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상세보기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저출산,고령화사회와 관련한 가정 교과 교과서 분석

KCI등재

저출산,고령화사회와 관련한 가정 교과 교과서 분석

Analysis of Home Economics and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s in a View Point of Child Poverty and Aging Society

윤인경 ( In Kyung Yoon ) , 박선영 ( Sun Young Park )
  • : 한국직업교육학회
  • : 직업교육연구 26권1호
  • : 연속간행물
  • : 2007년 04월
  • : 180-199(20pages)

DOI


목차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 가정과 가정과학 교과서를 저출산·고령화사회 대비 학교교육의 목표와 내용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교육과정을 개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5-10학년의 가정, 11-12학년 가정과학의 교과서를 내용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초·중등학교 가정은 내용체계에 따른 인간 존중, 인구, 가족, 복지의 4개 대영역 중 가족 영역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특히 중학교 가정에서는 인간 존중 영역 중 성평등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인구와 복지 영역과 관련해서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고등학교 가정과학에서는 중학교 가정보다는 인간존중, 인구, 가족, 복지의 4가지 영역을 골고루 다루고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고령자와 관련한 교육은 소홀히 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the contents of Home Economics and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s on the ground of content system to prepare for the child poverty and aging society. Because we think many problems in the child poverty and aging society will be solved by school education. In this way, we can provide the concrete educational methods for the child poverty and aging society. And going one step forward, we will provide the fundamental materials for the new curriculum. For this, we analyzed the Home Economics textbook in 7-10th grade, and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 in 11-12th grade. Home Economics textbooks in 7-10th grade contain many contents related to the family domain and sex equality in man`s life and dignity domain. But the contents related the population and welfare domain lack in there. Compared with the Home Economics, the Home Economics Science textbook have a variety in contents related to the 4 domains except the aging.

UCI(KEPA)

I410-ECN-0102-2009-370-000116251

간행물정보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KCI등재
  • :
  • : 격월
  • : 1225-4762
  • :
  • : 학술지
  • : 연속간행물
  • : 1982-2020
  • : 1053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발행기관 최신논문
| | | | 다운로드

1전문대학 사이버교육 기반 토론학습에서 사회연결망이 토론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경 ( Kyung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26 (26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습자의 사이버교육 기반 토론학습(Cyber Education Based Argumentation Learning)에서 토론학습자간의 사회연결망 결속 중 포괄성(inclusiveness)과 중심성(centrality) 그리고 집단 구성 방식이 토론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포괄성이 높을수록 토론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구성원들 간에 중심성이 높을수록 토론성과가 높았다. 만족도의 경우 포괄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중심성이 높은 집단이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중심성이 높은 경우 만족도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 구성 방식에 따른 토론성과에서는 낯설은 동료로 이루어진 집단이 오히려 토론성과가 높았으며, 만족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 수요조사 분석

저자 : 석기준 ( Kee Joon Seok ) , 홍선이 ( Sun Yee Hong ) , 서영아 ( Young A Seo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27-45 (19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사회양극화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근로연계복지정책은 주요한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노동부를 중심으로 수행되고 있는 소외계층에 대한 근로연계복지정책은 그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문대학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다양한 직업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소외계층 직업교육에서 전문대학이 차지하고 있는 위상은 매우 미미한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의 소외계층에 대한 직업교육 강화에 필요한 수요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는 지에 대하여 ``부족하다``와 ``매우 부족하다``는 응답이 전체의 61.9%를 차지하여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전문대학의 소외계층 직업교육이 필요한 지에 대하여 ``매우 필요하다``, ``다소 필요하다``는 응답이 89.7%를 차지하여 절대 다수의 전문대학이 직업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전문대학이 선호하는 소외계층 직업교육프로그램은 전체 응답자의 27.4%가 ``실직자 재취업 프로그램``으로 응답하였다. 넷째, 소외계층 직업교육프로그램의 적정 운영기간에 대하여는 응답자의 51.6%가 3개월 이상 ~ 6개월 미만으로 응답하였다. 다섯째, 전문대학에서 소외계층 직업교육을 실시할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8.7%가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으로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전문대학의 소외계층에 대한 직업교육 방향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결정과정에도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3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사결정 유형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저자 : 이현림 ( Hyun Rim Lee ) , 손종하 ( Jong Ha Son ) , 김성자 ( Sung Ja Kim ) , 김순미 ( Soon Mi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46-62 (1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의사결정 능력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은 첫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의사결정 유형은 통제집단보다 향상 될 것이다. 둘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통제집단보다 향상될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중학교 2학년 남·여 학생들로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15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측정 도구는 Harren(1979)이 개발한 진로의사결정척도(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 ACDM)의 진로의사결정 유형검사를 이현림(2000)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은 Taylor와 Betz(1983)에 의하여 개발된 CDMSES의 단축형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집단별로 사전·사후검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그 유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의사결정 유형에서 직관적 유형과 의존적 유형은 의미있게 감소하였고, 합리적 유형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자기 평가, 직업정보 수집, 목표 선정, 계획 수립, 문제 해결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4대학생 진로신화 척도 개발

저자 : 정미예 ( Mee Ye Jung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63-82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진로상담에서 내담자들은 진로의사결정이나 직업세계에 관한 추상적인 가설을 가지고 접근한다. 이러한 내담자가 보이는 추측과 가설이 바로 진로신화이며 이는 기대하지 않았던 새로운 현상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아직 진로신화에 관련된 연구는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진로와 관련된 신화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개발한 도구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진로발달과 관련된 변인들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진로신화에 관한 자유 응답식 설문을 토대로 기초 질문지를 구성한 후 전문가 평정을 거쳐 40문항의 질문지를 대학생 361명에게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6가지 요인(38문항)이 추출되었으며, 6개 요인이 전체 변량의 45.56%를 설명하였다. 각 요인은 흥미와 노력신화(10문항), 성공 및 선택신화(8문항), 우월성신화(5문항), 직업관신화(7문항), 완벽성신화(5문항), 검사신화(3문항)로 명명되었다. 각 요인이 진로발달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진로발달과 자기효능감에는 ``흥미 및 노력신화``가, 통제소재(P)에는 ``완벽성신화``가, 특성불안에는 ``직업관신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5타워크레인 운전기능사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자격 출제기준 개발 연구

저자 : 이신재 ( Jae Shin Yi ) , 박종성 ( Jong S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83-105 (23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에 대한 직무 분석을 통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 및 자격의 출제기준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계, 학계 전문가 8명으로 구성된 직무분석 위원회에서 데이컴(DACUM: Development A curriculum)법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직무범위, 등급, 응시자격, 검정 기준, 출제 기준, 검정 방법 등의 구성 내용을 추출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의 출제기준을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의 모형을 절차별로 정리·제시하였는데, 1단계는 직무분석 준비(자료 조사 및 면담, 전문가 선정), 2단계는 직무모형 설정(1차 전문가 협의회 및 1차 현장 검토)하였고, 3단계는 지식, 기능, 도구 추출(2차 전문가 협의회 및 2차 현장검토), 4단계는 코스 및 교과목 선정(3차 전문가 협의회), 5단계는 출제기준 설정(3차 현장 검토)의 과정을 통하여 타워크레인운전기능사의 교육훈련과정 및 출제기준을 제시하였다.

6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 개선을 위한 진로지도 및 상담 활성화 방안

저자 : 서우석 ( Woo Seok Seo ) , 정철영 ( Chyul Young Jyung ) , 이광호 ( Gwang Ho Lee ) , 채영병 ( Young Byung Chae ) , 허영준 ( Young Jun Hea ) , 김재호 ( Jae Ho Kim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06-133 (28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이 연구에서는 중도탈락 청소년의 실태와 현황, 중도탈락의 요인, 중도탈락의 과정과 맥락을 분석하여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논문 및 연구자료, 인터넷 자료, 각종 통계자료 등을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중도탈락에 대한 실태와 원인 및 과정, 개발된 모형과 하위 방안의 타당성을 자문받기 위하여 전문가 및 현장 교사의 자문을 구하였다.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중도탈락은 어떤 하나의 원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측면에서의 문제, 학교체제 측면에서의 문제, 사회체제의 측면에서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진 결과이므로, 중도탈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 노력의 핵심은 진로지도 및 상담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될 것이다. 진로지도 및 상담 활동 강화는 사전 예방 전략과 개입 전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사전 예방 전략에서는 ① 정책적인 측면, ② 자료적인 측면, ③ 연수적인 측면, ④ 실제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잠재적 중도탈락자를 위한 개입전략에서는 잠재적 중도탈락자의 전조행동 진단하고, 둘째, 원인을 분석하며, 셋째, 개입목표를 설정하고, 넷째, 개입전략을 수립하여, 다섯째, 상담 등을 통한 개입 이후 개입결과를 평가하고, 여섯째, 종결 및 피드백하는 등의 실천적인 처치방안이 포함되었다.

7한국 글로벌 기업의 해외 법인에 근무하는 현채인의 관점에서 본 한국인 주재원의 필요 역량 분석

저자 : 리상섭 ( Sang Seub Lee ) , 최효식 ( Hyo Sik Choi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34-157 (24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글로벌 기업의 해외 법인에 근무하는 현채인의 관점에서 본 한국 글로벌 기업 A사의 한국인 주재원의 필요 역량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현채인은 한국인 주재원은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잘 수행하나 외국어와 이문화를 바탕으로 한 리더십/관리 역량이 부족하고, 조직은 성과 목표와 피드백 역량이 매우 낮다고 인식하였다. 따라서, 한국인 주재원의 외국어, 이문화, 리더십/관리 역량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교육 훈련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이 합의한 명확한 법인/부서의 성과 목표 설정, 목표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평가 지표 개발, 업무 성과 달성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구체적이고 시의적절한 피드백 제공, 업무추진상의 권한과 책임의 부여를 증진시킬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8전문대학의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분석 및 시사점

저자 : 장명희 ( Myung Hee Jang ) , 권성연 ( Soung Youn Kwon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58-179 (22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이 연구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주관해 온 전국 전문대학 교수·학습연구대회 수상작 사례를 중심으로 전문대학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과 계열별 특성을 파악하고 수상자들이 인식하는 성과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우수사례에 대한 내용 분석과 면담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전문대학의 교수·학습 우수사례에서 주로 사용한 교수·학습 방법은 프로젝트학습, 문제기반학습, 실습 등 학습자 중심적인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교수·학습 방법이 적용된 배경으로는 첫째, 산업체가 요구하는 수준의 실무능력 배양, 둘째,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 함양, 셋째, 학습자의 동기 제고 및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 넷째, 학습자 주도적 학습 환경 조성, 다섯째, 학습자의 개인차와 기초수학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었다. 계열별 특성에서도 적용 배경은 유사하였고 공학계열은 프로젝트학습, 사회실무계열은 협동(협력/토론)학습, 자연보건계열은 문제기반학습, 예체능계열은 프로젝트 및 실습이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었다. 또한 수상자들이 인식하는 성과로서 학습자 측면에서는 학습동기가 신장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체제가 확립되었으며 궁극적으로 학습효과가 향상된 것으로 인식하였다. 교수자 측면에서는 전반적인 교수능력 개발이 향상되었고 수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되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대학의 교수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9저출산,고령화사회와 관련한 가정 교과 교과서 분석

저자 : 윤인경 ( In Kyung Yoon ) , 박선영 ( Sun Young Park )

발행기관 : 한국직업교육학회 간행물 : 직업교육연구 26권 1호 발행 연도 : 2007 페이지 : pp. 180-199 (20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비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 가정과 가정과학 교과서를 저출산·고령화사회 대비 학교교육의 목표와 내용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저출산·고령화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고 나아가 교육과정을 개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5-10학년의 가정, 11-12학년 가정과학의 교과서를 내용 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초·중등학교 가정은 내용체계에 따른 인간 존중, 인구, 가족, 복지의 4개 대영역 중 가족 영역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특히 중학교 가정에서는 인간 존중 영역 중 성평등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인구와 복지 영역과 관련해서 거의 다루고 있지 않았다. 고등학교 가정과학에서는 중학교 가정보다는 인간존중, 인구, 가족, 복지의 4가지 영역을 골고루 다루고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고령자와 관련한 교육은 소홀히 되고 있었다.

1
주제별 간행물
간행물명 수록권호

KCI등재

교육문화연구
26권 4호 ~ 26권 4호

KCI등재

아동교육
29권 3호 ~ 29권 3호

KCI등재

교육법학연구
32권 2호 ~ 32권 2호

KCI등재

교육연구논총
41권 3호 ~ 41권 3호

KCI등재

중등영어교육
13권 3호 ~ 13권 3호

KCI등재

상담학연구
21권 4호 ~ 21권 4호

KCI등재

한국초등교육
31권 0호 ~ 31권 0호

교육연구
42권 2호 ~ 42권 2호

KCI등재

B-순수 및 응용수학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A-수학교육
59권 3호 ~ 59권 3호

지방교육경영
23권 2호 ~ 23권 2호

KCI등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권 3호 ~ 27권 3호

KCI등재

초등교육연구
33권 3호 ~ 33권 3호

KCI등재

생태유아교육연구
19권 3호 ~ 19권 3호

KCI등재

미술교육연구논총
62권 0호 ~ 62권 0호

KCI후보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10권 2호 ~ 10권 2호

교양교육과 시민
2권 0호 ~ 2권 0호

한국유아교육학회 소식
74권 0호 ~ 74권 0호

인성교육연구
5권 1호 ~ 5권 1호

Asia Pacific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권 2호 ~ 3권 2호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발행기관 최신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