학생의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관계를 진로성숙도가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의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일련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과만족도와 진로성숙도는 전반적으로 진로스트레스와 의의 있는 부적 상관을 나타냈다. 한편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관계에 대한 진로성숙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진로성숙도 중 결정성, 성향, 타협성은 학과만족도와 진로스트레스의 부적 관계를 강화하는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참여도와 독립성은 의의 있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위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진로스트레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한 대학생의 진로교육, 지도방법에 대해 논의되었으며 대학생에 대한 개별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시사되었다.

8공과대학 재학생들의 사회적 자본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저자 : 조순옥 ( Soon Ok Jo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47-173 (2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의 세 가지 차원인 구조적 차원, 관계적 차원, 인지적 차원이 공과대학생의 지식공유 의도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사회적 자본의 세 가지 차원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자료로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교육고용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였다. 구조적 차원을 대표하는 변인으로는 상호작용의 정도와 친밀감을, 관계적 차원을 대표하는 변인으로는 공적 신뢰와 사적 신뢰를, 인지적 차원을 대표하는 변인으로는 비전 공유와 의사소통 공유를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적 자본의 세 가지 차원 모두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 중 구조적 차원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적 차원은 관계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매개로 지식공유에 간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과대학생들의 지식공유 의도를 형성, 증가시키는데 사회적 자본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이 중 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을 통한 관계자들 간 친밀감의 증가가 가장 효과적인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9가족기능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종운 ( Jong Un Kim ) , 최미숙 ( Mi Sook Choi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75-196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기능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부산시 소재의 A고등학교(인문계) 6개 학급과 B고등학교(전문계) 6개 학급 및 C고등학교(전문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설문지 400부를 배부하여 미회수 4부 및 불성실한 답변을 한 28부를 제외하고 368부를 통계처리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가족기능 검사, 자아정체감 검사, 진로의사결정유형 검사를 사용하였고, 연구문제 검증을 위한 통계처리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기능과 자아정체감 및 진로의사결정간의 상관분석에서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가족기능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합리적 유형에는 가족응집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에는 가족적응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로의사결정의 하위변인인 의존적 유형에는 가족기능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셋째, 자아정체감이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합리적 유형에는 목표지향성, 대인관계역할인지, 자기주장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직관적 유형에는 자기주장, 자기수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의존적 유형에는 자기수용, 대인관계역할인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가족기능 및 자아정체감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따라서 가족기능에 대한 만족도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으로 진로의사결정시 고등학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10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비학문적 자아개념과 교육신념과의 관계 및 교사 이미지 조사

저자 : 성원경 ( Won Kyung Sung ) , 김진영 ( Jin Yo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30권 3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97-216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자아개념과 교육신념의 관계를 파악하고, 신입생이 유치원 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T광역시 소재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입학한 신입생 80명이다. 자료 수집은 자아개념과 교육신념은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이미지는 ``유아교사는 __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하기 때문이다``라는 문항을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 및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은 가정적 자아개념을 가장 높게, 도덕적 자아개념이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교육신념의 경우 성숙주의를 가장 높게, 행동주의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성숙주의 교육신념을 예측할 수 있는 자아개념 하위변인은 도덕적 자아개념이었고, 행동주의 교육신념을 예측할 수 있는 자아개념 하위변인은 도덕적 자아개념과 가정적 자아개념이었다. 유치원 교사에 대한 은유를 내용 분석한 결과, 신입생들이 유치원 교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역할에 대한 이미지는 양육자, 자질에 대한 이미지는 좋은 성품, 직업에 대한 이미지는 중요한 직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23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한국수학교육학회 뉴스레터
34권 4호 ~ 34권 4호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0호 ~ 2018권 0호

KCI등재

윤리교육연구
49권 0호 ~ 49권 0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2권 2호 ~ 22권 2호

KCI등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권 4호 ~ 21권 4호

교육학논총
38권 1호 ~ 38권 1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0권 0호 ~ 70권 0호

KCI등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권 2호 ~ 19권 2호

KCI등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61권 3호 ~ 61권 3호

KCI등재

인간이해
39권 1호 ~ 39권 1호

KCI등재

초등도덕교육
60권 0호 ~ 60권 0호

KCI등재

직업교육연구
37권 3호 ~ 37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7권 2호 ~ 17권 2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권 2호 ~ 27권 2호

KCI등재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4권 2호 ~ 24권 2호

인성교육연구
3권 1호 ~ 3권 1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4권 3호 ~ 24권 3호

KCI등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권 1호 ~ 24권 1호

KCI등재

열린부모교육연구
10권 2호 ~ 10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