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한국교육공학회>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update

  • : 한국교육공학회
  • : 사회과학분야  >  교육
  • :
  • :
  • : 학술발표집
  • : 기타
  • :
  • :
  • :

수록정보
수록범위 : 2012권1호(2012)~2017권1호(2017) |수록논문 수 : 473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1호(2017년 05월) 수록논문
최근 권호 논문
| | | |

1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 개발 연구 : 테크놀로지 통합의 관점에서

저자 : 김성욱 , 임철일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3-3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 테크놀로지를 통해 발생하는 학습자의 독특한 학습경험을 바탕으로 초·중등교육 맥락에서 모바일 탐구학습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특히, 테크놀로지 통합의 관점에서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과 설계원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였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초기 개념모형을 개발하였다. 초기 모형의 타당화를 위해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고, 타당화 의견을 반영하여 모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탐구학습을 위한 수업설계의 개념모형과 13개의 설계원리 및 34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교육과정', '모바일 테크놀로지', '맥락', '정보자원', '모바일 탐구과제', '모바일 탐구학습 활동'의 6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업설계의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해 각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또한 본 모형이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모바일 학습과 탐구학습, 테크놀로지 통합 수업설계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2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합리성 기반의 체제접근 모델의 한계와 대안모델 탐색

저자 : 홍영일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4-4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창의성을 기르고 무언가 창조해낼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추어 주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여기에는 지금까지의 교육이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데 성공적이지 못하였거나 실패하였다는 반성적 성찰이 녹아있다고 볼 수 있다. 합리성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는 전통적 교육 시스템은 <합리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합리모델은 예측 가능한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이며, 미리 설정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시스템적 사고는 합리성에 기초한다. 시스템의 개념은 생물학적 유기체뿐만 아니라 사회의 조직이나 사회의 제반 현상을 설명하는 중요한 합리적 사고의 프레임 구실을 한다. 모든 문제해결의 첫 단계는 원인규명으로 시작한다. 문제해결안은 규명된 원인에 따르도록 제한되며 규명된 원인으로부터 논리적으로 도출될 것을 요구받는다. 이처럼 합리적 이성을 따르는 문제해결 과정은 철저히 통제를 기본 속성으로 갖는다. 피드백이라는 합리적 통제 장치를 통하여 원래의 계획대로 최종 목적지에 정확히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합리성에 기초한 시스템 접근은 확실성과 예측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작금의 시대는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으며, 핵심역량으로 강조되는 창의성은 이러한 예측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발현되어야 한다. 이에 예측 불허의 상황에 대응하는데 있어서 한계에 직면하고 있는 합리모델의 대안적 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미래 교육을 위해서 합리성에 기초한 체제 접근의 한계를 밝혀보고, 최근 변화되고 있는 교육 환경의 변화를 고찰함과 동시에 대안적 접근방법론을 모색해보았다.

3육군 학교교육의 플립러닝 기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 연구

저자 : 박진우 , 임철일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5-5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플립러닝 기반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의 반응을 기초로 개발한 교수 전략을 최적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서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전략이나 지침을 개발한 뒤 육군 학교교육 현장에 이를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형성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관련 선행문헌 검토, 현장분석,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초기 교수 전략을 개발하였고, 예비실행과 2회의 주 실행과정을 거쳐 개발된 교수 전략을 최적화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교수 전략은 선행학습 단계의 '학습활동 지시서를 활용한 선행학습 및 토의의 사전 안내', '선행학습 간 핵심 강의 제공', '선행학습 촉진 전략'과 상황 위주 토의식 수업 단계의 '선행학습 내용과 토의활동의 연계', '토의활동 촉진 전략', '효과적인 토의 강평 및 피드백 제공', '선행학습과 토의 수업의 학습을 종합 및 정리하는 기회 제공'의 일곱 가지 일반 교수전략과 스무 개의 상세지침으로 최종 개발되었다. 교수자와 학습자의 반응에 비추어 볼 때, 대표적으로 선행학습 단계와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 단계에서 제공되는 핵심강의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육군학교교육의 시간부족 문제 등을 고려할 때 전반적인 전략이 한 차시에 적용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효과적인 플립러닝 기반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플립러닝과 토의식 수업에 관한 교수 전략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는 육군 학교교육의 맥락의 특수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교수자, 학습자의 반응을 기초로 반복적인 수정과정을 거침으로써 실제 육군 학교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의의가 있다.

4형식과 비형식학습이 통합된 학습환경 설계와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저자 : 김은영 , 김현진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6-6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최근 미래교육 트렌드를 예측하는 Horizon Report와 Innovating Pedagogy Report 등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혁신적 교육방법 중 하나는 크로스오버 학습(Crossover Learning)으로도 불리는 형식(formal)과 비형식(informal)이 연결된 학습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개인의 실제적인 맥락이 학교수업에 통합 설계되고, 학교수업에서 얻은 지식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테크놀로지 강화 통합 학습환경 설계모형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A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에서 담임교사가 본 연구진이 개발한 설계모형을 활용하여 사회과 1개 단원수업을 설계한 후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다. 모형에 대한 효과분석은 1)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의 증가여부, 2)주제관련 내용지식 적용의 적절성, 그리고 3)실생활 실천 영역에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자의 주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졌으며 기존 수업에서 관찰되지 않았던 흥미와 관심을 보인 학습자도 발견되었다. 둘째, 주제관련 내용지식 적용의 적절성은 수업과정과 실생활실천의 내용 모두 전반적으로 적절하게 적용하였다. 셋째, 실생활 실천은 수업시간에 계획한 실천보다 학습자와 가족이 자발적으로 새로운 내용을 선정하고 실천한 내용이주를 이루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급 상황에서 활용가능한 테크놀로지의 적용과 아울러 학교현장에서 도전해봄직한 혁신적 수업방법의 가능성과 실제적 한계점을 제안한다.

5StarLogo 활용 능력기반 초등 과학교육 효과분석

저자 : 이은서 , 이명근 , 박병준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7-7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교육목표 중 하나는 능력 중심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특히 고도의 기술과 결합된 복잡한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은 어느 때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수업에서 학습자들의 과학적 사고력 및 과학적 태도를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방안으로서 StarLogo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의 효과를 분석 하였다.
먼저 초등 과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 설계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이어 체제접근에 의한 구성주의 교수학습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발견학습 원리를 토대로 한 능력기반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대표적인 학습 환경 자원으로 인지적 보조도구인 StarLogo를 활용하는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구체적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급 중 사전 과학적 사고력 및 과학적 태도가 동질한 두 집단을 선정하여 StarLogo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tarLogo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 과학적 사고력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과학적 사고력의 하위영역인 연역적 영역과 비판적 영역, 창의적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 간 과학적 태도에도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특히 과학적 태도의 하위영역인 감정적 요소, 행동의도적 요소, 인지적 요소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에서 볼 때, StarLogo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은 초등학교 과학교육에서 과학적 사고력 및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의 과학적 사고력 및 태도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는 StarLogo 활용 능력기반 교수학습 환경을 적용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향상을 위해 교육실습과 연계하여 온라인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을 실시하였다. 60명의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기간 동안 실습과 더불어 테크놀로지활용 전문가 현장교사가 포함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에서 활동을 병행한 집단, 예비교사들끼리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를 병행한 집단, 그리고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하지 않은 집단, 세 집단으로 무선 배당되었다. 이 중 두 집단의 예비교사들은 수업 전 수업지도안 초안을 작성하여 온라인 상에서 집단에 따라 동료예비교사 혹은 현장교사의 피드백을 받았으며, 테크놀로지 활용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주고 받았다. TPACK의 사전-사후 향상도에 관해 세 집단을 비교한 결과, 온라인 교사학습 공동체 활동을 한 집단은 PCK와 TPACK에서 기존실습형태에 비해 두드러지게 향상되었다. 심층면담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TPACK 향상 활동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활동의 긍정적 효과', '구성원과의 상호작용', '활동의 문제점'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예비교사들은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TPACK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였으며, 커뮤니티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홍보하고 싶다고 밝혔다. 상호작용 부분에서는 테크놀로지활용 전문가 현장교사, 동료예비교사들간의 관계, 공동체의 발달에 따른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활동시간 부족한 점, 접근성의 보완 측면에서 문제점을 느꼈으며, 온라인 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면대면 모임의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72017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패널토의 (Track1 :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저자 : 이미자 , 임철일 , 정현미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9-15 (7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8A Case Study of the Maker Activity Program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in Mexico

저자 : Oswaldo Castro-romero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19-19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The maker movement has expanded rapidly around the world since Dale Dougherty's launching Make magazine in 2005, and a growing number of people has engaged in making activities for producing their own artifacts in their daily lives, finding physical and digital forms to share, both their products and their process with others.
Education fields, especially, focused on the educational values and features from the Maker activities, which were to democratize the access to tools, technology, materials, and resources, and to build things for innovating, modifying and improving, learning from other's experiences. The Maker activities in higher education have been noticeably rare, excepting in computer sciences and engineering fields, considering the lack of technologies and materials.
In this context, this study presents the design of the Maker activity program as an extra-scholar activity to 22 undergraduate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Korean Studies in a university in Mexico. The one-day Maker activity program consisted of four sections (Tinkering, Making, Sharing and Improving) during 6 hours. The researcher as a facilitator documented the whole process with photos. The Maker activities were analyzed with the data collected from videotapes and reflective journals of the students to examine the learning experiences of the participants.
The result showed that students valued the Makers activities as a friendly way to access and learn how to use technology tools and diverse materials while enjoying reciprocal support among the participants as a community of practice. In conclusion,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 educational potential of the Maker activities highlights the value of hands-on activities even for students of liberal art majors who experiences how to embody their abstract ideas into concrete products through the Maker activity.

94차 산업혁명시대 K-12 메이커(Maker) 교육의 방향성에 대한 고찰

저자 : 변문경 , 조문흠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0-20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키워드 보기
초록보기

4차 산업혁명의 시대는 창작자, 공감자의 시대로, 메이커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정책적인 메이커 운동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6년 10월 이후 전국적인 메이커스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사람들이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그 결과물로 창업하는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시스템적 지원을 하고 있다. 전국에 설치된 메이커스페이스도 이러한 메이커 운동의 확산을 위해 성인을 대상으로 한 메이커 양성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게 메이커(Maker) 교육은 성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확대되고 있지만, 4차 혁명 시대를 살아가게 될 K-12를 대상으로 한 메이커(Maker)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7년 3월부터 진행된 K-12 대상으로 진행한 메이커(Maker) 교육의 사례 연구를 토대로 향후 K-12대상 메이커(Maker) 교육의 확대를 위한 방향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10메이커교육의 평가를 위한 평가를 및 요소 탐색

저자 : 강인애 , 윤혜진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간행물 : 한국교육공학회 학술대회발표자료집 2017권 1호 발행 연도 : 2017 페이지 : pp. 21-21 (1 pages)

다운로드

(기관인증 필요)

초록보기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은 기존의 DIY 문화가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도구에 대한 용이한 접근성과 접목하여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문화적 현상이다. 교육 현장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있으며, 메이킹 활동을 정규 교과과정에 통합하는 '메이커교육'의 실천이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메이커교육은 기존의 노작교육처럼 단순히 만들기 활동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메이커 운동에서 강조되고 있는 '메이커 정신(Maker Mindset)'의 함양을 꾀하는데 의미가 있다. 학생이 학습의 주도권을 가지고 맥락적 상황 속에서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개인의 목표에 따른 가시적인 결과물을 창조하기까지의 과정 가운데 학습자가 가지게 될 흥미, 실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성장 기반의 활동, 동료 학습자와의 공유, 나눔 등의 협력적 관계 등이 중요한 교육적 효과로서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메이커교육이 전통적 교육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기존의 결과 중심의 정량적 평가 방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과정 중심의 평가 방법이 필요함이 메이커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와 연구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주장되고 있다. 곧,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메이커교육에서는 학습의 결과로 성취해야 하는 기준이 이전과는 다른 요소, 역량으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메이커 활동에서 지향되는 가치와 정신이 메이커교육의 평가를 위한 핵심가치로써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메이커교육에 대한 연구는 아직 시작 단계이며 학자들마다 상이하게 제시하는 메이커 정신의 내용들을 포괄하는 학습결과 평가요소를 포함한 전반적인 평가 평가틀에 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이커교육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분석하여 메이커교육의 가치들을 포함하는 핵심가치를 탐색하고, 그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가틀의 요소들은 인지적 활동 (minds-on), 체험적 활동(hands-on), 감성적 활동(hearts-on)의 3ONs에 입각하여 지덕체의 전인격적, 종합적 측면을 다루고, 이와 동시에, 메이커 운동의 개방과 공유의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참여와 적용과 실천의 에이전시로서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는 사회적 활동(social-on)과 실천적 활동(Acts-on)이 추가한 5ONs의 요소를 반영할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메이커교육을 실천하려는 교사 및 연구자들에게 메이커교육에 대한 평가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줄 수 있는 초석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권호별 보기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
| | | |
1연안해역에서 석유오염물질의 세균학적 분해에 관한 연구

(2006)홍길동 외 1명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심리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가장 많이 참고한 논문

다운로드

2미국의 비트코인 규제

(2006)홍길동41회 피인용

다운로드

해당 간행물 관심 구독기관

서울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전남과학대학 한양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114
 114
 62
 60
 56
  • 1 서울대학교 (114건)
  • 2 한국외국어대학교 (114건)
  • 3 전남과학대학 (62건)
  • 4 한양대학교 (60건)
  • 5 한국과학기술원(KAIST) (56건)
  • 6 이화여자대학교 (56건)
  • 7 서원대학교 (53건)
  • 8 경인교육대학교(구 인천교육대학교) (49건)
  • 9 중앙대학교(서울) (42건)
  • 10 고려대학교 (37건)

내가 찾은 최근 검색어

최근 열람 자료

맞춤 논문

보관함

내 보관함
공유한 보관함

1:1문의

닫기