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 자료 상세정보

국가지식⋅공공저작물>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내부회계관리제도 취약점 및 상위직급감사인 감사투입시간비율과 주가폭락위험의 관련성

자료구분 : 국가지식

내부회계관리제도 취약점 및 상위직급감사인 감사투입시간비율과 주가폭락위험의 관련성

  • : 이재은, 최우정
  • : 한국공인회계사회
  • : 회계ㆍ세무와 감사 연구  75권 0호
  • : 2018
  • : pp.1-30(총 30페이지)

한국공인회계사회

본 자료는 협약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로, 원문이용 및 열람방식은 제공기관의 정책을 따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가설
    Ⅲ. 연구모형과 표본
    Ⅳ. 실증조사 결과
    Ⅴ. 결  론

키워드 보기


초록 보기

선행연구에서는 회계불투명성이 높을수록(Hutton et al. 2009) 또는 내부통제가 취약한 기업(Chen et al. 2017)의 사후적 주가폭락위험이 더 높고, 계속감사기간이 길거나(Callen and Fang 2017) 산업전문감사인(Robin and Zhang 2015)인 감사인일 경우 주가폭락위험이 더 낮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들은 여러 기업특성이나 감사인특성의 주가폭락위험 관련성을 조사한 것이다. 본 연구는 기업특성(내부통제 취약성)과 감사인특성(상위직급감사인의 감사투입시간비율)을 함께 고려하여 사후적 주가폭락위험 관련성을 조사한다. 감사인특성과 주가폭락위험 관련성을 조사한 위 연구들은 주로 감사인 적격성이나 주어진 상황조건에 대한 조사들이다. 본 연구는 감사인특성 중 감사투입인력배합을 통한 감사인의 대응 관점에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PCAOB(2015), 류승우 등(2015), 최승욱 등(2016)과 같은 감사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들은 감사파트너와 매니저 등 상위직급감사인의 감사투입시간비율이 크면 높은 감사품질지표가 된다고 설명하였다. 상위직급감사인의 감사투입시간비율은 주어진 상황조건이 아니라 감사인 대응행동 차이를 나타낸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감사인특성 항목으로 상위직급감사인인 감사파트너 및 등록회계사의 감사투입시간비율을 사용한다. 연구 결과, 국내 상장기업들의 경우에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취약점을 보고한 기업은 사후적 주가폭락위험과 관련성이 더 높았으나, 감사파트너 및 등록회계사 감사투입시간비율은 사후적 주가폭락위험과 관련성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주가폭락위험 대용치 경우에,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취약한 기업은 상위직급 감사인 감사투입시간비율이 높을수록 사후적 주가폭락위험도 낮아졌다. 다소 약한 실증증거이기는 하지만, 위 조사결과는 주가폭락위험과 관련하여 감사인특성과 기업특성을 동시에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감사인특성과 관련하여 감사인의 능력과 상황조건 뿐만 아니라 감사인의 행동 차이 측면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저작권 안내

한국학술정보㈜의 모든 학술 자료는 각 학회 및 기관과 저작권 계약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자료를 상업적 이용, 무단 배포 등 불법적으로 이용할 시에는 저작권법 및 관계법령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