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분포 특성 -경기도를 사례로-

KCI등재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분포 특성 -경기도를 사례로-

Distributional characteristics of scores i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A case of Gyeonggi-do-

박찬선 ( Chan Sun Park ) , 주경식 ( Kyung Sik Joo )
  •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11년 08월
  • : 53-68(16pages)
피인용수 : 24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경기도를 사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포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의 수능성적 분포 특성과 그 변화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기도는 수능성적의 분포가 지역별로 크게 차이가 나타났고, 특히 수능성적 분포의 시계열적 변화는 영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그중에서 특히 외국어영역의 변화가 가장 컸다.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그 관련성은 요인 분석을 통해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시간이 지날수록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수는 증가했다. 둘째, 추출된 여러 요인들 중에서 경제·사회적 지위 요인이 수능성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외국어영역의 수능 성적 분포와 경제·사회적 요인 점수의 분포가 공간적으로 서로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둘 간의 높은 공간적 관련성은 유사 성격을 갖는 시·군 지역의 군집화 결과에서도 확인되었다.
This paper examines distributional characteristics of scores in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in Gyeonggi-Do(Province). The research on the distributional characteristics of 3 subjects test domain shows that the CSAT scores and the change in the distributional pattern are different among the cities and counties, which is the most notable in a foreign language(English) domain. The factors that have influences on the CSAT scores are extracted out of several statistical variables, which is done by factor analysis. The result shows that economic and social factor is the most crucial. And the distribution of CSAT English score is higly consistent with the areas of higher scored areas of socio-economic status factor. These interrelatedness is also found in the clustering of cities and counties which have similar social background.

ECN


UCI

I410-ECN-0102-2012-360-002282168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인문지리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511x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8
  • : 569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지도 퍼즐을 활용한 초등 위치 학습에 관한 연구

저자 : 심승희 ( Seung Hee Shim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17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위치 인지력을 높이기 위한 위치 학습 방법 개발의 주안점으로 위치 학습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학습 동기 설계 모델중의 하나인 Keller의 ARCS 모델을 위치 학습 방법 개발에 적용했다. ARCS 모델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이라는 동기 요인을 수업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위치학습 방법의 주요 특징은 첫째 위치 인지력과 학습자의 생활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문항을 개발하여 위치 학습 전에 동기 부여 단계를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지도 퍼즐을 활용함으로써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요인을 강화하는 것이다. 실제 초등 4학년 사회 수업에 적용된 위치 학습 방법은 동기 부여 문항 제시 여부에 따라, 그리고 지도 퍼즐의 활용 여부 및 방법에 따라 총 4개 유형으로 세분되어 4개 반에서 실시되었다. 이 4개 유형의 위치 학습 결과를 매력성(동기유발)과 효과성으로 나누어 분석해보면, 지도 퍼즐을 활용한 반의 학생들이 위치 학습에 대한 매력을 훨씬 많이 느꼈다. 하지만 위치 인지력 향상이라는 효과성 면에서는 지도 퍼즐을 활용하지 않은 위치 학습 방법이 더 높은 효과를 보였다. 반면 위치인지력과 학습자의 생활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문항을 통해 위치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이려는 시도는 별 효과가 없었다.

2사회과 예비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특성

저자 : 강창숙 ( Chang Sook Kang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9-34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좋은 수업은 교사에게 요구되는 필수역량의 하나로 수업전문성의 핵심요소이며 예비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에 교육실습을 마친 115명의 사회과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이미지, 수업 경험, 실천적 지식과 실천 중 반성을 중심으로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 분석했다. 주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이미지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이었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교사의 개인적 자질보다는 교과 전문적 자질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들은 일반적인 수업의 맥락에서 사회과 좋은 수업을 표상하고 있었으며, 대학생으로서의 수업 경험과 교육실습생으로서의 수업 경험에서 보다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과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은 교과내용에 대한 지식과 교수에 대한 지식이며, 수업 후 반성을 중요한 실천 중 반성으로 인식하였다. 연구대상 예비교사들의 사회과 좋은 수업에 대한 교과교육학적인 인식은 명료하지 않았으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예비 사회과 교사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 수업의 영역 특수적인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관찰이나 수업실습의 기회가 필요하다.

3내러티브를 활용한 지리 수업의 가치 탐색

저자 : 조철기 ( Chul Ki Cho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35-52 (1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리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의 도입과 내러티브를 활용한 지리 수업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첫째, 지리교육에서 내러티브의 도입은 이데올로기적 전환, 즉 합리주의적 도식에 근거한 패러다임적 사고에서 개별 주체의 자유로운 사고 양식을 강조하는 내러티브 사고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 의하면, 지리 수업은 인간이 거주하는 장소로서의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 즉 인간이 경험한 장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미를 창출하고 표상하는 과정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지리교육에서 내러티브의 도입은 텍스트 서술 방식의 전환, 즉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지리 서술에 의존하는 설명식 텍스트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주관적 지리 서술을 강조하는 내러티브 텍스트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텍스트 서술 방식의 전환은 지리 지식의 지나친 단순화와 논리적 비약을 거부하면서 학생들로 하여금 텍스트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내러티브는 지리 수업에 중요한 소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내용을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나 방식인 교수내용지식으로서 기능한다. 따라서 지리 수업이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도덕적 딜레마 등의 전략과 유기적으로 결합한다면 기대할 수 있는 이점은 매우 크다. 지리 수업에서 내러티브는 단순히 ``읽히는`` 글로서 장소에 대한 기본적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장소에서 펼쳐지는 인간 행위의 이유와 동기에 대한 맥락적 이해와 함께 지리적 사고력을 함양하도록 할 수 있다. 나아가 내러티브는 이를 읽는 독자로서의 학생들로 하여금 저자 또는 등장인물의 관점과 가치에 대한 감정이입적 이해를 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장소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게 함으로써 장소감과 지리적 상상력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와 같이 지리교육에서 내러티브의 도입은 지리 수업에 대한 인식론적 전환을 넘어 지리 수업의 내용과 방법을 더욱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지리교육의 다양한 내재적 목적을 성취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4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의 분포 특성 -경기도를 사례로-

저자 : 박찬선 ( Chan Sun Park ) , 주경식 ( Kyung Sik Joo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53-6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경기도를 사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분포 특성을 분석한 것이다.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의 수능성적 분포 특성과 그 변화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기도는 수능성적의 분포가 지역별로 크게 차이가 나타났고, 특히 수능성적 분포의 시계열적 변화는 영역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그중에서 특히 외국어영역의 변화가 가장 컸다.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그 관련성은 요인 분석을 통해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시간이 지날수록 수능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수는 증가했다. 둘째, 추출된 여러 요인들 중에서 경제·사회적 지위 요인이 수능성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외국어영역의 수능 성적 분포와 경제·사회적 요인 점수의 분포가 공간적으로 서로 일치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둘 간의 높은 공간적 관련성은 유사 성격을 갖는 시·군 지역의 군집화 결과에서도 확인되었다.

5공간적 사고의 평가를 위한 지리 평가 도구의 개발

저자 : 마경묵 ( Kyeng Muk Ma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69-89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지리과 교실수업 평가를 통해 공간적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려는 것이다. 최근 지리교육 분야에서 공간적 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간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이 지리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공간적 사고란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사물에 대한 공간 정보를 부호화하고 공간적 이미지를 표상하고 변환하며 공간 관계를 추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련의 정신 활동을 말한다. 교실수업 평가 방식의 지리과 평가를 통한 공간적 사고의 평가는 종합적인 공간적 사고의 평가가 가능하며, 실제삶의 맥락 속에서의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평가의 과정 속에 공간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본 연구는 지리과 교실수업 평가 방식을 통해서 이러한 공간적 사고를 평가하기 위해 총 14개의 평가문항을 개발하였으며 그것의 타당도를 전문가 평가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 교실수업 평가 방식의 지리 평가가 실제 공간적 사고가 발현되는 과정과 유사한 문제 해결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어 학생들의 삶의 맥락과 연계된 평가가 가능하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공간적 사고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공간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6다문화교육의 비판적 관점이 지리교육에 주는 함의

저자 : 박선미 ( Sun Mee Park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91-106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논문은 다문화교육의 비판적 관점이 지리교육에 줄 수 있는 실제적 함의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다문화교육의 비판적 관점을 문화간교육의 관점과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문화간교육이 소수집단에 대한 이해와 공존을 강조한 반면, 다문화교육은 차별을 야기하는 사회구조의 변화를 강조한다. 둘째, 다문화교육의 비판적 관점이 현대 사회에서 제기되는 여러 지리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는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고찰함으로써 다문화교육의 비판적 관점과 지리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는데 교사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 역량의 의미와 구성 요소를 정리하였다. 다문화 역량은 자아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을 이해하고 이를 규정하는 사회적·역사적 조건들을 성찰하며 이를 변화시키려는 의지와 능력으로 정의된다. 다문화역량은 의식, 지식, 기능으로 구성된다.

7장소에 기반한 자아 정체성 교육

저자 : 임은진 ( Eun Jin Lim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07-121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소를 통해 존재의 의미를 회복하고 자아 정체성을 명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접근과 실행 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일상생활세계에서 직접 경험하는 의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장소``와 장소와의 심리적이고 감정적인 관계를 뜻하는 ``장소 유대감``에 대해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였다. 장소 유대감은 장소 애착, 장소 정체성, 장소 의지로 구성되며, 이중 장소 정체성은 장소에서의 사람의 사회화와 관련되어 개인의 자아 정체성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의 자아 정체성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서사적 정체성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본인의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장소를 말하는 과정을 통해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실제 지리 수업에서 적용하였다. 수업의 주요 절차는 ``교사의 의미 있는 장소 소개``, ``학습자의 의미 있는 장소에 대한 사진 준비와 쓰기``, ``학습자의 의미 있는 장소에 대한 발표``로 이루어졌다. 장소를 만들어가는 주체인 학습자들은 의미 있는 장소에 대한 기억과 경험을 나누고, 자기 스스로에 대해 고민해보는 활동 등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명료화하였다. 학생들이 발표한 장소는 또 다시 학생 자신을 설명해주고 있었으며, 학생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긍정적인 힘을 제공하고 계속적으로 그 의미를 재생산하고 있었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오늘날 구성주의 지식관은 교사에게 실천적 지식이 갖는 중요성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특히 세계지리 과목은 교사 변인에 따라 교실 수업의 성패가 좌우될 정도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자는 세계지리 과목이 안고 있는 내용의 나열성과 방대함이란 문제를 들어 교사의 실천적 지식 중에서도 내용의 재구성에 관한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이 문제의식에서 연구자는 세계지리의 과목목표를 비판적 시민성의 함양으로 설정하고 주요 개념을 비롯한 재구성의 방안을 구상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계 지역으로서의 지중해 지역을 사례로 내용 재구성의 실제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내용 재구성의 방안은 주요 지리 개념들과 슐만이 제안한 교수학적 논리를 결합함으로써 네 단계로 제시하였다. 경관에 근거한 구조적 이해, 장소의 다양성을 통한 지역의 해체적 이해, 시간과 스케일에 따른 반성, 지리적 상상력을 통한 새로운 이해가 그것이다.

9예술계 고등학교 지리 수업 방향 탐색 -이미지 맵 그리기 수업을 사례로-

저자 : 박진영 ( Jin Young Park ) , 이보영 ( Lee Bo Young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53-168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예술계 고등학교의 효과적인 지리수업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을 대상으로 한 학습에서는 외부에서 그 지역을 인식하는 대상보다는 내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에게 친숙한 대상과 외적으로 그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상징물, 두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 대상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지역 학생들이 친구들과 자주 가는 곳과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와 그것이 열리는 장소, 지역의 자연 환경을 가장 잘 나타내면서도 외부에 가장 널리 알려진 장소가 지역 학습의 대상으로 다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셋째, 예술계 고등학교의 전공들에 토대한 지리와의 통합적 학습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낳는다는 가정에는 문제가 있다. 넷째, 예술계 고등학교의 지리 수업은 학생들과 지리의 친숙하기로부터 출발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학생들의 삶의 터전을 대상으로, 지도, 위성사진과 같이 대상 지역의 공간적 특성이 나타나는 시각적 자료를 가지고, 읽기나 간략한 그리기와 같은 조작 활동을 통해 삶의 터전의 지리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다섯째, 지속적인 지리 수업 방법의 변화 모색과 더불어 예술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입시라는 보다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 노력이 필요하다.

10내비게이션 이용 확산이 지리교육에 주는 함의

저자 : 조성욱 ( Sung Wook Cho )

발행기관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간행물 :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19권 2호 발행 연도 : 2011 페이지 : pp. 169-183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내비게이션 이용 확대와 지리교육의 관련성을 지도학습과 위치학습을 중심으로 논의 했다. 초등학교 단계에 집중 설정된 지도학습 내용은 학습 단계를 세분화하여 고등학교 단계에서 완성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 학습자가 내비게이션을 주체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지역에 대한 심상지도를 형성하여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판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구체적인 지점에 대해서는 내비게이션에 의존하는 상호보완적인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내비게이션의 이용에 있어서 위치학습은 지도학습보다 중요성이 더 커졌다. 내비게이션의 등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위치학습을 지명의 존재 확인, 지명의 위치 확인, 지점 간의 상대적 위치, 구조화된 위치 지식으로 세분하고, 지리 학습을 위한 위치 지식과 내비게이션 이용을 위한 위치 지식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내비게이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위치들 간의 상대적 위치 지식이 더 중요하며, 위치 인식을 위한 거점 위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길 찾기의 이동 시간을 소비의 시간이 아닌 생산과 교육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도서연구
30권 3호 ~ 30권 3호

KCI등재

미국학
41권 1호 ~ 41권 1호

KCI등재

현대중국연구
20권 2호 ~ 20권 2호

KCI등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지중해지역연구
20권 3호 ~ 20권 3호

KCI등재

동남아연구
28권 2호 ~ 28권 2호

KCI등재

국토지리학회지
52권 3호 ~ 52권 3호

KCI등재

항도부산
36권 0호 ~ 36권 0호

KCI등재

한국도서연구
30권 2호 ~ 30권 2호

KCI등재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구 지리환경교육)
26권 3호 ~ 26권 3호

KCI등재

동남아시아연구
28권 3호 ~ 28권 3호

KCI등재

유럽연구
36권 3호 ~ 36권 3호

KCI등재

한국지리학회지
7권 2호 ~ 7권 2호

KCI등재

한국도시지리학회지
21권 2호 ~ 21권 2호

제주도연구
50권 0호 ~ 50권 0호

KCI등재

한중사회과학연구
48권 0호 ~ 48권 0호

KCI등재

Mediterranean review
11권 1호 ~ 11권 1호

제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8권 1호 ~ 2018권 1호

수완나부미
10권 1호 ~ 10권 1호

KCI등재

현대중국연구
20권 1호 ~ 20권 1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