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 자료 상세정보

국가지식⋅공공저작물>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기업지배구조 및 회계품질이 중간감사에 미치는 영향

자료구분 : 국가지식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기업지배구조 및 회계품질이 중간감사에 미치는 영향

  • : 최종원, 모예린
  • : 한국공인회계사회
  • :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75권 0호
  • : 2018
  • : pp.31-64(총 64페이지)

한국공인회계사회

본 자료는 협약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로, 원문이용 및 열람방식은 제공기관의 정책을 따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의 설정
    Ⅲ. 표본선정 및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본 연구는 외부감사인이 중간감사를 수행함에 있어서 피감사기업의 내부회계관리제도와 기업지배구조 및 회계품질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고 있는가를 검토한다. 즉 피감사기업이 보유한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인적자원특성과 지배구조의 차이에 따른 내부 모니터링 수준, 그리고 회계이익의 질에 따라 외부감사인의 차별적인 중간감사 비중이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간감사가 재무제표 감사에 있어서 피감사기업의 주요 회계처리 방침과 업무프로세스 및 내부통제절차를 파악하여 감사위험을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절차임에도 불구하고,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기말감사 연구와 달리 중간감사 연구는 자료의 제약으로 인해 국내외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2014년 외감법 개정으로 공시된 외부감사 실시내용 자료를 이용하여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내부통제절차를 수행하는 기업 내부의 인적자원들의 수준과 특성, 이사회 및 소유구조 특성, 그리고 회계이익의 질과 비감사서비스 제공이 외부감사인이 중간감사절차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에 대한 실증적 결과를 제시한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인적자원 특성 중 내부회계담당인력의 비중이 중간감사시간에 유의미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업이 충분한 수의 내부회계담당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외부감사인이 기업 내부의 효과적인 내부통제로 판단하여 중간감사에 투입되는 노력을 감소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내부회계담당인력의 평균경력월수와 공인회계사 자격증 보유여부는 중간감사시간 결정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지배구조 수준을 나타내는 변수 중 외국인투자자의 존재가 중간감사시간을 낮추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함께 살펴본 감사위원회 설치여부와 이사회 독립성은 중간감사시간 비중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중간감사에 있어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보다 외국인투자자의 모니터링 효과가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회계품질이 중간감사시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는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중간감사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는 기업의 경우에는 감사인의 독립성 저하로 내부통제 테스트가 제대로 수행되고 있지 않거나, 또는 지식전이현상이 발생하여 감사인이 피감사기업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는 결과로 해석된다. 한편, 재량적발생액을 통해 측정한 회계이익의 질은 중감감사시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