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올림픽과 거주지의 관계: 도시개발, 강제퇴거 그리고 소수자들의 주변화

KCI등재

올림픽과 거주지의 관계: 도시개발, 강제퇴거 그리고 소수자들의 주변화

Olympics and Housing: Urban Renewal, Forced Evictions, and Marginalization of the Minorities

남상우 ( Sang Woo Nam ) , 권오석 ( Oh Seok Kwon )
  •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2호
  • : 연속간행물
  • : 2008년 06월
  • : 381-400(20pages)
피인용수 : 66건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올림픽 유치와 개최가 지역 거주지의 문제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사례 중심으로 살펴서 올림픽이 가지는 `또 다른` 의미를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88년 서울올림픽부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이르기까지 올림픽 준비과정과 함께 실천되어온 강제퇴거의 역사를 살피는 시도를 통해, 본 연구는 올림픽을 치른 도시 및 국가가 올림픽을 거주지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도시를 `주변에서 중심으로` 끌어와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소로서 투자유치, 거주자의 동질화 그리고 관광객의 증가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제거되어야 할 요소는 바로 도시 내 `불순물`들이다. 문제는 이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거할 것인가이다. 최근 들어 인권의 문제가 첨예하게 대두되면서 각 지자체는 그러한 문제제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메가이벤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올림픽이 만들어내는 `준(準)예외상태의 멘탈리티`는 이러한 도시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도시 내 불순물로 규정된 소수계층민들을 도시 외곽으로 밀어내 주변화하는 주요 역할을 자임하게 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었던 다섯 개의 올림픽 사례들은 이러한 도시의 전략과 올림픽 유치의 의도가 과연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With critical perspective on the Olympic Games, this article tries to clarify different consequences imbued within the Olympic Games which affect the housing matter in the host cities. By analyzing various cases about housing and forced evictions in preparation process of the Olympics from 1988 Seoul to 2004 Athens, we could understand how many cities and nations use Olympics to rearrange and renew their housing policies and matters. The purpose of hosting the Games was to make a city `world-first class` by bringing city from `marginal` to `center.` For achieving this, they needed three factors: investment, homogeneity of city residents, and increase in tourists.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reaching this purpose is to eradicate or marginalize `the impurities` resided in the city. The problem is that how can the city authorities eradicate these impurities without any resistance by civil society group. To diminish the resistance that might be aroused in the preparation of clearing operation, most local governments have selected sports mega-events such as Olympic Games. Five cases of Olympics in the study showed that the city`s strategy is intended to do these kinds of ethnic and class-based cleansing.

ECN

ECN-0102-2009-690-008467963


UCI

I410-ECN-0102-2009-690-008467963

간행물정보

  • : 예체능분야  > 체육학
  • : KCI 등재
  • : -
  • : 계간
  • : 1226-1920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93-2018
  • : 762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스쿠버다이빙 참여자의 매니아 되기 과정

저자 : 김진성 ( Jeen Seong Kim ) , 박병국 ( Byung Kook Park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267-283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근거 이론을 이용하여 스쿠버다이빙 참여자가 매니아가 되는 경험과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스쿠버다이빙 동호회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남자 7명을 유목적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선정하였으며, 참여관찰 및 심층면접을 통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스쿠버다이빙의 경험과정의 개념 및 범주화, 경험과정 범주분석, 경험과정에 이론적 틀을 구축한 결과분석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쿠버다이빙 매니아 경험과정의 개념 및 범주화과정은 108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다. 둘째, 스쿠버다이빙 매니아의 경험과정에 대한 범주과정 분석은 스쿠버다이빙에 참여하면서 스쿠버다이빙에 대한 투자, 갈등 해소 등 자신에게 적절한 상호작용 전략을 세우고 실행함으로써 참여 활동을 극대화시키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스쿠버다이빙 참여자들의 매니아 경험과정은 스쿠버다이빙 참여로부터 행동 및 태도 변화, 내적 성숙, 새로운 대인관계형성 등 스쿠버다이빙 참여가 열정적 매니아로 나타나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론에서 나타난 열정적 스쿠버다이빙 참여자는 개인적 정서 체험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인간관계 형성에 따른 사회적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고연전"에 비춰진 그들만의 집합행동 이해

저자 : 이혁기 ( Hyuck Gi Lee ) , 임수원 ( Soo Woen Lim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285-301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두 사학의 정기 스포츠대전인 고연전에 비춰진 그들만의 집합행동을 이해하는데 있다. 고연전에 비춰진 그들만의 집합행동을 이해하고자 질적 연구의 지적전통중 하나인 사례연구를 사용하였다. 매년 9월에 열리는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간의 스포츠대전인 정기고연전 행사를 연구환경으로 설정하였다. 참여관찰,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전사, 주제별 약호화, 주제 및 의미 생성 단계를 통한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연전에 비춰진 집합행동 유형은 Blumer(1951)의 행동적 군중 유형(공격적 폭중ㆍ도피적 폭중ㆍ취득적폭중ㆍ표출적 폭중)에 따라 구명하였다. 고연전에 비춰진 공격적 폭중으로는 상대에 대한 악담, 관람석의자 훼손, 가로수 훼손, 상점 기물 훼손을 들 수 있으며, 도피적 폭중으로는 담 뛰어넘기, 난간 넘어 퇴장, 지하철 승ㆍ하차 시 개찰구 뛰어넘기 행위가 있다. 취득적 폭중으로는 유니폼 쟁취, 공짜 술 강요, 가게 물품 약탈 행위를 들 수 있으며, 표출적 폭중으로는 응원도구 투척, 종이비행기 날리기, 지하철내 말뚝박기 놀이, 기차놀이, 길거리에서 술 먹기, 길거리 FM신고식 행위가 있다. 집합행동의 특성으로는 집단이 산출하는 집단주의에 의한 익명성과 책임분산, 소속대학교에 대한 깊은 호감, 이미 설정된 대규모 양극화 집단, 현재적 전염과 학습된 전염을 들 수 있다.

3월드컵뉴스의 제작구조와 뉴스프레임 형성의 관계: 2006독일월드컵보도를 중심으로

저자 : 김한주 ( Han Joo Kim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03-32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월드컵 뉴스 제작구조의 주요 요인과 월드컵 뉴스 프레임의 구성 방식을 분석하여 그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6 독일 월드컵 보도에 나타난 뉴스 프레임의 구성방식은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4인의 KBS 스포츠 취재 기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뉴스 제작구조의 주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 도출된 뉴스 프레임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독일 월드컵 뉴스의 프레임 분석은 월드컵 뉴스에 대하여 정형화된 인간흥미 프레임, 경제효과 프레임, 영웅주의 프레임, 민족주의 프레임, 경쟁 프레임, 국가위광 프레임을 기초로 KBS의 독일 월드컵 뉴스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인간흥미 프레임 138건, 39.8%, 경쟁 프레임 113건, 32.5%, 영웅주의 프레임 62건, 17.9%, 민족주의 프레임 27건, 7.8%, 국가위광 프레임 5건, 1.4%, 경제효과 프레임 2건, 0.6%으로 도출되었다. 월드컵 뉴스 제작구조에 대한 분석은 스포츠 기자 개인차원, 스포츠 뉴스 조직차원, 스포츠 뉴스 조직 외부차원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각 차원의 하위요인은 신념/가치, 개인의 정치적 성향, 게이트키핑, 정보원(공식/비공식), 뉴스가치, 저널리즘 규범, 조직의 정치적 성향(팀 구성원/KBS), 미디어 간 경쟁, 외부조직, 이데올로기로 보았다. 분석 결과, 각 차원의 하위요인 중 신념/가치, 게이트키핑, 뉴스가치, 저널리즘 규범이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기자 개인의 신념/가치는 인간흥미 프레임과 영웅주의 프레임에 일차적 영향을 준다. 게이트키핑은 인간흥미 프레임, 민족주의 프레임, 국가위광 프레임에 일차적 영향을 나타냈다. 뉴스가치는 인간흥미 프레임에 일차적 영향을 주고, 경쟁 프레임에 이차적 영향을 준다. 저널리즘 규범은 인간흥미 프레임, 경쟁 프레임, 민족주의 프레임에 일차적 영향을 준다.

4체육교육과 학생들의 진로 결정 과정에 관한 근거 이론적 접근

저자 : 권기남 ( Ki Nam Kwon ) , 임수원 ( Soo Woen Lim ) , 이정래 ( Jung Lae Lee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27-342 (1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근거이론 방법을 바탕으로 체육교육과 학생들이 대학생활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그들의 진로 결정 경험에 관한 이론적 틀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DㆍK대학교 체육교육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여학생 3명과 남학생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심층면담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Strauss와 Corbin(1996)이 제시한 근거이론 분석방법에 따라 개념을 도출하고 개념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코딩 패러다임을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중심현상은 진로 결정에 대한 고민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고민을 초래하는 인과적 상황은 진로의 중요성 자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인과적 상황은 진로정보의 부재, 진로상담의 부재, 체육전공의 어려움, 임용내용과 교과목내용의 괴리, 교생실습과 교과내용의 괴리라는 맥락적 상황이 반영되었다. 또한 참여자들은 교생실습의 긍정적 경험과 중요타자의 지지라는 중재조건에 의해 진로 결정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상호작용 전략으로는 다양한 진로모색, 진로준비 보완, 생활의 변화, 희망적 사고로 나타났다. 결국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의 진로 방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대한 확신과 포부를 가지게 되고 진로 결정에 대한 신념을 확고히 함으로써 진로 결정 고민을 해결하였다.

5노인의 여가스포츠 활동참가와 일상생활수행능력 및 우울증의 관계

저자 : 이연숙 ( Yeon Sook Lee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43-364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여가스포츠 활동참가와 일상생활수행능력 및 우울증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유층집락무선에 의해 표집 되었으며, 총16개 지역을 대상으로 400명을 조사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308명이었다.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자기평가기입법과 조사원의 대면조사에 의해 평가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용 SPSS/PC+14.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통계기법은 기술통계분석과 t검증, 상관분석, 표준중다회귀분석, 경로분석이였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노인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가여부에 따라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우울증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다. 둘째, 노인의 여가스포츠 활동참가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우울증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여가스포츠 활동참가 노인의 일상생활수행능력은 우울증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넷째, 노인의 여가스포츠 활동참가와 일상생활수행능력 및 우울증에 있어서는 인과적 관계가 있다.

6공공스포츠시설 입지정책에 따른 사회적 갈등연구: 태권도공원을 중심으로

저자 : 김무진 ( Moo Jin Kim ) , 정희준 ( Hee Joon Chung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65-379 (15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대명제에서 이루어진 태권도 공원 조성사업은 초기부터 자치단체들의 소모적 과열 경쟁으로 인해 행정력과 기회비용의 손실을 불러왔다. 이러한 과열경쟁의 원인은 이른바 `엄청난 경제효과`에 기인하는데 정부의 졸속한 계획과 광역별로 자체조정을 거치지 않고 시ㆍ군별 지원이 가능해지면서 더욱 가중됐다. 갈등의 확산과 심화단계에서는 후보단일화 문제와 빅딜설로 인해 갈등이 더욱 고조되었는데 결국 무주로 후보지가 결정된 이후에도 정부의 결정에 반발한 탈락도시들은 격렬한 시위에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은 탈락도시들이 정부의 보상성격이 짙은 제안을 수용하여 또 다른 국책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종결하게 된다. 이 연구는 태권도공원의 입지 선정과정에서 표출되었던 갈등사례를 시간에 따른 동태적 과정으로 분석, 유형화하고 이를 통해 태권도공원 유치에 따른 갈등의 원인, 갈등의 주체 및 주체간의 관계, 그리고 갈등의 수준 등을 파악함으로써 스포츠시설이 촉발한 사회적 갈등의 내면을 분석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스포츠시설 유치로 인해 촉발되는 갈등은 시설 그 자체에 대한 욕구 보다는 낙후된 지역 환경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전개과정은 다면적이면서도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된다. 따라서 태권도의 유구한 역사와 정통성을 살리면서 세계태권도인의 성지로 탄생되어야할 태권도공원 역시 한국사회의 지역적 특성 및 환경 등의 시대의 사회상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7올림픽과 거주지의 관계: 도시개발, 강제퇴거 그리고 소수자들의 주변화

저자 : 남상우 ( Sang Woo Nam ) , 권오석 ( Oh Seok Kwon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381-400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올림픽 유치와 개최가 지역 거주지의 문제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사례 중심으로 살펴서 올림픽이 가지는 `또 다른` 의미를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88년 서울올림픽부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 이르기까지 올림픽 준비과정과 함께 실천되어온 강제퇴거의 역사를 살피는 시도를 통해, 본 연구는 올림픽을 치른 도시 및 국가가 올림픽을 거주지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도시를 `주변에서 중심으로` 끌어와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소로서 투자유치, 거주자의 동질화 그리고 관광객의 증가를 획득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제거되어야 할 요소는 바로 도시 내 `불순물`들이다. 문제는 이들을 어떠한 방식으로 제거할 것인가이다. 최근 들어 인권의 문제가 첨예하게 대두되면서 각 지자체는 그러한 문제제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메가이벤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올림픽이 만들어내는 `준(準)예외상태의 멘탈리티`는 이러한 도시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도시 내 불순물로 규정된 소수계층민들을 도시 외곽으로 밀어내 주변화하는 주요 역할을 자임하게 된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이었던 다섯 개의 올림픽 사례들은 이러한 도시의 전략과 올림픽 유치의 의도가 과연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8여성선수 성폭력에 대한 여성지도자의 인식

저자 : 허현미 ( Hyun Mi Heo ) , 황정임 ( Jung Im Hwang ) , 선보영 ( Bo Young Sun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401-421 (2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여성선수 성폭력을 보다 구조적인 차원에서 명확하고 심도있게 분석하기 위해서 과거 학생선수, 엘리트선수, 직장운동부 선수 경험이 있는 현직 여성지도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여성선수 성폭력의 유형, 여성선수 성폭력에 대한 인식, 여성선수 성폭력의 발생 원인, 여성선수 성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 제언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선수 성폭력 유형은 대부분이 불쾌감을 주는 언어적/신체적 성희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언어적/신체적 성희롱 이외에도 여러 형태로 성폭력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성선수 성폭력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았고, 대부분이 남성중심적인 시각이나 스포츠계만의 문제라고 보지 않는 관대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었으며, 소수만이 지도자에 의한 의도적인 행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성선수 성폭력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신체접촉이 많은 운동의 특성, 합숙 중심의 훈련체제, 지도자와 선수 간의 위계/권력 관계, 팀 우선주의 및 승리(성적) 지상주의, 성폭력에 대한 낮은 인지도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성선수 성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성폭력 예방을 위한 제도화, 합숙훈련 체제의 개선, 가해자에 대한 공개적/법적 처벌 강화, 피해자 지원체계 마련, 여성지도자 양성 및 배치 등이 적극 강구되어져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9농촌형 도시지역 노인 여성의 건강체조 참가와 건강평가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관계

저자 : 권오석 ( Oh Seok Kwon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423-44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형 도시지역의 여성노인들이 건강체조 참가가 건강평가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7년 6월부터 2007년 11월까지 충청남도와 경상북도에 위치하고 있는 농촌형 도시지역(유지곤, 2004)에서 건강체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경로당, 노인대학, 마을회관에서 건강체조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노인을 대상으로 유의표집(purposeful sampling)법을 이용하여 110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이와는 달리 건강체조에 참가하지 않는 노인들 역시 110명을 선정하여 총 220명을 선정하였다.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설문조사 시 직접 대면하여 설문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자가 기록하게 하거나 문자해독이 어려운 노인은 연구보조원이 개별적으로 질문하여 응답을 대신 표기하였다. 자료처리방법으로는 분석자료를 부호화(coding)하여 Windows용 SPSS/PC+12.0 Version, AMOS 7을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으며, 평균과 표준편차, t 검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건강체조 참가 유무에 따른 건강평가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건강체조 참가 집단이 비참가집단에 비하여 건강을 인지하고 주위 사람과 비교해본 건강에 대한 평가가 높게 나타났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생활변화에 있어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건강체조 참가정도는 건강평가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건강체조 참여 노인의 건강평가와 건강증진 생활양식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하고 비교된 건강에 대한 평가가 높아질수록 운동과 영양, 의료행위 감소, 스트레스 해소, 건강관리 측면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강체조 참여정도와 건강평가 및 건강증진생활양식은 인과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체육활동 참가변인별 신체적,정신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 및 심리적 행복감 분석

저자 : 박영옥 ( Young Ok Park ) , 허현미 ( Hyun Mi Heo )

발행기관 : 한국스포츠사회학회 간행물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1권 2호 발행 연도 : 2008 페이지 : pp. 443-461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규칙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의 15세 이상 인구 2,000명을 대상으로 참가자의 주관적 평가를 통해서 체육활동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를 각각 규명하고, 심리적 행복감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 첫째, 체육활동을 함으로써 얻은 신체적 건강효과에 대한 월 평균 금전적 가치평가액은 329,700원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의 참가빈도에 따른 신체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평가액의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3.851, p<.05). 또한 체육활동의 참가시간이 신체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평가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51, R2=.023, p<.001). 둘째, 체육활동을 함으로써 얻은 정신적 건강효과에 대한 월평균 금전적 가치평가액은 465,100원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의 참가빈도에 따른 정신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평가액의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3.246, p<.05). 또한 체육활동의 참가시간이 정신적 건강효과에 대한 금전적 가치평가액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19, R2=.014, p<.001). 셋째, 체육활동을 함으로써 얻은 심리적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 6개 항목(즐거움, 행복감, 활력성, 몰입성, 목표성, 표현성)에 대하여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심리적 행복감의 각 항목별 평균점수를 분석한 결과 즐거움 3.98점, 행복감 3.95점, 활력성 4.05점, 몰입성 4.01점, 목표성 3.94점, 표현성 3.81점으로 나타났고, 전체 평균은 3.96점(백점기준 환산; 79.2점)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의 참가빈도에 따른 심리적 행복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3.179, p<.05). 체육활동의 참가시간은 심리적 행복감을 설명해주는 영향력은 낮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β=.089, R2=.008, p<.001). 본 연구의 결과는 규칙적 체육활동 참가자의 주관적인 평가이기는 하지만 전국 규모의 할당표집을 통해 대표성을 확보하였고, 규칙적 체육활동 참가가 개인에게 주는 운동효과에 대해 경제적 분석을 시도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12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권 0호(1996) ~ 23권 3호 (2018)

스포츠과학
71권 0호(2000) ~ 143권 0호 (2018)

KCI등재

스포츠엔터테인먼트와 법 (JSEL)
1권 0호(2000) ~ 21권 2호 (2018)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8권 1호(2018) ~ 2018권 1호 (2018)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8권 1호(2018) ~ 2018권 1호 (2018)

KCI등재

운동과학
5권 1호(1996) ~ 27권 2호 (2018)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8권 1호(2018) ~ 2018권 1호 (2018)

해양스포츠연구
1권 1호(2011) ~ 8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권 1호(1990) ~ 29권 2호 (2018)

체육과학연구
1권 0호(1995) ~ 24권 0호 (2018)

KCI등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권 0호(1996) ~ 23권 3호 (2018)

KCI등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권 0호(1996) ~ 23권 3호 (2018)

KCI등재

한국운동역학회지
2권 1호(1992) ~ 28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1권 1호(1999) ~ 20권 1호 (2018)

해양스포츠연구
1권 1호(2011) ~ 8권 1호 (2018)

KCI등재

대한무도학회지
1권 1호(1999) ~ 20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특수체육학회지
1권 0호(1993) ~ 26권 1호 (2018)

KCI등재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1권 1호(1992) ~ 26권 1호 (2018)

KCI등재

체육과학연구
11권 1호(2000) ~ 29권 1호 (2018)

KCI등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권 0호(1993) ~ 31권 1호 (2018)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